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문화] 웰빙에 대해서와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1

2. 웰빙(Well-Being) 이해하기.............................1

2.1. 웰빙이란?.....................................................1

2.2. 웰빙의 유래...................................1

2.3. 왜 웰빙인가?............................................1

3. 웰빙과 의식주..................................2

3.1. 웰빙과 의(衣).............................................2

3.2. 웰빙과 식(食)................................................3

3.3. 웰빙과 주(住)...............................................6

4. 웰빙의 문제점......................................................6

5. 맺음말..................................................................7

참고문헌...........................................................................7

본문내용
1. 머리말
때는 바야흐로 '잘 먹고 잘 살기'를 외치는 시대다. TV는 물론이거니와 신문, 잡지 등에서는 매일 웰빙(Well-Being)에 대한 특집 기사를 소개하며 우리들이 그동안 우리 자신에게 대단히 소홀했음을, 이제 비싼 돈을 들여 투자할 곳은 몇 돈의 금덩어리나 강남의 저 금싸라기 땅들이 아닌 바로 '나 자신'이라고 설파한다. 대학 졸업 후 2년 째 '백수'로 지내는 구보 씨는 어느 날 신문을 넘기다 웰빙에 대한 기사를 보고 뜨악한 기분이 들기 시작한다. '청년실업이 40만에 육박하는 이 시대에 웰빙이라니! 이거 해도 너무하는군.'
그리곤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상황을 종료한다. 웰빙 = 하다못해 '몸을 파는' 신종 상술.
그러나 과연 그럴까? 현재 웰빙이라는 지상 최대의 목표 하에 행해지는 일련의 행위들을 단순히 상술이라 치부할 수 있을까? 혹시 그 이면엔 다른 뜻이 숨어있지 않을까?
우리는 이에 대답하고자 지금부터 웰빙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웰빙이 도대체 무엇인지, 우리 생활 어느 부분까지 파고들었는지, 웰빙의 문제점은 없는지, 2004년 6월을 살고 있는 현재 왜 하필 웰빙인지를.

2. 웰빙(Well-Being) 이해하기
2.1. 웰빙이란?
웰빙이란 말 그대로 Well(건강한, 만족스러운, 좋은)-Being(삶) 즉, '잘 먹고 잘 사는 것'을 뜻한다. 사전적 의미로는 행복과 안녕을 뜻하지만 최근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웰빙은 물질적인 가치보다 더 나은 삶을 위한 마음의 평안과 정신적인 풍요로움을 중시하는 태도와 라이프 스타일을 총체적으로 가리키는 단어이다.

2.2. 웰빙의 유래
웰빙이란 말이 어디에서 유래했는지는 정확지 않지만 그 근원은 히피이즘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 일고 있는 요가 붐이나 명상은 1960년대와 1970년대 초 미국의 히피들에 의해 크게 유행했고, 히피이즘의 영향을 받은 세대인 1980년대의 여피족들에게도 웰빙은 중요한 요소였다.
그러나 미국의 웰빙은 인간이 돈과 기계의 노예가 된 산업사회를 겪은 뒤 반전운동, 인권운동의 정신을 계승한 중산층 이상의 시민들이 고도화된 첨단문명에 대항해 자연주의, 뉴에이지 문화 등을 받아들이면서 파생된 삶의 방식인 반면 한국의 웰빙은 오히려 문명
참고문헌
박현태(1999), "친환경농산물의 유통 개선방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조완형(2003), "친환경농산물 생산·소비·유통의 특성 분석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대학원박사논문.
크리스 쉴링(1999), 『몸의 사회학』, 임인숙 譯, 나남.


대한일보 편집부, "천연염색이 뜬다", 『대한일보』, 2004.3.2.
조홍섭, "새집증후군, 정부 공식 확인", 『한겨레신문』, 2004.2.27.
김수찬, "새집증후군 예방 아파트 속속", 『조선일보』, 2003.9.18.

KBS 제작국, "KBS 일요스페셜-식탁 위의 반란, 사람들은 왜 유기농을 찾는가",
2004.5.16.

http://www.seowon.com/read.cgi?board=helpshop&y_number=85&nnew=1마크첨부
http://www.newairtech.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zz
  • sanga1***
    (2004.09.19 18:52:11)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국문학과 A형] 1 우리 사회에 깊이 드리워진 정치적 무관심의 원인과 문제점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 보시오 2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 문화3. 정치적 무관심의 문제점1) 독재정치 발생우려2) 무능력한 정치인 양성3) 정치적 부패4) 무책임한 정치5) 정당정치의 약화4. 정치적 무관심의 원인과 문제점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5. 시사점2.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또는 건강을 위한 활동이 있다면 그 활동을 다른 사람에게 권하거나 소개하는 형식으로 활동의 내용을 기술1. 현대사회 웰빙을 위한 여가활동의 필요성2.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또는 건강을 위한 활동 – 요가3. 내가 요가를

  • 독일과의 비교를 통한 한국 장묘문화의 대안으로서의 수목장에 대한 고찰
  • 문화로 정착되어 갔다. 그러나 납골당 역시, 무분별한 석골 등의 사용으로 대형화되고 사치스러워지면서 산림과 자연의 훼손, 무리한 비용지출 등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서울의 화장률은 91년 24.2%, 94년 28%, 98년 36.2%, 05년에는 처음으로 50%를 넘어 52.3%를 기록했다.(3) 기타① 가족봉안묘 : 가족 봉안묘는 화장한 골분을 묘 형태의 봉분이나 석물을 만들어 가족 단위로 안치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매장묘와 봉안 형식이 접목된 방식으로, 전통문화

  • [웰빙마케팅] 파파이스 웰빙마케팅
  • 대해서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또한 KFC는 ‘Back to basic’ 전략 하에 치킨 메뉴 강화 및 건강 지향적 신제품을 연이어 출시했고 이는 웰빙트랜드의 흐름을 타고 매출 회복에 상당한 부분을 기여했다. 이를 토대로 KFC는 충성고객을 더 확보하는 전략으로 고객 로열티 프로그램을 통해 CRM을 강화하고 컵보증금 제도, 재활용비누 사용, 사회공헌활동 등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한편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서 내부 직원 만족 프로그램 실

  • 패스트푸드문화의 문제점
  • 문제점과 비리들을 가지고 있다. 패스트푸드가 절대로 사라질 수 없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나 명백한 사실이다. 패스트푸드는 이미 커다란 문화로서 자리를 잡았다. 하지만 우리자신의 건강과 환경, 환경을 같이 이루고 있는 동물 그리고 그 속에 더 많은 문제점을 생각해서 좀 더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했다.전 세계적으로 늘어가는 패스트푸드 체인점과 그에 맞추어 늘어나는 비만인구는 패스트푸드가 얼마나 위험한지를 보여주고 있

  • 웰빙에 따른 메뉴의 변화
  • . 우리는 맛에 너무 익숙해져 있어 아무리 우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홍보해도 이를 실천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자연식을 중심으로 한 운동이 하나 둘 전개되기 시작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며 이제부터라도 식품첨가물, 육류가공제품, 패스트푸드 등 우리 몸에 이롭지 못한 음식은 버리고 자연식을 중심으로 한 정말 좋은 먹거리를 찾아야 할 때다 슬로우 푸드는 웰빙 문화를 흐름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가 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