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윤리] 도덕교육의 관점 및 동향들 -리코나의 통합교육론과 정보윤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리코나의 통합적 도덕교육론
정보윤리학과 도덕교육
토론해보기
느낀점
- 본문내용
-
(1) 도덕적 인식(moral awareness) : 도덕적 인식은 두 가지 측면을 지니는데, 하나는 우리가 직면한 상황이 도덕적 판단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하기 위하여, 그리고 어떤 것이 올바른 행동 방향인가를 주의 깊게 생각하기 위하여 우리의 지성을 사용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도덕적 판단을 내리기 전에 그에 관련된 구체적인 사실들을 알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2) 도덕적 가치들에 대한 지식(knowledge of moral values) : 도덕적 가치를 알고 있어야 다양한 삶의 상황 속에서 그 가치가 규정하고 있는 것을 이해할 수 있고, 다양한 상황에 가치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3) 입장 채택(perspective taking) : 다른 사람의 관점을 취해 보는 능력, 즉 다른 사람들의 입장에 서서 자기가 처한 상황을 바라보고, 그들이 생각하고 느끼고 반응하는 것을 상상해 보는 것이다. 이는 도덕적 판단을 위한 필수 조건이며 도덕적 상상력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4) 도덕적 추론(moral reasoning) : 도덕적이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이해하는 것 뿐만 아니라 왜 우리가 도덕적이어야만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을 포함한다. 또한, 도덕적 추론은 우리로 하여금 가치들의 위계를 설정하는 것을 도와주고, 가치들이 갈등을 일으킬 때 무엇을 결정해야 하는지를 도와주는 원리들을 형성하게 한다.
(5) 의사결정(decision - making) : 같은 도덕적 추론 단계에 있는 두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도덕적 결정을 내릴 때에는 상이한 과정을 사용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좀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많은 사실들을 고려하고, 더욱 반성적일 수 있다. 그러므로 사려 깊고 체계적인 방식 속에서 도덕적 결정은 내리는 것은 도덕적 앎의 중요한 한 측면이라 할 수 있다.
(6) 자기 자신에 관한 지식(self - knowledge) : 도덕적인 자기 지식을 발달시키는 것은 우리 자신의 인격의 장점과 단점들을 인식하게 되는 것, 그리고 우리의 단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아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2) 도덕적 감정 - 도덕적 앎과 도덕적인 행동 사이의 간극을 줄여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상당수의 도덕적 실패들은 마음의 실패이며, 리코나는 배타적으로 도덕적인 앎에만 편중한 교육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주장한다.
(1) 양심(conscience) : 무엇이 옮은 것인지를 아는 인지적인 측면과 옳다고 여겨진 것을 행하려는 의무감을 느끼는 감정적인 측면의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성숙한 양심은 도덕적 의무감 뿐만 아니라 건설적인 죄책감을 지니는 능력을 포함하고 있다. 또 양심을 지니고 있는 사람은 도덕적 가치들과 자기 자신을 동일시하고자 노력하며 도덕적 가치들은 그들의 도덕적 자아 속에 뿌리내리고 있다.
(2) 자기 존중(self - respect) : 자기 존중 혹은 자아 존중은 자기 자신의 가치와 존엄성에 대한 적절한 존중감이라고 할 수 있다. 자기 존중감을 지니고 있을 때 자신을 소중히 여기게 되며, 이를 통해 타인을 존중하는 것이 용이해진다.
(3) 감정이입(empathy) : 감정이입은 다른 사람의 내적 상태와의 동일시, 혹은 다른 사람의 내적 상태에 대한 대리적 경험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입장 채택의 감정적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