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홀랜드오퍼스(Mr. Holland`s Opus)을 보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 같은 교직을 해야 할 또는 하고 있는 사람들이 본다면 충분히 못마땅해 보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의 인생은 처음의 의도와는 달리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간다. 그를 기다리고 있었던 것은 침묵과 무관심, 무성의로 일관되는 수업, 빽빽한 시간표, 구제불능의 오케스트라였다. 그러나, 학생들의 무관심, 교장의 준엄한 비판, 동료 교사의 이야기 등에 자극을 받아 작곡보다는 교육에 점점 더 빠져들게 된다.

홀랜드가 처음에는 아들이 청각을 잃었다는 사실을 알고 자신의 음악을 전달할 수 없음에 절망하여 아들과 거의 교감이 없다가 청각을 잃은 아들을 위해 자신의 전부인 음악을 색으로 표현해 아들과 교감하는 것에 감명을 받았고 그 부분에 주목해서 보았다. 하지만 특수교육개념으로 이 영화를 보니 이미 봤던 영화가 아닌 새로운 다른 영화를 보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우리나라와 같이 예체능은 소홀히 하고 국영수 중심의 교육을 받고 자란 우리들에게 비슷한 점을 발견할 수 있는 것 같네요.
학생들과 호흡하면서 사랑으로 그들을 키워 낼 수 있었던 것은 그가 교사가 되고 얼마 되지 않아 "지식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나침반처럼 방향 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는 교장선생님의 말씀 때문인지도 모른다. 홀랜드가 그의 학생들에게 나침반에 되어 준 것과 같이 교장선생님은 그의 나침반이 되어주셨다.
지난 학창시절 동안 그리고 지금도 우리에게는 우리를 위해 기꺼이 나침반이 되어주셨던 좋은 선생님들이 계신다. 앞으로 우리가 그 나침반 역할을 제대로 해야 할 때가 올 것이다. 우리 가슴속에 들어있는 나침반을 따라 우리도 누군가의 나침반이 되어줄 수 있다는 사실에 가슴이 설레고 바른길로 인도해 줄 수 있는 교사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음악은 머리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가슴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이 영화는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봐야 한다. 가슴 가득히 채워지는 그 벅찬 느낌을 느꼈다면 영화를 봤다고 말해도 좋을 뜻 하다고 생각합니다. 한학기 수고하셨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감상문] 홀랜드 오퍼스를 보고
  • 을 학교 이사회에서 항변하였으나 소용이 없었다. 홀랜드가 학교를 떠나던 날 그에게서 음악을 배웠던 졸업생들이 교향악단을 구성하여 그가 심혈을 기울여 작곡한 아메리카 교향곡, 즉 홀랜드의 작품을 그의 지휘하에 연주하면서 영화가 끝난다. 그냥 이 영화를 택하고 줄거리를 인용하여 쓴 나는 깊게 교육심리학적으로 들여다 볼 능력도 없거니와 그러지 않을 것이다, 보고 느끼고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다. 솔직히 교직이 천직이라는 사명감은 나

  • 교육학 예술 작품을 통한 교사상 탐색 분석 나는 도대체 어떤 선생님이 되고 싶은 걸까
  • 보고 싶었는데, 두 편의 영화를 보는 데만도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선생님이 학생에게 던지는 말, 그리고 학생의 반응, 선생님의 성향, 학생의 성향을 분석하려고 애쓰며 영화를 찬찬히 보았다.내가 본 그 두 영화는 바로 2000년 작품인 내가 좋아하는 꼬마 주인공인 할리 조엘 오스먼트가 나온 Pay It Forward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 와 1995년 작품인 그 해 최고의 10개 영화 중에 선정된 리차드 드레이퍼스가 주연한 Mr. Hollands Opus (홀랜드 오퍼스) 이다. (

  • 교육학에 대한 정리
  • 홀랜드 선생님은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기 위해 랭이 가장 자랑스러운 것이 무엇이냐고 묻는다. 랭은 자신의 머리가락인데 아빠가 저녁 노을 같다고 했다 한다. 자신이 자랑스러운 머리가락을 생각하면서 클라리넷을 불라고 하자 랭은 자신감이 생기고 잘 불 수 있었다. 1965년도 졸업식에서 교향악단의 연주는 랭의 클라리넷 독주로 더욱 빛나게 된다. 그 후 그녀는 주지사가 된다. 올랜드 선생님이 명예퇴직 날 사회를 보고 되고 글라리넷도 연주 한다.

  • [특수아상담] 제5장 정서장애
  • 을 권하였다. 조금은 망설이는 듯 하였으나 상담약속을 정하였다.상담의 주 호소문제는 얼굴이 예쁘지 못한 것, 특히 눈이 못생겨서 사람들이 쉽게 다가오지를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학교에 가기가 너무 싫어서 요즘 학교를 안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한 팀으로 작업을 하여야 하는 것이 많은데, 그들과의 관계를 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들의 눈치를 보고 긴장을 하고 있는 것이 너무 힘이 들어서였다.이것으로 부모님께 죄책감을 느끼

  • 정서와 성격 청소년 문제
  • 을 요구하는 획일적인 교육방식보다는 학생들의 다양성과 장점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하고 학생들의 정서적사회적인 발달을 촉진하려는 노력을 교육현장에서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장에서는 청소년의 성격형성과 관련되는 발달이론과, 심리교육의 지도원리, 자존감향상의 훈련방법, 청소년의 학업에 대한 문제 그리고 마지막청소년의 정신장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정서와 성격1. 성격 발달 ▶ 성격에 대한 정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