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중국어의 사동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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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사동사의 명칭과 개념
3. 사동사의 유형
3.1 불완전 사동사
3.2 형용사, 자동사, 타동사와의 겸류사
3.3 //+형용사/동사 구조의 복합동사
3.4 동사+ 구조의 복합동사
4. 결 론


본문내용
‘길이 넓다’, ‘고양이가 죽었다’, ‘학생들이 책을 읽는다’라는 문장들은 이에 대응되는 ‘사람들이 길을 넓혔다’, ‘도둑이 고양이를 죽였다’, ‘선생님께서 학생들에게 책을 읽히신다’ 등의 사동문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사동범주는 전통문법의 대상 언어인 인도-유럽어에서는 문법범주로 쉽게 설정될 수 있었으나 인도-유럽어와는 다른 언어적 특성을 가진 국어에서는 문법범주로 설정될 가능성만을 놓고도 많은 이견이 있었다. 또, 비록 사동이 국어의 문법범주로 설정된다 하더라도 인도-유럽어의 사동과는 다른 국어의 사동을 어떻게 이해하고 설정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학자마다 그 주장이 달랐다. 우선 국어의 사동 표현을 살펴보자.

① a. 엄마는 아이에게 운동화를 신겼다.
b. 그 의사 선생님께서 내 오빠를 살렸다.
c. 갓난아이가 울어서 우리들을 깨웠다.
d. 기차는 속도를 올렸다.
e. 우리들은 작업경험을 풍부하게 해야 한다.

국어에서는 사동법을 크게 장형사동과 단형사동으로 분류한다. 장형사동은 사동 보조 동사를 써서 표현하는 사동법으로 “보조 사동법” 또는 긴꼴 사동법(long form)이라고도 하고 단형사동은 사동 접미사를 첨가하여 표현하는 사동법으로 “접미 사동법” 또는 “짧은꼴 사동법(short form)이라고도 한다. 위의 예문 중 a, b, c, d는 단형 사동문이고 e는 장형 사동문이다. 이 두 가지 표현 양식 사이에는 의미상 커다란 차이가 있다.
이와 같은 사동 표현은 중국어에서도 다양하게 쓰이고 있으며 말하는 사람이나 글쓰는 사람의 어감을 전달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위의 예문들을 중국어로 표현한다면 어떻게 될까?

① a′. 마마급해자천상료운동혜̥
b′. 나위의생파아가가구활료̥
c′. 영아곡성료아문̥
d′. 화차가쾌료속도̥
e′. 아문요풍부공작경험̥

a의 경우에는 “천(입다/신다)”이라는 동사가 사동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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