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이해

(1) 장애아통합교육의 정의
(2) 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배경
(3) 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목표
(4) 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필요성

2. 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
(1) 장애아동의 기준
(2) 장애아의 발달특성 이해


3. 장애아통합프로그램
1)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준비
2)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기본방향
3)다양한 통합프로그램

4. 교사 역할의 중요성

5. 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효과

(1)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2) 비장애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3)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4)사회에 미치는 영향

6.통합교육의 발전 방향 및 과제

본문내용

(3) 목표

장기적 목표(long-term objectives)
장애 영․유아를 위한 장기적 목표 : 장애 영․유아의 발달적 미숙이나 발달적 장애 행동들을 극복하고 새로운 행동을 습득할 수 있는 다양한 보육활동들을 통합적으로 제공하여 장애 영․유아의 문제 행동이나 장애 증상들을 조기에 예방․처방․교육함으로서 장애 영․유아의 발달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계발하고 육성한다.
보육교사 및 학부모를 위한 장기적 목표: 장애아의 훈련․보육의 전문가로서, 사명과 역할을 인식하게 하고, 나아가서 장애 영․유아의 장애 특성에 적절하게 대처하고 개입(intervention)할 수 있는 지도능력을 배양하는데 한다

(4) 장애아 보육프로그램의 필요성
인간이 지니고 있는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들은 각각 급격한 상향적 곡선을 그리는 발달의 최적시기가 있는데 이 때 본래 지니고 있는 잠재가능성이 최대한 실현 되도록 적절한 환경이라든지 인적, 물적 상호작용을 풍부히 제공해야한다. 이런 발달의 결정적 시기가 대부분 6세 미만의 영유아기, 넓게 보면 초등학교 시기인 아동기 등 생의 초기에 존재하며, 이 때 적절한 환경이라든지 경험 등의 자극을 제공해 주지 않으면 결정적 시기가 지난 후에는 몇 배 이상의 노력과 개입을 하더라도 기대하는 만큼의 효과를 이루어 내기가 어렵다고 한다. 따라서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에 어떠한 교육적 중재가 이루어지느냐가 그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가 있다. 또한 일상적인 결함을 지니고 있는 장애아에게 있어서는 개별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 조기에 실시되지 않는다면 치명적인 학습결함이 누적되어 2차적 장애를 유발하게 된다.
장애아에게 있어서 사회적 기능의 결함은 생의 초기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생애 전반에 걸쳐 나타난다. Landesman 등은 정신지체를 가진 성인들이 직장에서 실패하는 이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직장 동료나 상사들과 원만한 관계를 잘 맺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고한다. 따라서 유아기 때부터 통합 환경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기능을 촉진하면 아동이 자라면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 있을 것이다. 분리 교육이 평등의 정신에 위배되며 장애아와 비장애아 모두가 다양성을 음미할 기회를 잃게 되어 학교교육의 바깥에서는 서로 상부상조 하거나 적응하는 데에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어려서부터 정규교육 및 보육에서 비장애아와 장애아를 함께 포함시켜야 한다고 한다.

2.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1) 장애아동의 기준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에 대한 기준은 전문가들에 따라 다르다. 의사는 신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통합교육과정]에 대하여
  • 장애아 보육현황2) 장애아 보육정책의 방향5. 장애아 통합보육과정1) 장애아 통합의 이해2) 장애아를 전담하는 교사3) 장애아 보육시설운영(1) 인력 구성(2) 활동시간의 구성(3) 시설설치 및 환경구성Ⅲ. 통합보육의 선별과 진단1. 검사2. 자연적인 관찰3. 상담을 통한 정보 얻기Ⅳ. 통합 보육을 위한 준비 과정1. 부모준비1) 오리엔테이션2) 가정방문2. 교사준비1) 장애아를 둔 가족에 대한 이해2) 협력 교사 체제에 대한 인식3) 통합 프로그램의

  • 장애아보육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00
  • 통합은 전체 사회에 초점을 둔 접근으로 사회가 장애인을 수용하는 즉 장애인 기본 복지법이라든가 장애인고용촉진법, 직업교육법, 직업재활법, 사회보장법 등의 법률이 제정되어 심신장애인들의 최대한의 권익을 보장해 주고 있다. 3) 통합보육 (1) 개념 보육시설에서 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입소시켜 비장애아와 함께 보육하는 것을 통합보육이 라 한다. 통합보육이란 일반적인 보육과정에 장애아동을 포함하는 것을 말하며, 일정시간동안 비장애 또

  • 아동복지3C)영유아보육프로그램기본방향제시하고보육서비스의질적수준향상위한과제논하시오00
  • 보육과정의 정의와 목표 및 내용1) 영아 교육보육 프로그램의 정의(1) 광의로 정의 영유아기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하는 제반 교육 목표의 설정과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제반 학습 경험의 조직, 그리고 그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여 활용할 것인가 하는 평가의 과정을 포함하는 모든 교수-학습 경험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있는 하나의 커다란 설계도. (2) 협의로 정의 영유아 보육 프

  • 장애아통합보육(통합보육사례, 통합보육어린이집, 통합보육발전과제)
  • 장애아통합보육1. 장애아통합보육의 정의2. 장애아통합보육의 이론적 배경(1)정상화의 원리(The principle of Normalization)(2)탈수용 시설화 (Deinstitutionalization)(3)주류화의 원리 (The principle of Mainstreaming)(4)최소제한 환경 (The least restrictive environment)3. 장애아통합보육 사례▶곡교 어린이집◀(1)아동보육정원(2)운영 목표(3)프로그램▶역통합▶반대통합4. 장애아통합보육의 기본방향 (곡교 어린이집)5. 장애아통합보육 지원6. 장애아통합보육의 효과7. 장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표준보육과정배경과 영역별 구체적 보육내용 및 보육과정운영
  • 보육 프로그램 현장 적용6) 표준보육과정 평가(1) 보육과정에 대한 평가(2) 영유아에 대한 평가참고문헌1. 표준보육과정1) 표준보육과정 영역표준보육과정은 2006년 11월 입법예고를 통해 표준보육과정의 보급 및 실시를 공지하고 영유아보육법에 표준보육과정 내용이 첨가됨으로써 보육시설에서도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 실행되기 시작 되었다. 표준보육과정의 기본 방향에 대한 연구에 이어 연령별 활동자료집과 장애아 통합교육을 위한 활동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