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역사] 중국과 일본의 근대로의 변모와 전통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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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근대화와 국가 정체성-일본과 중국
3. 일본의 민족주의-천황의 상징적 근대화
4. 중국의 근대화-이데올로기와 역사적 삶의 괴리
5. 맺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근대 사회의 형성은 서유럽의 자본주의적 생산모델과 그것의 이념적 기초가 되었던 자유민주주의적 가치 아래 급속도로 이루어졌다. 흔히 근대사회를 논할 때 서유럽에서 등장한 자본주의적 상품생산방식과 의회제에 기반한 자유민주주의 모델은 가장 기본적인 근대의 이념형이 된다. 하지만 동아시아의 근대화는 이런 이념형적 모델로 개념지을 수 있는가? 먼저 동아시아의 근대화가 서유럽 초기 자본주의의 형태처럼 그 내부의 발아적 씨앗을 가지고 있지 않고, 외부의 충격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것은 동아시아 근대사회의 성격을 모호하게 한다. 즉 동아시아의 근대화는 그 발전과정을 내적 충동과 필연성에 따라 이루어졌다기 보다는 외부의 충격과 강요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전통과 근대의 충돌, 또 생산양식과 상부구조 사이의 모순을 가져와 그 사회의 정체성에 대한 의문점을 가지게 한다. 그것은 그 반대편의 마르크스주의가 수용되는 과정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많은 인문·사회 과학분야에서 이러한 과정을 흔히 '서양열강의 제국주의적 침탈과정'으로 정의하고, 또 그 속에서 동아시아 근대의 성격을 찾으려고 한다.
그러면 동아시아가 외부적 충격에 의해, 아니면 최소한 자신의 전통과의 일정한 분절을 통해 근대적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면, 분명 사회 통합의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사회의 급속한 변동은 분명 담론의 변화를 이끌어내며, 담론의 변화는 억압적인 이데올로기기구만으로는 완성될 수 없으며, 사람들의 일상속에서 암묵적인 동의를 이끌어내는 담론의 구체적 실천, 다시 말하면 헤게모니적 장치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중국과 일본은 근대사회의 형성과정에서 그들이 근대적 제도를 그들의 전통과 어떻게 연결시키는가에 따라 사회통합의 정도가 매우 다르게 나타났다. 짧게 말해, 중국은 전통과의 단절과 마르크스주의의 왜곡된 도입으로 사회의 지배수단으로서의 가치가 일반 민중들의 삶속에 채현되지 못하고 괴리되는 사회의 분열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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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근현대사 박진우 외 공저 좋은날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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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의 중국 신승하 외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동아시아의 근현대사 우에하라 카즈요시 한철호 역 옛오늘 2000
일본천황제에 관한 연구:천황 위상의 역사적 변화를 중심으로 :김용민
성균관대학교 학사학위 논문 국회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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