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사회과 교수 수업지도안 개발 및 모의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과 선정 이유


Ⅱ. 고등학교 일반사회의 교과 목표
(1) 총괄 목표
(2) 행동 영역별 목표


Ⅲ. 교수 단원의 선정 및 개관


Ⅳ. 수업 선정
(1) 단원
(2) 학습 목표
(3) 지도 및 평가 상의 유의점


Ⅴ. 지식의 구조화


Ⅵ. 학습지도안


Ⅶ. 첨부자료


Ⅷ. 평가


Ⅸ. Rationale


Ⅹ.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고등학교 일반사회의 교과 목표

1. 총괄 목표

사회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용하여 사회 현상의 특징을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이러한 이해에 기초해서 복잡한 사회 문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현대 사회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안 제시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 현상 및 사회 문제에 대한 이해와 대안 제시 능력은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의 기초가 된다.

2. 행동 영역별 목표

1) 통합 영역
'사회 현상들이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고 있는가?'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또한, 현실의 사회 현상과 교과서의 기본 개념을 연결해 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교과서의 기본 개념을 풍부하게 한다.

2) 지식 영역
인간의 삶의 터전인 자연 현상과 인간의 상호 작용 이해, 우리나라의 역사적 특성과 문화의 특수성에 기초해서 민족사의 발전상을 이해, 인류 생활의 발달 과정과 각 시대의 문화적 특색 파악, 현대 사회의 성적과 사회생활의 기본 지식을 이해한다.

3) 기능 영역
지식과 정보를 다양한 원천을 통해 획득하고 조직함으로써 의사 결정 과저에 활용하는 능력, 탐구 능력, 사회 참여 능력을 배양한다.

4) 가치․태도 영역
민주적 생활 태도를 바탕으로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려는 자세를 갖는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한국전통문화와 역사의식』, 신형식, 삼지원, 2001.

『한국의 근대와 근대성』, 김경일, 백산서당, 2003.

『청소년이 알아야 할 세계화』, 장피에르폴레, 김종명 역, 동문선, 2006.

『고등학교 일반사회 교사용 지도서』, 김주환 외 공저, (주)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2.

『고등학교 일반사회 교사용 지도서』, 박종희 외 공저, (주) 천재교육, 2003.

『고등학교 일반사회 교과서』, 박종희 외 공저, (주) 천재교육, 2003.

『미래사회를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한정선 외 공저, 교육과학사, 2008.

『Meta-plan을 활용한 토의·토론 학습 모형 연구』, 이희녕, 부산 :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2006.

『미술과 수업의 감상지도에 관한 연구 :중학교를 중심으로』, 김은주, 대구: 계명대 교육대학원, 2003.

『초ㆍ중ㆍ고 토론학습지도자료,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 요령과 주제별 학습 자료』, 강대현 외 저,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

『사회과 교육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미디어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사회·문화 교과를 중심으로』, 박수경, 서울 : 명지대 교육대학원, 2006.

『ARCS기법을 적용한 디자인과 수업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김지영, 부산 : 부경대 교육대학원, 2007.


※ 인터넷 사이트 ※

<한국 전통문화 포털 서비스>, http://www.koreamusic.org

<한국 문화재 보호단>, http://www.fpcp.or.kr

<한 브랜드>, http://www.han-brand.com/

<해외문화 홍보원>, http://www.korea.net/

http://kin.naver.com/open100,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http://kin.naver.com/open100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육색사고모 기법의 원리와 적용 - 서경별곡을 중심으로
  • 학습(전체 수업)노란 모자작품에 잘 표현된 것 찾아보기(①작자의 시점, ②독자의 시점)까만 모자작품에서 아쉬운 부분 찾기(①작자의 시점, ②독자의 시점), 작가의 태도에 대한 비판, 더 표현되면 좋을 점 찾기 녹색 모자아예 다시 써보거나 고쳐보기, 같은 정서로 다르게 표현해보기정리파란 모자학습 내용 요약하기, 각 모자별 활동 요약해보기수업 내용 및 작품 중 마음에 드는 부분 꼽아보기형성평가, 차시예고 등5) 교수학습지도안< 문학

  • 복식수업 평가
  • 수업을 실시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식수업에 대한 연구는 교수-학습의 연구의 중심부분이 되지 못 하였다. 다행이도, 교육현장에서 복식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복식수업 교과 연구회를 조직하여 복식수업을 위한 정보 교환, 교육과정 개발, 교수 기술과 교수 방법의 개발,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등에 노력해 왔다. 소수의 초등교과 교육학자들이 주로 복식교육에 관련된 거시적인 접근(예를 들면, 복식 학교 운영 방향 등)을

  • [교육학] 중학교 2학년 사회수업 지도안-재판의 종류와 재판의 과정과 절차
  • 학습하고, 재판 중에 가장 많이 일어나는 민사 재판을 직접 체험해봄으로써, 올바른 법을 구현하고, 적용받는 민주시민이 되도록 가르친다.2수업지도안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단 원 명1. 우리나라의 민주정치 (2) 나라 일을 맡아하는 기관들차시12/19학습주제사법기관의 역할관련중2 7단원학습목표사법기관(법원)의 기능 및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학습개요법원의 역할 수행 중에 민사재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교사의 시범을 따라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Contents《ADDIE모형의 단계별 과제》Ⅰ. 분 석1. 분석과정의 적용 Ⅱ. 설 계1. 수행 목표의 명세화2. 평가 도구 설계3. 단원 구조 및 계열성4. 교수 방법 및 전략5. 미시적 수업 전략Ⅲ. 개 발 1. 교수매체 자료의 개발2. 파일럿 테스트 및 수정3. 교수매체 제작 (수업지도안중복)2378 99101314《 ADDIE모형의 단계별 과제》【ADDIE 모형】분석요구분석현재 상태(what it is)와 바람직한 상태(what should be)간의 차이인 요구를 분석함으로써, 현재 학습자의

  • [교수학습방법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 학습의 특징 및 적용4. 적용사례5. 정황학습에서의 교사6. 정황학습에서의 학생7. 정황학습의 장점과 단점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비교1.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차이점2.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장․단점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적용1.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에서의 평가2.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교실 환경3.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에서의 교사와 학생4.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에서의 주의점5.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적용-수업지도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