외식산업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외식산업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외식산업이란?
2. 외식산업의 성장배경
3. 외식산업의 범위
1) 영리목적으로 판매되는 외식형태
2) 비영리목적 외식형태

4. 외식산업의 현황
1) 패밀리레스토랑 업계
2) 패스트푸드 업계
3) 피자 업계
4) 단체급식 업계
5) 커피업계
6) 한식 업계

5. 외식산업에서 성공하려면
1) 외식산업과 Q.S.C의 관계
2) 성공의 열쇠는 삼박자의 하모니
6. 외식산업의 문제점
1) 시장에 부적합한 제품 및 가격정책
2) 낮은 교육비중과 높은 로열티
3) 홍보의 부족
4) 열악한 재무구조와 높은 임대 보증금
5) 마케팅적인 문제

7. 외식산업의 활성화 방안
1) 무엇보다 외국 외식 체인기업의 뛰어난 노하우와 선
2) 외식산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대책이 요구된다.
(1) 외식산업진흥 기본계획 수립
(2)외식산업진흥심의회 설치
(3) 외식산업 전문인력의 양성
(4) 외식산업 통계작성 및 정보관리
(5) 외식산업 사업자단체
(6) 외식산업 경영합리화 등 지원
3) 다산다사형 산업구조 개선에 요구된다
(1) 규제강화를 통해 진입장벽 높이기
(2) 지역단위 컨설팅 및 경영지원 체제 구축
(3) 외식 프랜차이즈 활성화
4) 식자재의 가공화
5) 외식산업 관련 조사연구 사업 활성화
6) 국제적 수준의 산업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의 식생활이 먹을거리의 자급자족에서 벗어나 화폐 경제로 이동한지는 오래전이다. 이러한 점들은 농업 혁명의 시대와 산업 혁명의 시대를 거쳐 전자 혹은 후기산업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으로 하여금 새로운 지역의 음식에 대한 신비감과 호기심 그리고 궁금증을 유발시키고 이를 즐기고자 하는 욕구를 불러 일으키게 하였다. 더욱이 여러 지역간의 활발한 교류로 외식문화가 확산되면서 레스토랑과 같은 외식업소들이 증가하게 되어 새로운 음식을 찾아서 즐기고 만들어 먹는 사람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하루에 세 번씩 치러내는 일상생활이라고 생각하고 사소하게 지나칠수 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새로운 음식을 먹고 즐기는 것을 좋아한다. 국내에서 외식경영학이라는 학문이 각광을 받기 시작한지는 불과 5-6년도 되지 않는다. 관광학과 호텔 경영학의 경우 40여년에 가까운 긴 역사를 가진것에 비하면 외식경영학은 신생학문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외식산업은 관광 및 호텔산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학문분야로서 환대산업의 중요한 한 축을 이루고 있다.


참고문헌
김재수, “한국음식, 세계인의 식탁으로!”, 백산출판사, 2007
김 준호, 2009, 한국 서비스마케팅시스템의 발전모형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박사논문
이 정학,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000
박 종의, 마케팅론, 삼우사, 1998
월간 식당 2004년 1월호, 2005년 1월호, 2006년 1월, 2006년 3월호
안 연정, 외식산업 발전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 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T.G.I Friday`s 의 고객만족경영
  • 003. 2. 27. 롯데 대구역점(Lotte DaeguYeok) Open2003. 3. 10. 2호점 대치점을 현재의 구의점(Gui)으로 이전 2003. 5. 2. 대전 둔산점(Daejeon Dunsan) Open2003. 6.24 T.G.I. Fridays 인터내셔널 200호점이자 국내 23호점 울산 롯데마트점 오픈2003. 7. 7 광주 충장로점 오픈 2003. 7. 14 부천 상동점 오픈 5. CS경영에 대한 CEO의 의지- 비전 : 한국 최고의 존경받는 외식 기업이 된다- 사훈 : 명랑봉사, 항상학습- 슬로건 : 맛이 즐거운 곳, Fridays!!!- CEO 의지 (채정병 대표이사)“외식산업

  • [외식산업론] 국내외 전통주 시장 활성화 방안
  • http://www.mifaff.go.kr/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62113식품저널 블로그 http://foodjournal.tistory.com/2185배상면주가 http://www.soolsool.co.kr/국순당 http://www.ksdb.co.kr/main.asp백세주 마을 http://blog.naver.com/ejan1225?Redirect=Log&logNo=10137586929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olol3ooss?Redirect=Log&logNo=10138060885http://blog.naver.com/renaze?Redirect=Log&logNo=60135286487목차1.전통주의 규모 및 현황2.지역별 전통주 소개3.박람회 소개4.전통주점소개

  • [외식산업] 외식산업의 현황과 개선방안
  • 외식산업은 다점포에 의한 체인화, 정보 네트워크화, 구매전문화가 경쟁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원료구매에서 식자재비 절감을 위한 전자상거래 등 구매단가 인하, 복수경로관리, 대량매입에 따른 구매력 강화방아의 강구 등이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다.Ⅱ. 식품 소비구조의 변화와 외식증대1. 식품소비 패턴의 변화 도시가계소득 ․ 지출 내역 (단위 : 만원, %)199719981999200020012002소득2,287.302,133.102,224.702,386.902,625.102,792.40소비지출1

  • [유통정책] 중소유통업 정책
  • 중소유통업의 정책방향과 목 명:학 과:학 번이 름:담당교수:목 차Ⅰ. 국내 유통산업 구조변화 Ⅱ. 중소유통업 현황과 문제점1. 중소유통업의 현황2. 중소유통업의 문제점 Ⅲ. 중소유통업을 위한 정책들1. 중소유통업 활성화 정책2. 중소 유통업 경쟁력 강화방안1) 재래시장 활성화 및 구조개선 촉진2) 중소상인 교육 연수 및 사이버무역인력 양성3) 중소점포 가맹점형 체인사업 활성화4) 10만개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 촉진5) 지방 중소벤처기

  • [외식산업] 외식업체조사 `레드망고`분석
  • 외식을 하고자하는 사람들의 욕구는 점점 더 커져가고 있으며 많은 것들이 사장 사업의 일로를 걷고있는 요즘에도 ‘외식산업’에 대한 낙관을 점치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음은 부정하기 힘든 현실이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는 외식산업의 의의와 발전과정, 현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외식업체 한 곳을 선정해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성공 혹은 실패요인을 분석해보고 매출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발전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2. 연구의 목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