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과한류] 러시아의 대중예술과 한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요



한-러 교류의 역사



러시아 영화와 한류



러시아 대중음악과 한류



러시아 드라마와 한류



기타분야 속 한류



향후 전망과 발전방향
부록
참고문헌/참고자료(온라인)

본문내용
I. 러시아 영화와 한류

1. 러시아 영화의 시대별 특성
① 20년대 -> '사변적인 경향', '실제와의 유사성',
② 30년대 이후 -> 형식의 '장대함' 또는 '기념비적인 성격',
③ 50년대 후반부터 -> '낭만주의의 미학'
④ 60년대 ->전쟁의 경험을 작품에서 묘사
⑤ 70년대 ->작품의 기본적인 모티프는 ‘운동’. 시대는 ‘정체’ 시기, 영화의 주제는 ‘움직임’.
⑥ 80년대 ->인간적인 공통성의 느낌
⑦ 90년대 이후 -> 모라토리움 이후의 자본주의적 성향의 서구영화, 컬트무비적 성향의 소수영화, 러시아 문화의 우수성을 자각하려는 작품들
ex) 제9중대, 나이트 워치, 데이워치, 러브 오브 시베리아, 위선의 태양, 원티드

2. 러시아 영화의 시장 변화
① 러시아 영화시장은 과거 소비에트 정부가 독점하며 영화산업을 독려하였다.
② 소비에트 붕괴 후 영화시장의 급격한 침체기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였다.
③ 공백의 대부분을 서구와 헐리웃 영화 들이 메우면서 시장 독점적 현상 심화
④ 점차 러시아 자체제작영화와 서구자본과의 합작영화들이 성장

3. 러시아에서의 영화산업의 성장세
① 현재 러시아에는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속속 들어서고 있다.
② 극장에 가는 러시아인은 매년 급증하면서 러시아 영화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시장으로 부 상하고 있다.
③ 러시아 영화시장은 앞으로 북미시장에 이어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그럴 경우, 영화티켓 판매수입이 연간 100억 달러이상에 달할 전망이다.

4. 현대 러시아영화의 변화
① 문화 컨텐츠의 향유 계층은 이중적이다.
② 페레스트로이카 이후 러시아에서는 주류문화가 소멸 되었다.
③ 전 세계적 문화자본에 의해 주도되는 대중문화와 지식인 문화로 양분되었다.

5. 대중들의 영화선호 경향
① 폭력적인 것과 과격한 것에 경도되어 있다.(액션,갱스터,미스터리물)
② 이전 소비에트기에는 전쟁영화나 코미디물을 선호하였지만 개혁, 개방 이후 경향이 판이하게 달라졌다.
③ 러시아에 수입된 한국의 영화들도 대체로 무협영화와 김기덕, 박찬욱류의 컬트영화가 대세이다.

6. 러시아에 수출된 한국 영화
① 초기 : <쉬리> <공동경비구역JSA>
 큰 인기를 얻지는 못하였지만 초기 한국영화의 정책적 상영
② 중기 : <주유소 습격사건> <태극기 휘날리며>
 초기보다는 큰 인기를 얻음
③ 최근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광규, 전경수, “재소한인: 인류학적 접근” 집문당, 1993.
이문영 “현대 러시아 사회와 대중문화” 한울아카데미, 2008.
이영범, 이명자, 김성일 “러시아 문화와 예술” 보고사, 2008.
오영일, " 지금 러시아를 주목해야 하는 5가지 이유", D�&LG주간경제, 2005
윤재식,"한류와 방송영상 콘텐츠 마케팅",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4.
박태규 외, "러시아 한류에 관한 연구조사 및 진흥방안", 국회문화관광위원회, 2005
삼성경제연구소, "황금시장 러시아를 잡아라", 삼성경제연구소 2007
문화콘텐츠 진흥원, "문화콘텐츠 산업별 시장동향" 문화콘텐츠진흥원, 2006
전세표 "극동러시아 리포트", 신지니, 2007
삼성경제연구소, "국가심층조사 - 러시아", 삼성경제연구소, 2007

[온라인 자료]

