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브랜드가치향상을 위한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산자부, 국내기업 브랜드경영실태 조사결과 -

국내기업 브랜드경영실태 조사결과 요약

Ⅰ. 조사목적 및 조사방법

Ⅱ. 조사대상기업 일반현황

Ⅲ. 세부분석결과

본문내용
- 산자부, 국내기업 브랜드경영실태 조사결과 -

□ 월드컵 이후 높아진 국가브랜드에 비해 우리나라 기업, 특히중소기업의 브랜드 가치향상을 위한 전략적 마인드, 경영방법론 및 조직체계 등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남

□ 산업자원부(長官 : 辛國煥)가 한국생산성본부(會長 : 李熙範)에 의뢰해 국내 511개 기업을 대상으로 브랜드경영실태를 조사한 바에 따르면

ㅇ 브랜드관리 전담부서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은 145개사(28.4%)에 불과하였으며, 전담조직의 인원도 1~3명이 49.7%, 4~6명이 24.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됨

- 업종별로는 음식료, 컴퓨터 등 소비제품의 전담부서 구축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43.8%)이 중소기업(22.2%)보다 2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남 (첨부자료 <표3~6> 참조)

※ 일본경제산업성의 『브랜드가치평가연구회보고서(02.6월)』에 따르면 일본기업의 브랜드전담부서 구축비율은 42.2%에 달함
ㅇ 경영전략차원에서의 브랜드관리 중요성에 대해 조사대상기업의 79.8%가 중요하다고 인식(첨부자료 <표7> 참조)하고 있으며, CEO를 포함한 TOP매니저의 브랜드관심도는 평균 69.5점을 보임(첨부자료 <표10> 참조>)

- 그러나 실제 브랜드 전략 실행에 있어서는 브랜드전략 수립, 브랜드자산평가관리 등 상위적 브랜드관리 개념보다는 로고,홍보책자 발간 등 하위적 개념에 치중하고 있는 실정임 (첨부자료 <표12> 참조 )

ㅇ 조사대상 기업 중 107개사(21%)만이 자사 브랜드가치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 브랜드가치평가의 애로사항으로는 ① 적절한 평가모델 없고(40.2%), ② 평가항목에 대한 정보부족(34.6%) 등으로 나타나 국내기업 실정에 적합한 평가모델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남

ㅇ 한편 브랜드전략 수립시의 주요 애로요인은 정보부족으로 고유 브랜드 수출동향, 브랜드경영 Best Practice 등의 정보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삼성mp3 `Yepp` 마케팅전략 분석 및 차별화전략(A+리포트)
  • 기업재무 정보4. 경영이념5. 삼성전자 로고Ⅳ. 마케팅 전략1. 목표고객2. 주경쟁사 소개(1) 애플의 기업 소개1.연혁(2) 애플 I-pod의 Marketing Mix (4P)1. product 측면a. 현재의 i-podb. 새로운 기능2. promotion 전략a. 인지도 향상 전략ㄱ. 인터넷 광고ㄴ. PPL전략ㄷ. 아이팟 체험단ㄹ. ‘준오 헤어‘, ’스타벅스‘ 와 제휴 b. 자기욕구충족전략ㄱ. 각종 행사혜택과 유저모임ㄴ. 아이팟 포 유ㄷ. 패션브랜드 및 잡지와 제휴c. 평생고객유지전략3. place 전략4.

  • 현대자동차 조직설계 분석
  • 전략최근 자동차 시장은 전쟁터라고 할 정도로 각 메이커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현지 공장을 통해 현지와 인접 국가의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다른 기업보다 빨리 적응해 나가는 것이고 현대 자동차 역시 글로벌 연구 및 생산 체계를 통해 경쟁력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③ 브랜드가치 향상 브랜드가치 향상을 바탕으로 판매확대는 물론이고 보다 높은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다.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D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기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기업 육성은 새로운 세계경제 질서에 적응하기 위한 필수과제이며 소비자 기호가 다품종, 소량화로 바뀌고 있고 정보화가 급속히 진전됨에 따라 기술과 시장 환경이 급변하면서 중소기업의 역할과 기대는 점증되고 있는 실정으로 지식 집약적이고 전문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전망이다. 그러면 본문으로 들어가서 중소기업의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고 중소기업이 발전하기 위한 경영전략과 경영혁신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 [재무관리] 한국타이어 자본구조와 배당정책
  • 경영전략 및 비전 첫째,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 및 철저한 품질 관리와 브랜드 가치 창출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자원을 집중하여 더욱 뛰어난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둘째, 글로벌 경영체계 구축을 가속화. 현재 한국타이어는 중국을 포함한 주요 글로벌 시장에서 독자적인 연구, 생산, 판매 체제를 갖추었으며 나아가 조직, 프로세스, 인적 역량에 있어서도 Global Standard에 부합하는 시스템을 갖춤으로써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 [경영전략]현대자동차 환경경영전략
  • 직접비200320022001분류* 결론 *국내 기업들은 선진국들의 환경관련 규제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여 대비책 마련이 최고 중요하다고 봅니다. 전기자동차 등 대체연료차의 개발 및 연비향상 차체경량화, 배출가스 저감등 을 위한 기술개발의 투자가 기존보다 확연히 많이 두어 기술개발에 성공하고 성능개선에 주력해야 되고 환경기술 확보를 위해서 자동차 업체들간의 제휴 협력 강화생각합니다. 많이 부족했지만 끝까지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