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저널리즘의 가능성, 그리고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인터넷
2. 대안, 대안적 공론장, 인터넷 대안언론
3. 우리사회 인터넷 대안언론의 대두배경
4. 인터넷 대안언론의 가능성과 한계
5. 인터넷 저널리즘의 가능성을 위해
- 본문내용
-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인터넷이 올드미디어에 대하여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차별성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이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관계이다. 기존의 미디어에서의 송수신관계는 전화의 경우 일대일, 라디오 ․ 텔레비전 ․ 신문과 같은 매스커뮤니케이션 매체의 경우 일대다로만 한정되었던 것에 비해 인터넷은 다수의 송신자와 다수의 수신자가 존재하는 다대다(many to many)의 송수신의 특성을 지닌다. 이는 다양한 네트워크를 포괄하고 비선형적인 네트워크 형성을 통하여 다차원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구성하는 인터넷의 기술적 특성에 의해서 가능케 된 것이다.
대안매체운동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 민주화를 달성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면, 이러한 지향점을 저널리즘 활동으로 연결시켜 기존 언론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언론을 대안언론으로 총칭할 수 있을 것이다. 대안언론은 미디어라는 기술적 속성뿐만 아니라 미디어에 담아내는 메시지, 나아가 커뮤니케이션 주체와 커뮤니케이션 결과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그런데 온라인 상에서 기존 언론과 주류 집단을 비판하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한다고 해서 이를 모두 온라인 대안언론이라고 볼 수 있는가하는 문제가 제기된다. 안티조선일보사이트인 우리모두사이트나 사회운동의 전자적 확장인 시민운동사이트들을 인터넷 대안언론으로 볼 수 있는가의 문제이다.
인터넷 대안언론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준이 필요할 것이다. 우선, 대안적 공론장은 권력이나 자본으로부터 통제를 받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한다. 따라서 대자본의 참여나 정부기관의 재정적 지원에 의한 언론활동은 제외될 필요가 있다.
둘째, 운영주체가 개인웹사이트가 아니라는 점이다. 인터넷은 다른 미디어에 비해 시장진입 장벽이 현저히 낮다. 따라서 누구든 개인웹사이트를 통해 언론활동을 펼 수 있다. 그러나 시사현안에 대한 해석과 논평, 그리고 주장을 담고 있다고 하더라도 개인웹사이트는 한 개인의 의견이고 언론으로서의 공적 책임과 의무감이 약하다는 점에서 한계를 지닌다.
셋째, 정기성을 띤다는 점이다. 인터넷은 정보를 수시로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간의 제약을 극복한 매체이기 때문에 정기성이 인터넷 대안언론을 판단하는 기준으로서 적합한가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