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대중문화] 일본의 온천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일본의 목욕 문화

(1) 목욕 문화의 역사

(2) 목욕 문화 발달의 원인

(3) 목욕의 의미

(4) 독특한 일본의 목욕문화

결론

본문내용

(2) 목욕 문화 발달의 원인

① 고온 다습의 기후
- 일본은 몬순기후지대에 위치하여 따듯하고 습기가 많은 나라이다. 여름이면 폭염이 지속되는 날이 많아지고 장마가 오랫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끈적거림으로 인한 불쾌감 을 극복하는 방법은 목욕과 통풍 이외에는 방법이 없었다.
그러나 고온다습은 습기 많은 바람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일본인은 통풍을 의지하지 않고 목욕을 병행함으로써 고온다습의 기후를 극복하며 여름을 지내온 것이 다.

② 풍부한 온천수의 존재
- 일본은 환태평양 조산대에 위치하여 예로부터 잦은 화산활동과 지진의 영향을 받아 왔는데 현재에도 일본전역에 67개의 활화산이 활동하고 있고 화산 활동에 따른 작 은 지진도 도처에서 일어나고 있다. 화산이 많다보니 온천도 많아서 도처에 각종 온 천이 널려있으며, 온천이 흔한 까닭에 닛코지방의 경우에는 원숭이조차 온천욕을 즐 기고 있을 정도이다.

③ 취약한 난방구조
- 일본의 습한 기후 때문에 일본인들은 전통적으로 다다미를 사용해왔기 때문에 온돌 처럼 난방을 하는 것이 불가능해서 겨울이 되어도 기껏해야 다다미방에서 화로 또는 ‘고다츠’ 란 난방기구가 달린 탁자를 이용해서 추위를 이겨낼 뿐이었다. 이런 것으로 겨울을 나기에는 너무 빈약하기 때문에 목욕을 함으로써 몸을 따듯하게 덥히고 난 후 잠자리에 드는 것이다.

④ 일본인 특유의 청결 기호
- 일본인이 비교적 일찍부터 청결의식에 눈드게 된 것은 고온과 다습을 극복하기 위한 목욕과, 곰팡이방지를 위한 통풍습과네 크게 힘입었다고 볼 수 있고 역으로 이런 청 결함을 좋아하는 일본인의 습성이 오늘날가지 일본의 목욕문화를 다양하게 발전하게 만든 원동력이었음을 알 수 있다.


(3) 목욕의 의미

① 정신 위생
- 일본인들은 신체의 더러움을 씻어낸다는 의미 외에도 정신의 더러움을 씻어낸다는 의미를 목욕에 부여하였다. 일본인에게 입욕이란 그저 신체를 청결히 유지하기 위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과학 일본 대중 문화
  • 문화”라고 할 때 쉽게 떠오르고 수긍이 갈 만한 몇 가지 대표적인 요소를 선별, 그 안에서도 대표적인 예를 들어 발표함으로써, 일반적인 일본의 대중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는 방향으로 발표를 준비하였다. ● 대중공연 - 다카라즈카다카라즈카 극단은 단원이 전부 여자이며, 남장을 하고 주연을 맡는 극단이다. 한큐 철도회사 대표이자 오페라배우인 코바야시에 의해 1914년 극단이 세워지고, 1924년 한큐철도가 끝나는 곳인 다카라즈카의 온천

  • [일본문화의 이해] 일본 목욕 문화의 역사와 배경에 대한 분석
  • 일본 목욕 문화의 역사와 배경에 대한 분석목차①목욕이란?②일본 목욕문화의 유래③시대에 따른 모습④목욕문화가 발달한 배경⑤일본인에게 목욕의 의미란?⑥일본의 3대온천⑦대중목욕탕과 가정에서의 목욕- 대중목욕(1.센토 2.다이요쿠조 3.로텐부로)- 가정목욕⑧일본의 혼욕①목욕(沐浴)이란?백과사전의 뜻 : 머리를 감고 온 몸을 씻는 일우리나라의 목욕: “더러운 몸을 씻으러 간다”는 인식이 강함일본의 목욕 :입욕(入浴)정도의 수

  • 일본의 온천 레포트
  • 온천 - 알카리성으로 피부를 매끈하게 하고 피로 회복, 외상, 피부병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시면 만성 위염에 좋다네요.일본 온천 기본 상식우리나라와 같은 대중목욕탕을 일본에서는 센토라고 부른다. 패키지를 가거나 여행중에는 노천온천탕이나 호텔에 있는 온천장을 많이 이용하게 된다. 탕 속에 들어가 몸을 푹 담그며 행복감을 느끼는 쓰카루 문화따로 입욕료만을 받는 곳도 있으며, 호텔 숙박객들에게만 무료로 제공되는 곳도 있다. 예

  • [리조트경영론] 워터파크 리조트(오션월드&워터피아)
  • 온천장 개념도입.- 일본 온천개념과 수치료시스템이 결합된 바데풀 중심의 아산스파비스.- 오션캐슬, 바데풀과 패밀리스파 시스템 확산. 대중화 단계3성숙화 단계4 한국형 워터파크 개발의 기폭제.- Fun중심의 미국적 워터파크와 한국의 온천문화가 적절히 조화.- 한국형 워터파크 전문설계, 시공업체 설립.- 기존 스키리조트 변화 시작 : 오션월드, 블루캐니언, 피크아일랜드 등. 리조트 및 부동산 개발의 필수 아이템으로 발전.- 리조트 분양

  • [문화]목욕문화와 반신욕
  • 일본식 깊은 목욕통, 즉 고에몬부로(五右衛門風呂)식 욕조를 고집하고 있는 것이다.일본에 온 외국인들은 대부분 이 목욕통을 보고 문화적 충격을 받는다고 한다. 목까지 뜨거운 물 속에 담그는 일본인의 습관이 우선 그들을 놀라게 한다. 게다가 온천이나 센토(錢湯)로 대표되는 대중탕처럼 서로 모르는 사람들이 함께 목욕하는 습관은 더욱 이해하기 어려운 모양이다. 알지도 못하는 남들과 알몸을 맞대고 목욕하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면 부자연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