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두레자연고등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선정 동기
본론
- 학교 소개와 경영관
- 교과 편성 및 학생 생활
- 외국의 학교 (키노쿠니 학교)
결론
본문내용
대안학교란?

설립이념에 따른 구분

- 자유 학교 형
: 공교육이 지나치게 아이들을 통제한다는 비판과
아이들의 무한한 잠재 가능성에 대한 신념에서 출발
(대부분)

-생태학교형
:‘간디 학교’와 ‘두레자연고등학교’ 처럼 생태와
지역사회와의 교류를 중시하는 생태학교형

-재적응 학교 형
: 전남 영광군의 ‘성지고등학교’ 등과 같은 부적응 학
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개교연도 : 1999년 3월 5일
구분 : 사립 고등학교
설립자 : 학교법인 수곡두레학원
소재지 : 경기 화성시 우정읍 화산7리 692-11
교훈 : 맑은 마음, 깊은 생각, 힘찬 행동 그리고 아름다운 꿈


1단계 : 1999년~ 2003
-내실 있는 교육 체계를 마련하고, 시행 착오를 통해 끊임 없이 교육과정을 개발 모색해 21세기를 준비하는 학교, 세계 유수의 학교들과 상호 교류를 추진

2단계 : 2004년~ 2008년
-단계적으로 두레자연초등학교와 두레자연중학교 설립을 추진하여 학습과정 및 교육의 연계성을 강화

3단계 : 2009년~2014년
- 세계화를 지향하는 교육을 실천해 보편적인 세계시민의 자질을 양성하는 21세기형 학교를 만드는 것


교육방침

① 살아 있는 지식·기술 습득을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과
경험의 기회 제공
② 학교 사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자신이 해야 할 일과
책임을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자율적인 교육
③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 함양
④ 학생 각자의 소질과 개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개별화

교육 내용

- 학생 중심의 전일제 수업, 국토순례와 해외 여행, 음악·
미술 1인 1특기 갖기, 노작 및 산학 협동체제 등을 통한
자연체험 학습, 기숙사 문화 프로그램 운영, 신문 제작 및 교지 발행
교육 경영관

첫째, 이 학교에 들어오는 학생이 사람다운 사람이 되는 교육을 받아 평생토록 행복하고 보람을 누리는 삶을 살게 하는 일.

둘째, 이 학교의 학생들도 스승들도 그리고 뒷받침하는 두레마을 공동체도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정신을 이루어 나가게 하는 일.

셋째, 두레 자연학교는 학교의 교장님 되신 예수님의 가르치심을 받들어 겨레 사람들의 혼을 깨우치고 얼을 가다듬어 힘찬 나라를 이루어 나가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대안학교]간디 학교 ·영산 성지고등학교·한빛 고등학교를 통해 살펴본 대안학교의 행정적 측면
  • 고등학교한빛 고등학교를 통해 살펴본 대안학교의 행정적 측면-목 차Ⅰ. 서 론 31. 대안학교의 정의 32. 대안학교의 등장 배경 3Ⅱ. 행재정적 현황 41. 간디 학교 4 2. 영상 성지 고등학교 73. 한빛 고등학교 9Ⅱ. 법률제도적 현황 121. 우리 나라의 법률제도 12Ⅳ. 결 론 141.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4참고 문헌 19Ⅰ. 서 론공교육 현장의 부실화나 공교육 제도 및 운영상의 제반 문제점의 부각과 함께 최근 들어 생명중심, 인간중심, 자연 친화, 공동

  • [교육행정]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Chapter 8.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제 1절 교육법규모든 법규는 교육제도의 기초가 되며, 학교제도는 교육법규에 의해 공인된다. 6-3-3-4제를 근간으로 하는 우리나라 학제도 관계 법규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법규와 제도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교육법이란 교육에 관한 법 규범 또는 교육행정에 관한 법규를 통칭한다. 교육법은 교육과 법이라는 두 개의 용어로 성립한다.․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이 최

  • [교육학] 한국의 대안교육과 외국의 대안교육
  • 교육이나 학교로는 안 된다는 강한 비판적 정서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기존의 공교육 제도에서 더 이상 만족스러운 교육을 기대할 수 없다는 전제하에, 공교육 제도는 학습자 개인의 자유로운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음은 물론, 국가의 필요에 따라 원치 않는 것들을 개인들에게 강요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곧, 오늘날의 학교는 도구적 이성을 바탕으로 한 지식 위주의 교육내용과 인간과 자연을 엄격히 분리된 관RP로 보는 가치관을 지니고

  • [교육학] 대안학교
  •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하고,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대안학교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대안교육에 대한 나름의 개념정의 시도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대안교육의 명확한 개념 정의는 내려지지 않고 있다. 다만 대안교육의 현실적인 움직임에 주목하여 대안교육을 정의 내려 본다면, 다음과 같이 정의 할 수 있다.대안학교는 1990년대 이후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

  • 제 11장 대안교육운동
  • 교육이란 기존의 현 교육이 처한 문제점 및 이 문제점에서 오는 위기들을 극복하고 보안하기위한 형태의 교육을 말한다. 즉 대안교육의 개념 자체가 현 제도권 교육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내포하고 있다고 볼때, 대안교육은 공교육에 대한 ‘보완’ 또는 ‘대체’의 의미를 지닌다. 보완이라는 의미는 학교교육을 한편으로는 수용하면서 대안교육적인 이념을 추구하는 형태 (방과후, 주말, 방학 등을 이용한 프로그램 형태)이다. 대체라는 의미는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