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의사결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의사결정의 개념과 유형

1. 의사결정의 개념

2. 의사결정의 유형

1) 정형적 결정과 비정형적 결정

2) 단독결정과 집단결정

제 2절. 의사결정의 이론모형

1. 합리모형

2. 만족모형

3. 점증모형

4. 혼합모형

제3절. 의사결정 과정

제4절. 의사결정의 참여모형

1. 브리지즈(Bridges)의 참여적 의사결정

2. 블룸과 예튼의 의사결정 방법

제6절. 학교조직에서의 의사결정



본문내용

2) 단독결정과 집단결정
* 단독결정(individual decision)
: 최고 경영자나 관리자가 혼자서 결정하는 방법. 신속한 결정을 요할 경우나 결정에 대한 이의나 논쟁이 없는 경우. 결정을 비밀에 요하는 경우에 일어남.
* 집단결정(group decision)
: 공동의 의견을 수렴하여 결정. 고도의 기술성과 전문성이 요구되거나 구성원의 참여의식을 높이고자 할 경우에 일어남. 충분한 논의를 거치므로 오류가 적고 수용성이 높음. 단독결정 보다 신숙하지 못함. (최근에는 단독결정 보다 집단결정을 이용하는 추세)
⇨ 위원회의 성격(의결기관 or 자문기관)과 최고결정권자의 위원회 내의 위치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집단 내 응집력과 획일성을 유발, 무비판적 의견 수용을 불러일으키는 ‘집단사고 증후군’(group think syndrome)을 조심해야 함.

제 2절. 의사결정의 이론모형

* 의사결정의 모형 : 성격상 합리적 행동의 개념이 포함됨.
* ‘합리성의 제약’ 이라는 점에 따라 네 가지로 분류됨.

1. 합리모형
* 합리성을 강조하는 고전적인 모형.
* 인간의 전능함을 전제로 함. (인간 :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모든 지식과 정보를 수집,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종합하여 최적의 대안 내릴 수 있는 존재.)
* 모형의 전개순서(H.Joseph Reitz, 1989)
① 모든 가능 대안 인식 .
② 각 대안의 모든 가능한 결과 유추.
③ 그의 가치체제와 반대되는 결과 평가가능.
④ 목표 충족 정도에 따른 대안 순서 정립.
⑤ 목표달성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대안 선택.
* 자료 분석 및 종합에서 계략적 방법이 강조됨.
* 한계점 : 인간의 복잡한 심리적 요소 무시됨. 객관성만을 강조하여 현실적 측면이 떨어짐.논리적 당위성만을 강조. 이성적 판단과 감정적 심리작용 사이의 불일치로 인해 구성원들이 수용하기 어려운 대안을 선택하는 경우도 일어남.

2. 만족모형
* 합리모형을 극복하기 위하여 등장. 의사결정권자의 주관적 입장을 고려한 모형.
*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대안을 모색하지만, 최종 결정시에는 더 만족스러운 대안을 선택 한다는 접근방식.
* Simon & March :
• 의사결정의 객관적 상황보다 주관적 입장에 서서 의사결정자가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사결정의 개념과 유형
  • 의사결정의 유형1. 명령적 의사결정2. 자문적 의사결정3. 합의적 의사결정4. 위임적 의사결정* 참고문헌I. 의사결정의 개념조직에서의 리더역할은 의사결정의 연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리더가 취하는 수많은 의사결정의 선택은 조직의 목적에 비추어서 행해진다. 의사결정이란 어떤 목적달성을 위해서 두 개 이상의 대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의사결정이론은 일반행정학 분야에서는 사이몬(Simon), 교육행정학 분야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체제의 정비제2장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1.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교육행정학은 하나의 응용과학이다. 교육행정학은 근본적으로 윤리학적 성격이 있다. 교육행정학은 여러 인접학문의 종합과 다문학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그 독자성을 정립하고 있다.2. 교육경영 관리기법목표관리(mbo)-학교경영에 도입된 새로운 경영체제이다. 기획예산제도(PPBS)-중요한 예산관리 기법으로 자원배분에 관한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일관성있게 하려는 이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담당교수 : 과 목 명 : 학 과 : 학 번 : 이 름 : 제 출 일 : 2004. 11. 22목 차1. 교육행정의 개념 및 원리2.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3.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4. 인간의 욕구와 동기 및 인간관5. 지도성이론6. 의사결정모형7. 교육행정조직8. 학교경영과 학급경영9. 교육재정10. 장학행정* 우리들의 발표후기.I 교육행정의 개념 및 기본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조건정비론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물적 제

  • 교육행정및경영4) 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의사결정, 기획, 조직, 자극, 조정, 평가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교육행정및경영4) 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의사결정, 기획, 조직, 자극, 조정, 평가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1서론2교육행정의 개념3교육행정이론4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의사결정, 기획, 조직, 자극, 조정, 평가)5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의 구체적인

  • 의사결정 이론모델의 특징
  • 의사결정 이론모델의 특징우리는 삶을 살아가는동안 셀수도 없을 만큼 많은 결정을 하게된다. 어떠한 문제가 생겼을 경우나 해결해야 하는 일이 있을 때 뿐만 아니라 식사메뉴등 사소한 것 까지도 모두 본인의 의사에 따라 결정을 하게되므로 우리의 삶은 의사결정의 연속이다. 이처럼 사람이 살아가는데에 의사결정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의사결정은 개인뿐 아니라 행정정책등에서도 중요한 요소이다. 행정학에서 정의하는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