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문화] 한중일의 목욕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중국의 목욕문화
2. 한국 목욕문화의 유래 및 발전
3. 일본 목욕문화의 유래 및 발전
Ⅲ.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의식주를 제외하고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목욕문화가 아닐까 생각된다. 세계의 일부 민족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민족이 목욕을 생활화하고 있다. 고원지대에 사는 유목민족인 몽골민족과 티베트민족은 정주할 집마저도 갖지 못했기 때문에 자연히 입욕시설을 소유할 수가 없었고 물과 연료의 부족으로 목욕문화를 발달시키지 못했다. 이처럼 지리적·기후적 여건, 생활문화나 관습에 따라서 예외가 있을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목욕문화는 보편적인 생활의 일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욕의 사전적 의미는 머리를 감고 몸을 씻는다는 뜻으로 목욕의 일차적인 목적은 청결을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더 나아가 목욕이 가지는 성격은 네 가지로 풀이할 수가 있는데 첫째는 제례적 의식으로서의 목욕, 둘째는 청결과 미용을 위한 목욕, 셋째는 치료를 위한 목욕, 넷째는 유희로서의 목욕이다. 그렇다면 한국과 중국, 일본의 목욕문화에 대해 자세히 확인해 보도록 하자.
Ⅱ.본론
1.중국의 목욕문화 - 한국과 일본에 비해 중국의 목욕문화가 발달하지 못한 이유;
한국과 중국, 일본은 같은 동아시아권이기 때문에 문화상으로 유사한 점이 매우 많다. 하지만 대륙, 반도, 섬이라는 지리적 여건상 문화적 차이가 나타날 수 밖에 없다. 이것은 비단 의식주만의 문제가 아니라 목욕문화에서도 마찬가지다.
중국에서는 자스민 꽃을 끓여 우려낸 물을 욕탕에 타 목욕수로 쓴다. 결혼식을 앞둔 신부는 반드시 자스민 향수에 목욕을 하여 몸에서 향기가 나도록 한다. 당 현종의 총애를 받았던 양귀비(楊貴妃)는 말리향을 탄 물이 아니면 목욕을 하지 않았다고 하니 얼마나 호사스러운 생활을 했는지 짐작이 간다.
하지만 이는 상류층들의 경우이고, 반도국가인 한국과 해양국가인 일본에 비해 대륙국가의 국민인 중국인들은 잘 씻지 않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문진용 <신비로운 반신욕과 약탕욕법 이야기>
한영준 <목욕도 관광상품이다>
한영준 <재밌는 목욕 맛있는 목간통>
이완재 <반신목욕술>
참고웹사이트 : http://www.innisfree.co.kr/innisfree/2_story/body1-3.htm
http://www.japanstudy.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