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 색채 자극을 통한 논리, 창의, 감성 영역의 발달을 도모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수업의 개요
2. 단원 개관
3. 수업 준비
4. 차시별 교사 - 학습 과정안 (약안)
5. 차시별 교사 - 학습 전개 및 참고 자료 (세안)
6. 지도상의 유의점
- 본문내용
-
3) 색채 자극을 받게 되면 창의적 사고와 폭이 넓어집니다.
창의성 발달은 기존의 지식이나 경험을 점점 넓게 확산시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과정을 말합니다.
생각의 폭을 넓혀야 하기 때문에 경험의 양과 질이 풍부하고 수준 있어야 하며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매체와 교육행위가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시각자극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사물의 정보를 받아들이고 분석하는 역할을 인간의 시각이 70%이상 담당하며, 그 사물의 색채는 사물을 인지하는 데 60%이상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즉 시각이 없으면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데, 필요한 경험을 하는 데, 큰 제약이 따른 다는 것입니다.
Torrance의 '창의성 이론'에 바탕을 두고 색채자극을 통한 단계별 창의적 사고확장을 합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독창적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을 지니도록 합니다.
* 참고 자료 목록
순서
자료명
학습 단계
자료 구분
1
아동색채 교육-(재)한국색채 연구소
서적
2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서적
3
영유아를 위한 조형 미술활동
서적
4
유아를 위한 미술교육의 통합적 접근
서적
5
열린 아동 미술 교육
서적
6
http://cafe.naver.com/adpsy10
인터넷 싸이트
7
http://hanscolor.co.kr
인터넷 싸이트
8
http://cafe.naver.com/designerdreamming
인터넷 싸이트
9
http://biog.naver.com/sencommuni
인터넷 싸이트
10
http://blog.dreamwiz.com/mimjinsa
인터넷 싸이트
11
http://cafe.naver.com/adpsy10
인터넷 싸이트
2.단원 개관
단원명
색들과 친구를 해요
관련 교육과정 영역
표현
대상 학년
초등학교 1학년
차시
6차시
단원 학습 목표
1. 재료를 다루는 방법을 안다
2. 색을 감정에 따라 사용한다.
3. 자신의 작품 주제와 제작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수업전략
교사 형태 및 학습 형태
· 색채를 통한 미술교육으로 색채의 인식, 속성, 감성, 연상, 구성, 심성의 6개 영역의 활동 목표를 가지고 탐색한다.
·발표, 그리기, 만들기, 신체활동, 감상 활동과정으로 오감각을 통한 체계적인 색채교육을 한다
주요 용어
Torrance,색채자극,발도르프,슈타이너,삼원색,시감각,감성,연상,구성,심성,인지적,지성,수묵화,산수화,마티스,명화지
평가 방법
각 차시때 마다 평가지로 체크하여 평가한다.(첨부 참조)
3. 수업 준비
- 교사 준비
1차시 - 빔, 셀로판지, 검은 상자, 사과, 사과그림 프린트물
2차시 - 신호등,표지판등의 PPT로 이미지 자료
3차시 - 마티스의 붉은식탁 이미지,삼원색 판3장, 상자1개,작은 도형,복사 명화지 준비
4차시 - 디지털 카메라
5차시 - 환경색체에 대한 PPT 자료 , 색색별 솜 준비.
6차시 - 자연그림 (수묵화 , 담채화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