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학의이론과실제] 서울의 대학박물관(서울시립대학교 박물관과 서울대학교 박물관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서울시립대학교 박물관
서울대학교 박물관
비교분석
서울시립대 박물관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대학박물관의 기능


1. 연구와 교육활동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 정리, 관리, 보존 및 전시
2. 박물관자료나 미술관자료의 학술적인 조사ㆍ연구
3. 교육과정에 대한 효율적 지원
4. 지역 문화 활동과 사회 문화 교육에 대한 지원
5. 국공립 박물관 및 미술관, 다른 박물관 및 미술관과의 교류ㆍ협조
6. 박물관 및 미술관 이용의 체계적 지도
7. 그 밖에 교육 지원 시설로서의 기능 수행에 필요한 업무
날 짜 전 시 운 영
1984. 9. 4 박물관 개관
1984. 9. 10 제 2 전시실 확장
1995. 09 - 1996. 06 가마와 소반
1997. 09 - 1997. 10 발굴유물특별전
1998. 10 - 1998. 11 서울시립대학교 80년의 발자취
1999. 11 - 1999. 12 소장 유물 이백선
2000. 11 - 2001. 06 우리들이 살아온 20세기
2001. 11 - 2002. 06 철도와 20세기 우리의 삶
2002. 11 - 2003. 06 캠페인을 보면 사회가 보인다
2003. 12 - 2004. 06 엽서로 보는 근대 이야기
2004. 09 - 2005. 06 땅의 흔적, 지도 이야기
2006. 09 - 2006. 12 조선, 근대와 만나다
2007. 10 - 2007. 12 선거 前, 다시 보는 선거 展
2008. 04 - 2008. 12 개교 100년을 향한 꿈과 도전

실 무 연 수 과 정

시 기 : 매년 2회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운영

박물관 관련 분야 전공자들에게 실무경험 기회를 제공
자 원 봉 사
시 기 : 매년 분기별 운영

동대문구 자원봉사센터 연계 박물관 업무를 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의 대두배경
  • 실제 공간과 가상 공간의 융합이 이루어진다. ◉ 학급 편성의 변화․ 학생들은 가만히 앉아서 양질의 지식을 전달해 줄 교사를 기다리지 않는다. 학습자들은 자신의 필요에 따라 교사와 교육 내용을 선택한다. 대학에서 학생들이 이동하는 형태를 가지듯이 초‧중등 학교에서 역시 이와 같은 학생들의 이동이 보편화될 것이다. ․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이 학습자들의 관심사에 따른 소그룹별로 이루어지고, 강의 중심보다는 학습 활동 중심으로 이루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대학교수 및 직업 전문가들의 특강, 학생들의 직업현장견학 및 실제 직업체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러나 12개 직종이라는 선택의 제한성이 있다는 점과 홍보부족 등의 이유로 교육일선에서 이러한 콘텐츠가 제대로 활용되고 있지 못하다는 점은 보완하여야 할 것이다.서울시립청소년직업센터 하자센터의 하자프로젝트는 ‘문화예술 프로젝트’, ‘자기개발 프로젝트’로 이루어진 놀자 프로젝트와 ‘10대 인턴쉽 프로젝트’, ‘자기고용 프로젝트

  • [여행사 경영론] 울산&대구 시티투어 현황과 발전방안
  • 중심의 경제구조로 이행하는 등의 이점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도시 관광을 바라보는 관점은 도시 외래객을 유치하기위한 외부적 관점과 해당 도시민의 여가활동 등 시민복지의 측면에서 보는 내부적 관점이 있으나, 내 외부의 관점 두 가지 모두 상호작용을 한다. 이러한 도시 관광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시티투어이다. 시티투어는 여러 기능과 많은 효과를 창출한다. 이러한 시티투어도 문제점은 가지고 있다. 좋

  • [교육학] 프랑스교육 연구
  • 1. 프랑스 교육제도 역사프랑스는 중세를 통해 오랫동안 성직자에게 한정되었던 교육을 15세기 말에 이르러 파리대학교를 창설함으로써 일반에게 개방하려 했다. 르네상스에 의해 이와 같은 경향은 보다 더 강해졌으나 17세기에는 예수회가 상아탑(象牙塔)을 고수하였다. 한편 그 동안 라블레몽테뉴데카르트파스칼에 이어 볼테르 및 백과전서파(百科全書派) 등이 해석과 이론면에 새로운 사상을 도입하여 다음 세대 교육의 기초를 확립하였다.18세

  • 박물관학 관람자연구
  • 박물관에서도 관람자 연구를 활성화시켜 관람자에 대한 인식을 넓히고 더 나아가 박물관과 관람자가 의사소통할 수 있는 전시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참고문헌이보아, 『박물관학 개론』, 김영사, 2002남경화, 「뮤지엄 체험 향상을 위한 관람자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논문, 2000황은경, 「과학관의 전시평가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대 학원 석사논문, 2005김주연, 「박물관 전시 평가 도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