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 색채 자극을 통한 논리, 창의, 감성 영역의 발달을 도모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업의 개요
2. 단원 개관
3. 수업 준비
4. 차시별 교사 - 학습 과정안 (약안)
5. 차시별 교사 - 학습 전개 및 참고 자료 (세안)
6. 지도상의 유의점
본문내용
3) 색채 자극을 받게 되면 창의적 사고와 폭이 넓어집니다.

창의성 발달은 기존의 지식이나 경험을 점점 넓게 확산시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과정을 말합니다.
생각의 폭을 넓혀야 하기 때문에 경험의 양과 질이 풍부하고 수준 있어야 하며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매체와 교육행위가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시각자극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사물의 정보를 받아들이고 분석하는 역할을 인간의 시각이 70%이상 담당하며, 그 사물의 색채는 사물을 인지하는 데 60%이상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즉 시각이 없으면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데, 필요한 경험을 하는 데, 큰 제약이 따른 다는 것입니다.
Torrance의 '창의성 이론'에 바탕을 두고 색채자극을 통한 단계별 창의적 사고확장을 합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독창적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을 지니도록 합니다.












* 참고 자료 목록
순서
자료명
학습 단계
자료 구분
1
아동색채 교육-(재)한국색채 연구소

서적
2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서적
3
영유아를 위한 조형 미술활동

서적
4
유아를 위한 미술교육의 통합적 접근

서적
5
열린 아동 미술 교육

서적
6
http://cafe.naver.com/adpsy10

인터넷 싸이트
7
http://hanscolor.co.kr

인터넷 싸이트
8
http://cafe.naver.com/designerdreamming

인터넷 싸이트
9
http://biog.naver.com/sencommuni

인터넷 싸이트
10
http://blog.dreamwiz.com/mimjinsa

인터넷 싸이트
11
http://cafe.naver.com/adpsy10

인터넷 싸이트



2.단원 개관

단원명
색들과 친구를 해요
관련 교육과정 영역
표현
대상 학년
초등학교 1학년
차시
6차시
단원 학습 목표
1. 재료를 다루는 방법을 안다
2. 색을 감정에 따라 사용한다.
3. 자신의 작품 주제와 제작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수업전략
교사 형태 및 학습 형태
· 색채를 통한 미술교육으로 색채의 인식, 속성, 감성, 연상, 구성, 심성의 6개 영역의 활동 목표를 가지고 탐색한다.
·발표, 그리기, 만들기, 신체활동, 감상 활동과정으로 오감각을 통한 체계적인 색채교육을 한다
주요 용어
Torrance,색채자극,발도르프,슈타이너,삼원색,시감각,감성,연상,구성,심성,인지적,지성,수묵화,산수화,마티스,명화지
평가 방법
각 차시때 마다 평가지로 체크하여 평가한다.(첨부 참조)


3. 수업 준비
- 교사 준비
1차시 - 빔, 셀로판지, 검은 상자, 사과, 사과그림 프린트물
2차시 - 신호등,표지판등의 PPT로 이미지 자료
3차시 - 마티스의 붉은식탁 이미지,삼원색 판3장, 상자1개,작은 도형,복사 명화지 준비
4차시 - 디지털 카메라
5차시 - 환경색체에 대한 PPT 자료 , 색색별 솜 준비.
6차시 - 자연그림 (수묵화 , 담채화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 접근 - 프로젝트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 발달을 중시하는 창의성과 감성교육 - 완벽하게 만들어진 놀잇감보다 단순한 모형을 사용하게 하여 상상력을 최대한 자극 하는 등 의 4가지로 구분지어 볼 수 있다.발도르프의 장점 (5가지)1) 8년 담임제유아기에서 아동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발달시기를 이 시기는 사고의 힘과 의지의 힘이 감정영역에서 만나 상호간 적응단계를 거치는 시기로 교육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이다. 이때 담임교사는 머리보다는 가슴, 즉 감정과 관련된 교육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발달적 존재로 보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고 변화한다.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은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및 사회적 발달은 도모하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며, 그 구체적인 보육내용은 보건사회부령으로 정한다고 규정되어 있다.(영유아 보육법 제 18조) 보육 프로그램의 기본 원칙은 건강, 영양, 교육, 안전,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교류로 나뉘어 있으며 각 영역을 통하여 아동의 지적 발달과 능력, 기술의 습

  • 영재놀이교육 유형 및 효과
  • 영역의 발달수준이 서로 다른 불균형을 보이는 특성을 갖는데,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능력이 더 뛰어난 아이일수록, 영역간 불일치가 더 크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들의 균형적 발달을 위해서 가능하면 이른 시기에 교육적 개입이 제공되어야 한다. 가능하면 이른 시기에 영재성을 발굴해내고 이에 적합한 교육적 개입을 제공해줌으로써 영재성의 발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발달영역간 균형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영재교육분야에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접근법
  • 발달 영역에서 스캐폴딩을 통해 지원하는 것5) 의사전달이라는 맥락에서 상호작용 하도록 설정 - 타인의 관점을 의식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현상을 봄 - 자신의 이론을 상대방에게 알리는 과정에서 자신의 사고를 재고찰(논리의 일관성 추구하도록 자극)6) 2-5명으로 구성된 소그룹 중심의 학습7) 우리 라는 의식과 규칙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교육의 매체로 활용8) 교사들간의 협동 - 진정한 토론과 사고의 교환을 추구 - 지속적인 발전의 원동력7. 표상

  • 프랑스의 유아보육제도가 한국유아교육발전을 위한 시사점00
  •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는 것이다.1) 학제구조 프랑스의 교육은 교육부가 주도하는 중앙집권형으로 고등학교까지는 우리나라와 유사한 교육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대학교육부터는 매우 복잡한 교육 구조를 갖는다. 학생 중 17%가 사립학교에 다니지만 공립과 사립학교간의 구조적 차이는 없다. 구 분형 태연 령내 용유아교육유치원보육시설만 2-5세* 정규 학교교육과정과 의무교육이 아님. 정책적으로 취학전 교육이 가장 발달한 나라 중 하나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