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윤리] 도덕교육의 관점 및 동향들 -리코나의 통합교육론과 정보윤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리코나의 통합적 도덕교육론

정보윤리학과 도덕교육

토론해보기

느낀점

본문내용
(1) 도덕적 인식(moral awareness) : 도덕적 인식은 두 가지 측면을 지니는데, 하나는 우리가 직면한 상황이 도덕적 판단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하기 위하여, 그리고 어떤 것이 올바른 행동 방향인가를 주의 깊게 생각하기 위하여 우리의 지성을 사용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도덕적 판단을 내리기 전에 그에 관련된 구체적인 사실들을 알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2) 도덕적 가치들에 대한 지식(knowledge of moral values) : 도덕적 가치를 알고 있어야 다양한 삶의 상황 속에서 그 가치가 규정하고 있는 것을 이해할 수 있고, 다양한 상황에 가치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3) 입장 채택(perspective taking) : 다른 사람의 관점을 취해 보는 능력, 즉 다른 사람들의 입장에 서서 자기가 처한 상황을 바라보고, 그들이 생각하고 느끼고 반응하는 것을 상상해 보는 것이다. 이는 도덕적 판단을 위한 필수 조건이며 도덕적 상상력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4) 도덕적 추론(moral reasoning) : 도덕적이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이해하는 것 뿐만 아니라 왜 우리가 도덕적이어야만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을 포함한다. 또한, 도덕적 추론은 우리로 하여금 가치들의 위계를 설정하는 것을 도와주고, 가치들이 갈등을 일으킬 때 무엇을 결정해야 하는지를 도와주는 원리들을 형성하게 한다.
(5) 의사결정(decision - making) : 같은 도덕적 추론 단계에 있는 두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도덕적 결정을 내릴 때에는 상이한 과정을 사용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좀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많은 사실들을 고려하고, 더욱 반성적일 수 있다. 그러므로 사려 깊고 체계적인 방식 속에서 도덕적 결정은 내리는 것은 도덕적 앎의 중요한 한 측면이라 할 수 있다.
(6) 자기 자신에 관한 지식(self - knowledge) : 도덕적인 자기 지식을 발달시키는 것은 우리 자신의 인격의 장점과 단점들을 인식하게 되는 것, 그리고 우리의 단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아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2) 도덕적 감정 - 도덕적 앎과 도덕적인 행동 사이의 간극을 줄여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상당수의 도덕적 실패들은 마음의 실패이며, 리코나는 배타적으로 도덕적인 앎에만 편중한 교육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주장한다.
(1) 양심(conscience) : 무엇이 옮은 것인지를 아는 인지적인 측면과 옳다고 여겨진 것을 행하려는 의무감을 느끼는 감정적인 측면의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성숙한 양심은 도덕적 의무감 뿐만 아니라 건설적인 죄책감을 지니는 능력을 포함하고 있다. 또 양심을 지니고 있는 사람은 도덕적 가치들과 자기 자신을 동일시하고자 노력하며 도덕적 가치들은 그들의 도덕적 자아 속에 뿌리내리고 있다.
(2) 자기 존중(self - respect) : 자기 존중 혹은 자아 존중은 자기 자신의 가치와 존엄성에 대한 적절한 존중감이라고 할 수 있다. 자기 존중감을 지니고 있을 때 자신을 소중히 여기게 되며, 이를 통해 타인을 존중하는 것이 용이해진다.
(3) 감정이입(empathy) : 감정이입은 다른 사람의 내적 상태와의 동일시, 혹은 다른 사람의 내적 상태에 대한 대리적 경험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입장 채택의 감정적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이론적기저,특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내용체계,교과서편찬,ICT활용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수행평가
  • 도덕교육)의 수행평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이론적 기저1. 심리학적 기초1) 행동주의 심리학2) 정신분석학적 심리학3) 인지 발달 심리학2. 윤리학적 기초1) 덕의 윤리학2) 의무의 윤리학Ⅲ.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특성1. 전인적 관점2. 학습의 유의미성3. 교수와 평가의 일원화Ⅳ.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내용체계Ⅴ.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과서편찬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ICT(정보통신기

  • [인성교육] 인성교육의 개관, 인성교육의 개념과 인성교육의 접근방법, 인성교육의 실태 및 인성교육의 방향, 과제 그리고 향후 인성교육의 개선방향 분석
  • 교육을 활성화 하기7. 극기심, 협동정신 함양하기8. 자신감과 자긍심 함양하기9. 건전한 취미활동 장려하기10. 독서활동 활성화 하기Ⅶ. 향후 인성교육의 개선방향참고문헌Ⅰ. 개요올바른 도덕적 판단능력과 함께 그것이 행위로 나타나는 실천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지식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참여와 경험을 통한 학습이 효율적임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효과적인 학습방안으로 실천 및 행동중심의 다양한 체험교육과 대화와 토론학습 방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학자비교서브 `교과교육론`
  • 윤리학(상황적 상대주의)합리적, 보편적 정의의 원리(칸트주의)발달단계3수준 2과도기3수준 6단계도덕 사회화론 vs 도덕 발달론*발달론 -> 사회화론 비판①사회화 접근은 분별없는 순응만을 강조 : 인간의 자유에 대한 근본적 위협, 도덕적 주체로서의 인간의 자율성을 무시②각 사회가 가지고 있는 규범은 다를 수 있음. 문화적 절대주의에 대한 거부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 사회화 교육은 윤리적 상대주의로의 가능성이 있다③아동이 도덕적 역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 1 -도덕윤리 중등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절대합격’ 주제별 서브노트 총 정리○ 주제별 세부 목차 ⦁⦁⦁⦁⦁⦁⦁⦁⦁⦁⦁⦁⦁⦁⦁2-7○ 절대합격 교과교육론 서브노트 ⦁⦁⦁⦁⦁⦁⦁⦁⦁⦁8○ 절대합격 동양윤리 서브노트 ⦁⦁⦁⦁⦁⦁⦁⦁⦁⦁⦁130○ 절대합격 서양윤리 서브노트 ⦁⦁⦁⦁⦁⦁⦁⦁⦁⦁193○ 절대합격 정치철학 서브노트 ⦁⦁⦁⦁⦁⦁⦁⦁⦁⦁285○ 절대합격 응용윤리 서브노트 ⦁⦁⦁⦁⦁⦁⦁⦁⦁⦁363○ 절

  • 사회과학 도덕,윤리과의 바람직한 교육 방법 연구 -철학적 탐구 공동체
  • 교육방법면에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1. 창의성의 강조 7차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방법론적 측면에서 살펴보기 위해서 검토의 준거점을 정하고 그러한 준거점을 기준으로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살피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우선 그 준거점을 다음과 같이 잡아보았다. 창의성을 강조하는 도덕, 윤리교육은 맥락주의를 강조하는 도덕윤리교육과 연결되는 것이 시대적 요구와 부합하는 것이다.7차교육과정은 모든 교과교육에 창의적 사고를 강조하도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