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문화] 한중일의 목욕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국의 목욕문화
2. 한국 목욕문화의 유래 및 발전
3. 일본 목욕문화의 유래 및 발전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의식주를 제외하고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목욕문화가 아닐까 생각된다. 세계의 일부 민족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민족이 목욕을 생활화하고 있다. 고원지대에 사는 유목민족인 몽골민족과 티베트민족은 정주할 집마저도 갖지 못했기 때문에 자연히 입욕시설을 소유할 수가 없었고 물과 연료의 부족으로 목욕문화를 발달시키지 못했다. 이처럼 지리적·기후적 여건, 생활문화나 관습에 따라서 예외가 있을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목욕문화는 보편적인 생활의 일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욕의 사전적 의미는 머리를 감고 몸을 씻는다는 뜻으로 목욕의 일차적인 목적은 청결을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더 나아가 목욕이 가지는 성격은 네 가지로 풀이할 수가 있는데 첫째는 제례적 의식으로서의 목욕, 둘째는 청결과 미용을 위한 목욕, 셋째는 치료를 위한 목욕, 넷째는 유희로서의 목욕이다. 그렇다면 한국과 중국, 일본의 목욕문화에 대해 자세히 확인해 보도록 하자.

Ⅱ.본론
1.중국의 목욕문화 - 한국과 일본에 비해 중국의 목욕문화가 발달하지 못한 이유;
한국과 중국, 일본은 같은 동아시아권이기 때문에 문화상으로 유사한 점이 매우 많다. 하지만 대륙, 반도, 섬이라는 지리적 여건상 문화적 차이가 나타날 수 밖에 없다. 이것은 비단 의식주만의 문제가 아니라 목욕문화에서도 마찬가지다.
중국에서는 자스민 꽃을 끓여 우려낸 물을 욕탕에 타 목욕수로 쓴다. 결혼식을 앞둔 신부는 반드시 자스민 향수에 목욕을 하여 몸에서 향기가 나도록 한다. 당 현종의 총애를 받았던 양귀비(楊貴妃)는 말리향을 탄 물이 아니면 목욕을 하지 않았다고 하니 얼마나 호사스러운 생활을 했는지 짐작이 간다.
하지만 이는 상류층들의 경우이고, 반도국가인 한국과 해양국가인 일본에 비해 대륙국가의 국민인 중국인들은 잘 씻지 않
참고문헌
참고문헌 : 문진용 <신비로운 반신욕과 약탕욕법 이야기>
한영준 <목욕도 관광상품이다>
한영준 <재밌는 목욕 맛있는 목간통>
이완재 <반신목욕술>

참고웹사이트 : http://www.innisfree.co.kr/innisfree/2_story/body1-3.htm
http://www.japanstudy.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에서의 한류
  • 한중 게임산업 전방위 협력 모색- 중국 문화부 문화시장사(文化市场司)와 한국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정책국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중한 게임 공동위원회 제3차 회의 및 중한 시리어스 게임 포럼이 2011년 9월 6일 강소성(江苏省) 상주시(常州市)에서 개최되었다.- 두 나라는 지난 2008년 “게임 분야 협력 MOU를 체결하고 양국 간 공동위원회를 구성하여 매년 양국이 번갈아 위원회를 개최해왔다. 2009년 중국 상주에서 첫 위원회를 가진데 이어 2010년에

  • [마케팅] 문화적차이에의한 브랜드실패사례와 성공사례
  • 일본 법인이 엇갈린 성적을 내고 있다.지난해 4분기에만 4억5천4백만엔(약 46억원)의 적자 기록은 스타벅스 재팬의 성적표이다.반면 스타벅스 코리아는 매년 두배 가까운 성장, 시장 점유율 40%로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다.그 이유로 업계 관계자들은 마케팅 기법의 차이를 들고 있다.한국법인의 경우 문화마케팅 등으로 고객의 품위를 높이는 데 주력한 반면 일본은 외형 성장에만 치우쳐 실패했다는 분석이다.잘 나가는 스타벅스 코리아 회사에는 요즘

  • [무역학] 한류열풍의 정의와 원인, 그 영향과 현황 전망
  • 문화는 우리 한국만의 색채와 매력을 찾아 문화적 동질감을 불러일으키며 중국의 대중문화 속으로 한류라는 이름을 가지고 파고들게 된 것이다.2. 한류 열풍의 현상 - 구체적 사례가. 드라마“중국에 처음 상륙한 한국 드라마는 97년의 ‘사랑이 뭐길래’다. 우리말 제목을 직역한 ‘아이칭스선머’라는 이름으로 CCTV에서 방영된 이 드라마는 중국 TV 프로그램 사상 역대 3위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어 ‘목욕탕집 남자들’과 ‘별은 내 가슴에(

  • [동양사상] 동아시아 문화권의 국제질서와 교역로
  • 문화교류에 중요한 기여를 했다. 실크로드는 고대 중국에서 중앙아시아를 경유하여 남아시아와 서아시아, 유럽과 북아프리카대륙으로 통하는 무역내왕의 통로이다. 대량의 중국 비단이 이 길을 통해 서양으로 수송되었다. 실크로드는 기원전 1세기 중국 한나라(漢朝)때에 기본적으로 형성되었다. 그 당시 실크로드 남쪽 길은 지금의 아프가니스탄과 우즈베키스탄, 이란으로 통했으며 제일 멀리로는 이집트에 이르렀다. 그리고 다른 한 길은 파키스탄

  • [성인간호학] 미국 소화기계의 문제점
  • 문화가 혼합된 퓨전음식을 먹는다.6. 일에 중점을 두고 생활을 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즉석식품, 일품요리, 통조림 등을 많이 먹는다.7. 냉동식품, 반 조리식품을 많이 먹고 외식을 즐기는 등 식생활에 소비되는 비용,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는 실용성 중심의 식생활을 중요시한다.8. 최근 능률과 건강을 고려한 건강식을 먹으려고 노력하며, 저열량, 저염, 저콜레스테롤 3저 식품을 섭취하기 위해 동양의 식생활에 관심이 많고, 쌀 두부, 채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