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상상력과토론] 영어조기교육 국내, 해외사례조사 및 찬반론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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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영어조기교육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우리나라의 조기영어교육
3. 언어조기교육의 해외 동향

Ⅱ. 조기영어교육이론
1. 조기교육의 대한 찬성이론
1.1 언어학적 관점
1.2 인지학적 관점
1.3 신체 심리학적 관점
1.4 사회 심리학적 관점

2. 조기교육의 대한 반대이론
2.1 언어학적 관점
2.2 인지학적 관점
2.3 신체 심리학적 관점
2.4 사회 심리학적 관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외국어조기교육의 해외 동향

외국어교육의 시작 시기에 대한 논의는 1952년 미국에서 어린이들이 지니고 있는 언어 습득의 자연적 능력을 이용한, 초등학교에서의 외국어(Foreign Language in the Elementary School : FLES)교육에 고나한 연구 활동으로 본격화 되었다.
1954년 UNESCO의 국제현대언어교육 세미나(international seminar on the teaching of modern language)에서 모든 참가국들이 외국어 교육은 초등학교에서 실시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으며, 1962년 UNESCO 주관으로 개최된 함부르크 회의(the Hamburg conference)이후 세계의 많은 국가에서 조기영어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
세계 여러 나라들은 각기 사회 정치적 요인에 따라 조기 외국어 교육을 찬성하는 주장과 반대 의견이 있었지만 언어 정책으로 조기 외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대개 초등학교 초급학년이나 중급학년부터 외국어를 가르치기 시작한다. 외국에서 조기 외국어 교육을 시작하는 연령은 다음과 같다.

외국의 조기 외국어 교육 시점
외국어 교육 시작 연령
국명
3
인도
4
홍콩, 베네수엘라
5
불가리아, 요르단(일부)
6
룩셈부르크, 싱가포르, 호주, 스와질란드, 헝가리, 파키스탄, 이스라엘, 중국, 일본(일부 학교)
7
오스트리아, 크로아티아, 폴란드, 러시아(일부 학교)
8
이라크, 스페인, 이태리, 그리스, 포르투갈, 루마니아, 말레이시아(일부 학교)
9
스리랑카, 이집트, 노르웨이
10
독일, 오만, 요르단, 스페인, 알제리
11
영국, 핀란드, 프랑스, 브라질, 체코, 슬로베니아, 스웨덴, 태국


이러한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위의 (표 1)에 나타난 국가들을 포함하여 세계 50여개 국가에서는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하거나 국가 사회적 필요에 의해 초등학교에서 이미 외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미국에서의 외국어 교육은 다른 선진국과의 경쟁에서 위기의식을 느낄 때 마다 그 필요성을 역설하여 실시한다. 예를 들면 1957년 소련에서 제 1호 인공위성 스푸트니크호를 발사한 후에 미국은 이과, 수학, 외국어 교육을 강화하였다. 그 영향으로 주에 따라 다르지만 1950-60년대에 초등학교에서 외국어를 가르치는 일이 성행하였고 외국에서 이민 온 어린이들에게 그들의 모국어와 외국어를 병행하여 가르치는 이중 언어교육법을 1986년에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또한, 조기언어교육(early language learning) 또는 조기이중언어교육(early bilingual language learning)으로 교육과정을 전환하여 조기 외국어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캐나다는 영어와 불어를 모두 공용어로 사용하므로 초등학교 1학년부터 영어계의 어린이에게는 불어, 불어계의 어린이에게는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또한 몰입 과정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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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조, 2005, 조기영어교육 효율성에 대한 초등학교 학부모의 인식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하모니, 2007, 조기영어교육의 실태와 필요성에 관한 연구, 원광대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나경민, 2004, 조기 영어 교육의 찬반론 고찰 및 개선방안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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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혜신, 2007, 유아의 조기영어교육과 이중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6권 4호 P.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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