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자아개념에 따른 의복색상 선호도와의 관계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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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타인을 만났을 때 우선 상대방을 판단하는 기준은 외적으로 나타나는 단서에 의해 평가된다. 의복을 구성하는 디자인 요소 중에서도 색은 복식의 미적인 측면에서 가장 먼저 지각된다. 또한 디자인이 같은 의복 일지라도 색상이 다른 의복이 수없이 많이 존재하며 소비자 개개인의 색상에 대한 선호도에 있어서 차이가 나게 된다. 이러한 색상에 대한 차이는 개인의 자아개념에 따라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게 될 것이라고 여겨지므로, 여기서 자아개념에 따른 의복 색상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김양진은 청소년들은 자신의 외모에 불만족하고 있으며, 신체의 결함이나 불만족을 극복하기위해 의복을 사용한다고 보고하였다.” 이렇게 타인에 의해서 자기 자신의 외모가 지각되는 상황하에서 개인의
자아개념에 따라 이러한 타인에 의해 지각되어지는 자기 자신의 모습을 무의식적으로 신경쓰지 않을수가 없게 되므로 선호하는 색상과 그 개인의 자아개념과의 관계에 유의적인 관계가 있음을 느낄 수가 있다.

Ⅱ. 이론적 배경

ⅰ 자아개념

자아개념은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요소로 구성된 결합적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성격 형성에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된다. 즉 자아개념이란 내가 나라고 부를 수 있는 모든 답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신을 둘러싼 여러 현상에 대한 개념이 모두 포한된다. 할 것이다. Hom에 의하면 자아개념은 한 개인이 자기자신을 어떻게 지각하고 느끼고 평가하냐 하는 것으로, 자아개념 구성 요인의 한 부분인 외모에 대한 지각 속에는 의복에 대한 인식이 포함된다. 그러므로 의복은 자아와 분리될 수 없으며 의복이 자신의 한 부분인 것처럼 작용한다. 자아개념과 의복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로 송경자는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자아존중감에 따라 유행관심과 동조성에서 유의차를 나타내었고 자아존중감이 높은 집단은 유행에 대한 관심과 동조행동이 적게 나타났다. 김순구 등은 남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이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의복에 대한 흥미성, 심미성, 심리적 의존성, 신체적 편안감, 사회적 승인, 정숙성, 주의집중성이 높았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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