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광고] 미샤의 성공적인 인터넷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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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1.사건의 주요 공중
-화장을 하는 여성

2.상황분석
1)사회적 상황
2)경제적 상황

3.홍보활동
1) 소비자 마음을 아는 PR전략
2) 프로슈머 마케팅
3) 기존 화장품 PR과는 다른 전략

4. 현명한 점 및 교훈
1) 인터넷 중심의 PR
2) 인터넷 자체의 장점을 부각시킨 PR
3) 인터넷 상에서의 구전마케팅 전략

5. 사건으로부터 얻은 교훈 & PR원칙
1) 쌍방향성
2) 신뢰성

6.PR 평가와 미래에 해야 할 일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PR은 처음 대면 접촉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이후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신문이나 방송 등의 매체를 통해 이루어졌다. 이후 정보화시대에 들어서면서 인터넷이 각광받는 PR매체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인터넷은 기존의 어떤 매체보다도 PR커뮤니케이션의 속성면에서 효율성이나 유효성, 즉시성이 가능하다. 또한 제 3자의 개입이 없이도 고객과의 만남이 가능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인터넷은 PR에 있어서 중요한 매체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기업들은 인터넷을 PR의 수단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고 우리나라에서도 인터넷의 특징을 적절히 이용하여 PR에 성공한 사례가 많이 있다. 그 중에서도 우리조에서는 “미샤(MISSHA)"라는 화장품 브랜드를 선택하여 사례분석을 하고자 한다. 우리조가 미샤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우선 시작을 인터넷을 통해서 하였고 현재도 인터넷에서 왕성한 활동이 전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인터넷을 PR의 보조 수단이 아닌 주체로서 이용했다는 점이 다른 기업의 인터넷 PR과 차별화 되는 가장 큰 특징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1.사건의 주요 공중
-화장을 하는 여성
그 기원을 BC 7500년 이집트-이집트의 목동과 사냥꾼들은 내려 쪼이는 강렬한 태양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야생 피마자나무에서 짜낸 기름을 온몸에 발랐고, 죽은 자의 장례식에서 이집트의 태양신에게 향수를 바쳐 죽은 자의 영혼을 위로하고 영원불멸하기를 빌었다고 한다. - 로 거슬러 올라 찾아 볼 수 있듯이,인류 역사와 더불어 계속되어오고 있는 화장은 현대인에 있어서 좋은 인상을 주기위해 또는 결점을 커버하고 피부를 보호하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이며 변신희망을 충족하기 위해서 이용되는 경우도 있다. 뿐만 아니라 에티켓이나 품위를 지키기 위한 이상적 자아상을 구현하기 위한 수단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화장을 하는 것은 자신의 이미지 변화를 유도할 수 있어 자기 평가 및 자신과 타인의 관계에 변화를 가져오며 다소 불완전하지만 자신의 공공이미지를 화장으로 통제할 수 있다.
사회 심리학적 관점에서 보면 화장은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행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며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의미를 화장이 가진다는 사실에서 화장은 관계성 그 자체이며 화장품은 관계성을 위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이화순 황춘섭 “화장의 사회․심리적 기대 효과에 따른 화장이미지와 자의식에 대한 연구” 2002년 12월 1~2p

이렇듯 화장 혹은 화장품은 현대의 화두인 “
참고문헌
박기순 外13 공저 ‘PR캠페인’ 한울 아카데미 2001년
한억수, PR 정보가 소비자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순 황춘섭 “화장의 사회․심리적 기대 효과에 따른 화장이미지와 자의식에 대한 연구” 2002년 12월 1~2p
이두희, 윤희숙 “인터넷 사용자의 세분화에 따른 인터넷 사용행동과 전자상거래 행동에 관 한 연구”2001년 2p
※참고 사이트
뷰티넷 www.beautynet.co.kr
네이버 www.naver.com
한국인터넷정보센터 www.nic.or.kr
디지털타임즈, 2004. 1. 1
한경비지니스, 2004. 4. 16
중앙일보 2004.03.25
머니투데이 2004.03.30
한국경제 2004.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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