야후! 러시아 (www.yahoo.ru)
야후! 프랑스 (www.yahoo.fr)
위키페디아 (www.wikipedia.org)
한겨례신문 (www.hani.co.kr)
재외동포신문 (www.dongponews..net)

http://www.cinemasia.ru/dynamic?qps-action:movieSearch=1&changed=True&year_max=2009&year_min=1923&countries=6&order=&startswith=&page=2

http://www.cinemasia.ru/polls/16.html?dynamic=1
http://www.georeport.net/news/articleview.asp?no=13277

http://www.rus.or.kr/

http://culture.na.go.kr/index.jsp

http://flyingpink.tistory.com/387

http://blog.naver.com/seras_tu_la?Redirect=Log&logNo=30029353640

http://blog.daum.net/yoyo200/6966660

http://www.buyrussia21.co.kr/

http://russiacenter.co.kr/info/main.php?page=view&id=33&code=news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161994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rev=6&query=%B7%AF%BD%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5&aid=0000151716

http://www.insiderus.com/utober/Board_List.php?DB=2board3&Mode=View&Num=163&start=0&S=S&val=&Word=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 지역 경제 한류를 중심으로 한 한 일 간 문화산업 비교
  • 대중문화 및 스타와직접적으로 연계된 상품을구매하는 단계 전자제품,생활용품 등 일반적인한국상품을 구매하는 단계한국의 문화,생활양식, 한국인 등 ‘한국’ 전반에 대해 선호하고 동경하는 단계멕시코/이집트/러시아일본/대만/홍콩중국/베트남?한류의 정의한류의 발전 단계*(1) 한국문화 산업 특성 분석2. 한-일 문화산업 분석지식기반 사회 건설의 핵심, 예술성, 창의성, 대중성, 오락성, 여가성을 담보하는 종합 예술문화상품의

  •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
  • 대중문화의 영향력이 점점 감소하고 있다는 대만에서의 조사결과에 대해 한측에서는 한류의 거품이 식어간다고 걱정하며 한국 대중문화의 위력을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해서는 이러저러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한편 다른 측에서는 몽골부터 중국, 홍콩, 대만은 물론 베트남과 필리핀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문화상품이 뻗어나갈 수 있는 공간은 아직 무한하다는 기대감도 여전하다. 한류가 대중예술 교류로서 가지는 의미를 통해 현재 한류 열풍

  • [해외시장조사] 러시아 인터넷산업
  • 러시아 문화컨텐츠 진출 현황 Ⅶ. 한국 문화컨텐츠 산업의 경쟁력 Ⅷ. 러시아 문화컨텐츠 산업 진출 시 정부제도와 시사점 Ⅸ. 2차 자료 1. 러시아 게임 시장 현황 및 성장 동력2. 러시아 온라인게임 이용 행태3. 러시아 게임 시장의 수익성 (ARPU 등)4. 러시아 온라인게임 현황 설문 분석5. EPS분석6. 러시아 온라인게임 산업 SWOT 분석7. 분석 후 의견★ 결과내용 요약현재 한류는 동남아시아 지역을 벗어나 세계 여러 나라로 뻗어 나아가고 있는 추세이

  • [국제경영-한류열풍] 문화마케팅 소개와 성공을 위한 전략 방안
  • 한류 열풍’의 배경과 현주소를 조사하여 봄으로서 문화 산업으로서의 ‘ 한류 열풍’이 지닌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국가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다.Ⅱ. 본론1. 문화 마케팅의 소개와 사례a. 문화 마케팅의 정의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 & 마케팅을 위한 문화(Culture for Marketing) 전자: 문화산업의 마케팅 활동후자: 문화 예술의 감성 코드를 활용한 대중과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기업과 문화예술 모두가 win-win 할 수

  • 한류열풍의 현황과 지속적 발전방안
  • 한류열풍 사례 분석6-1.한류의 성장과정6-2.한류의 현황6-3.한류의 긍정적 측면6-4.한류의 부정적 측면7.한류의 문제점 분석7-1.컨텐츠의 부족7-2.드라마 제작의 단순화, 획일화7-3.상업적 전략의 치중현상8.한류의 장기적 육성 방안제시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 Ⅰ.서론1.들어가며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 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