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영화의 기술적 변화와 기술의 실체 및 한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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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DV 시스템의 혁명

또 다른 디지털 촬영의 물결을 주도하는 것이 DV, 즉 디지털 6mm를 사용한 영화 제작이다. '쎌레브레이션'이나 '백치들' 류의 도그마 프로젝트들, 블레어위치의 성공등으로 이제 누구나 저렴하게 극장용 영화를 찍을 수 있게 되었다는 신화가 널리 퍼지고 있다. 실제로 국내에선 '봉자', '눈물'등의 DV 영화가 이미 제작되었으며 몇몇 프로젝트들이 제작중이거나 준비중에 있다. 여기에 인터넷 배급에 대한 폭발적 관심의 증가가 가세하면서 디지털 6mm는 실로 저예산 영화의 구세주로 떠오르고 있는 듯 하다.

Hi 8mm나 SVHS 등의 가정용 비디오 카메라는 20여년 가까이 우리 곁에 있어왔었으며 이 매체를 이용한 영상작업의 역사도 그만큼 오래되어 왔다.
특히 다큐멘타리나 실험 영화 분야에서의 이들 매체는 별도의 흐름이라고 불러도 좋을 만큼의 성과를 이룩하여 왔다. 그러한 가정용 카메라의 하나인 DV가 갑자기 극 영화 촬영용으로 각 광을 받는 이유는 이 기기가 전문가용 촬영기기와의 장벽을 허물 정도로 뛰어난 가격대비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저가 비선형 편집 프로그램의 보급으로 가정용 제품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왔던 후반작업과 복사시의 화질 열화를 극복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DV 시스템의 등장으로 코폴라가 예견했던 '누구나 일기나 수필을 쓰듯이 카메라로 자신의 영화를 만드는 작업'이 가능해지고 있다.
Atom Films나 Ifilms 등 다양한 인터넷 배급망과 동영상 사이트 들이 확산되면서 자본과 배급에서 소외되어 있던 사적 영상물들이 초저가의 제작비로 만들어지고 유통되고 있다는 사실은 상당히 고무적이다.

하지만 대형스크린에서 관객을 만나는 것이 애초의 목적이라면 극영화에서 DV의 적용은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4:1:1 방식의 샘플링(4)등을 사용하는 DV는 기존의 아날로그 베타캄 카메라보다도 못한 화질을 가지고 있다. 어차피 최소 수 억이 들어가는 극장용 영화를 기획하고 있다면 굳이 예산상의 문제로 DV를 채택할 필요는 없다.
베타캄이나 디지 베타, 또는 수퍼 16뒤의 블로우 업 방식이 훨씬 바람직한 화질의 35mm 프린트를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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