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다문화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다문화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2. 다문화 교육의 목표

3. 우리나라에서 다문화 교육의 의미

4. 다문화 교육의 대상

Ⅲ. 미국 다문화 교육의 역사

1. 네비티즘(Navitism)

2. 다인종주의(melting pot)

3. 앵글로주의

4. 집단 간 교육

5. 새로운 다민족 교육

6. 다문화 교육

Ⅳ. 다문화 교육의 대표적 모델

1. Banks 모델 (교육과정 통합)

2. Goodwin 모델 (교사 교육 모델)

Ⅴ. 한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

1. 부산 아시아 공동체 학교

2. 충청북도 보은군 산외초등학교 / 전라북도 임실군 덕치초등학교

3. ‘외국인과 함께하는 문화교실’ (CCAP)

Ⅵ. 결론

1. 다문화 교육의 한계점

2. 다문화 교육에 대한 개선안

3. 다문화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ⅥI.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문화 교육은 1960년대와 1970년대 초에 미국에서 일어난 인권 운동(civil rights movements)에서 출발하였으며, 지난 30-40년간 특히 서구 국가들을 중심으로 발달되어왔다. 초기에는 학교에서의 인종차별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으로 개념화되었으나 점차 인종, 민족, 성별, 사회 계층, 언어와 장애 문제 등 학교와 관련된 폭넓은 문제들에 대한 학교 개혁 운동으로 확장되었다. 이러한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관련하여 점차 사회적․정치적 현상과 깊이 연관하여 고찰하게 되었으며 특히 최근에는 다문화주의와 교육을 연관지어 분석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다문화 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져왔다. 대표적인 다문화 교육 학자인 Banks는 “다문화 교육은 교육철학이자 교육 개혁 운동으로 교육 기관의 구조를 바꾸는 것이 중요한 목표이다”(1993)라고 정의하였으며, Nieto는 다문화 교육을 “모든 학생을 위한 기본 교육과 종합적인 학교 개혁의 과정”(1992)으로 정의하기도 하였다. 또한 Grant는 다문화 교육에 대하여 “다문화 교육은 미국 정신에 담겨 있는 자유, 정의, 평등, 공평, 인간 존중의 철학적 사고에 기초한 개념으로서, 인종, 민족, 사회계층, 성별, 장애와 관련된 사회 문제를 다루며, 이러한 교육과정은 수업에 있어 학생의 다양한 사고방식에 근거한 친숙한 문맥을 사용함으로써 성취될 수 있다”고 정의하였다.(1993) 위의 논문 중 인용된 내용을 부분적으로 재인용.

결국 단일 문화 교육(monocultural education)이 학교 교육을 통하여 습득되는 지식과 가치를 주류의 문화적 가치로 획일화시킴으로써 소외되는 학생이 생기게 하고, 협소한 교육으로 국한시키는 것에 반하여 다문화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폭넓은 문화와 시각을 접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을 둘러싼 문화적 환경을 벗어나 열린 정신과 유연한 태도, 인류의 다양한 문화와 풍속에 대한 열린 마음을 갖추고 그 문화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2. 다문화 교육의 목표

다문화 교육의 목표에 대한 논의는 그 개념의 정의와 마찬가지로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Ramsey&Derman-Sparks(1992)는 다문화 교육의 목표를 학생들에게 자아 개념과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배경을 지닌 사람들과 편안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편견에 대한 비판적인 사고를 촉진시키는 데 두었다. 또한 Banks(1993)는 다양한 구성원에게 교육적 평등을 증가시키고, 미래 세계에서 생존하고 능률적으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및 태도를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이 바로 다문화 교육의 목표라고 하였으며, 한국교육개발원은 한국적인 전통의 보편화를 세계적 가치로 유지ㆍ발달시키고 민족의 정체성을 내면화하여, 세계 공동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외국의 문화와 풍습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는 데에 그 목표를 두었다.
결국 다문화 교육의 목표는 교육이 소수만을 위한 특정 프로그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민주적 가치와 이념에 토대를 두고 상호의존적인 세계에서 효과적으
참고문헌
장인실. 「다문화 교육이 한국 교사 교육과정 개혁에 주는 시사점」. 『교육 과정 연구』. 2003. 제 21권, 제 3호.
- 장인실. 「미국 다문화 교육과 교육 과정」.『교육과정연구』. 2006. 제 24권, 제 4호.
- 다문화 교육의 사례 Web site
1. http://blog.naver.com/flatline21?Redirect=Log&logNo=110016850627
2.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115§ion_id2=
291&office_id=130&article_id=0000011085&menu_id=1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학] 다문화교육을 위한 연간지도계획
  • 1. 다문화 교육 과정의 목적초등교육학 특강 본 교육 과정은 교과 활동 외에 재량활동을 중심으로 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상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으로서, 재량활동 시간을 통해 사회ㆍ음악ㆍ체육ㆍ현장학습ㆍ환경 등 다양한 과목과 연계하여 학습시킨다. 실제 교과 시간에 다루지 못한 여러 가지 활동들을 다문화적 요소를 활용하여 직접 체험해보고, 이를 통해 학습자가 다문화적 시각을 넓히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 목적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학 필수 암기구문 중요 keyword 정리교육학개론1.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내재적 목적 :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외재적 목적 : 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내재적 목적을 지향해야 하는 이유*교육의 본질에 부합 : 인격완성, 잠재력 계발, 자아실현에 적합*교과, 교육활동 그

  • [유아교육]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
  •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목 차Ⅰ.들어가며Ⅱ.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1. 유아의 사회화2. 유아 사회교육의 정의3.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Ⅲ.유아의 다문화교육1.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의 의미 2. 다문화 교육의 대상 3. 다문화 교육의 목표 Ⅳ. 유아의 평화교육1. 유아 평화교육의 개념(1) 고대적 의미의 평화 (2) 현대적 의미의 평화2. 평화교육의 목적3. 평화교육의 주요활동(1) 개인적인

  • 다문화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주제 : 21세기 대한민국의 다문화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연구 목차1. 서론2. 다문화주의와 동화주의3. 다문화 교육이란 무엇인가4. 21세기 대한민국 다문화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5. 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해외 사례6. 21세기 대한민국 다문화 교육에 대한 제언7. 결론1. 서론저번 협동과제였던 교육학개론 관련 도서 정리를 통해 교육학에서 다루는 여러 주제와 논점에 대해 개괄적인 이해를 할 수 있었고, 다문화교육이라는 흥미 있는 주제를

  • 다문화사회의 한국어 교육
  • 교육과학기술부의 교사 자격증을 지닌 전문교사가 초등학교나 중등학교에 배정되고, 그들이 해당지역 이주 여성이나 근로자들 대상의 한국어 교육과 자녀들의 방과 후 교육을 전담하게 하는 방법으로 접근하면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적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전문화된 교사집단이 양성되고 현장에서의 교육경험이 축적되면 교재나 교육과정의 효율성은 당연히 확보될 것이다. 결론  다문화사회배경에서 한국어교육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