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시범운영의 효과에 관한 연구 -해운대고등학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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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정의
2.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도입배경
3.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지정조건의 준수
4. 특성화된 학교교육목표 (학교헌장 이행여부)
5.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시범 운영 목적의 실현여부


Ⅲ. 해운대고등학교의 면담


Ⅳ.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Ⅱ.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정의
고교 교육의 특성화 ․ 다양화를 목적으로 각 사학에 자율성을 보장하는 제도이며 건학이념이 분명하고 정부의 재정적 지원이 없이도 운영된다. 유지할 수 있는 사학에 대해, 등록금 자율책정권 및 교육과정(curriculum)의 독자성, 신입생 선발에서의 자율결정권을 부여하도록 하여 사학의 본질적 기능에 충실할 수 있도록 실시하는 정부차원의 정책이다.


2.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도입 배경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도입배경은 크게 보면,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는 초ㆍ중등교육을 운영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좀 더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배경에서 도입되었다.

가. 자립형 사립고는 우리사회의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최근 우리사회는 다변화와 다원화를 특징으로 하는 사회에 살고 있으며, 산업체에서도 틀에 박힌 생각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종합적인 문제해결력을 가진 사람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바로 이러한 의식의 변화로 인해, 획일적인 평등에서 다양성을 띤 평등으로 옮겨가게 되고 중등교육 기존의 평준화정책이 아닌 다양성을 중요시하게 되었다.

나. 자립형 사립고는 교육체제의 운영의 획일성으로 인한 비효율을 극복하기 위한 것이다. 기존의 공교육체제가 보편성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획일성을 띠는 것이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이러한 획일성은 그만큼 학습자들의 개성과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지 못하고, 결과적으로는 교육체제 운영의 비효율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교육체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립학교를 통한 교육체제 운영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수밖에 없었고, 자립형 사립고는 바로 이러한 의미에서 나왔다고 볼 수 있다.

다. 자립형 사립고는 사학에 대한 적극적인 조성정책으로서 사학본래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국가는 재정적 부담능력이 부족하여 공교육을 확대하는데 있어 나름대로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사학은 바로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는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사학에서는 교육기회의 확대라는 관점에서 교육책무성을 이행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여건을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라. 자립형 사립고는 고등학교 선택과정에서 시장논리를 도입하고 경쟁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자립형 사립고는 학교측면에서 보면,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의 자율성, 납입금 자율책정권과 학생선발권을 가지는 것이지만 수요자의 입장에서 보면 교육과정이라는 상품과 그것을 구매하는 대가인 납입금이라는 가격을 준거로 하여 선택의 대상이 된다. 이점에서 자립형 사립고는 수요자들로부터 구매의 가치를 높게 평가받기 위한 노력을 경쟁적으로 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교육의 질을 높이는 효과를 낳는다고 볼 수 있다.


3.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지정조건의 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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