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사업의 특성과 경영형태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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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호텔사업의 특성과 경영형태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제1절. 호텔사업의 특성
1. 경영상의 특성
①인적 서비스에 대한 의존성
②고정자산 과다한 투자
④연중무휴영업
2. 시설상의 특성
①시설의 조기 노후화
②초기투자의 과다
③공공장소 유지

3. 상품상의 특성
①비전매성 상품
②비탄력적(공급의 소멸) 상품
③계절성 상품

제2절. 호텔경영의 형태
1)독립경영호텔(Independent Hotel)
2)임차경영호텔(Lease Hotel)
3)체인호텔(Chain Hotel)
①일반체인호텔(Regular Chain Hotel)
②관리운영위탁 호텔(Management Contract Hotel)
③프랜차이즈 호텔(Franchise Hotel)
4)레퍼럴(Referral)조직 경영호텔





본문내용
과거의 호텔은 여행자들에게 숙식의 제공이나 휴양 등 숙박시설의 이용에 기본적인 조건만을 제공하였으나 현대 사회에서는 여행자, 사업가, 각종 행사의 참가자 등 여러 목적을 지닌 고객들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각 호텔에서는 다양한 정책 경영이나 서비스방안을 강구하게 되었다. 특히, 오늘날의 호텔은 국제회의, 대·소 연회 등 각종 모임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공익성이 중요시되고 있다. 또한 세미나, 전시회, 발표회 등 문화행사를 개최함으로써 문화적인 공간과 사교적인 장소를 제공한다.
우리나라 호텔산업의 경우 60년대 일부 특정인들의 사교장이었던 것이 30여년이 지난 지금은 일반인들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대중화된 호텔로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마찬가지로 과서 호텔은 가정을 떠나 여행이나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잠을 잘 수 있는 객실시설과 식음료를 제공 할 수 있는 부대시설이었던 것이 지금은 객실과 식음료이외에 건강, 쇼핑, 오락, 문화 등 사업 활동과 관련된 시설의 물적 서비스와 잘 훈련된 종사원의 인적서비스를 포함하여 영업행위를 통하여 경제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을 말한다.
호텔 사업의 성공은 계획의 단계에서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일반 상품계획에 있어도 복잡성이 고려된 다종 다양한 상품 계획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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