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러시아의 외교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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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치 및 사회(Politics and Society)
극동지역정치(Far Eastern Regional Politics)
옐친의 제한된 재량권(Yeltsin's Limited China 'Mandate')
무역과 경제(Trade and Economics)
무역 및 다른 이해관계(Managed Trade, Divergent Interests)
본문내용
무역과 경제(Trade and Economics)
중-러 무역의 변화와 함께 옐친 정부는 엘리트-중심의 대중관계로 전환하였다. 1996년 4월, 러시아와 중국은 2000년까지 일년전 목표의 두배인 200억 달러 쌍방 무역목표를 발표하였다. 러시아의 관계자는 1996년 이후 채택된 합의서를 무역증진을 위한 노력의 근거로 지적하였고, 무역은 1995년에 55억 달러에서 1996년에는 69억 달러로 증가되었고, 1997년에는 80억달러 까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통계는 초기적이고 지속되기 어려운 ‘Boom and Bust'(즉, 빨리 뜨거워지고 빨리 식는) 사이클이다. 1994년 이전에 새로운 중-러 무역은 장기적으로 양국관계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비자 제한완화 및 국경통행로 재개방은 무역의 활성화를 위한 양국의 노력과 병행되었다. 1992년 블라디보스톡市는 항구개방을 선포하고 항구시설 개선과 국제 운반시설 개발 등을 계획, ’大 불라디보스톡 프로젝트‘를 발표하였다. 인근 해안도시인 나호드카(Nakhodka)는 이 지역의 유일한 자유경제지역(FEZ : Free Economic Zone)으로 개설하며, 유럽건설 및 개발은행(EBRD : European Bank for Reconstruction and Development)의 실행가능성 연구기금 확보와 모스크바로부터의 減稅(감세)를 약속 받았다. 중국인 건설 노동자와 계약 노동자들은 동 지역에 투입됐으며, 90개의 등록된 중국의 협동사업이 나호드카FEZ에서 착수되었다. 블라디보스톡에 있는 새로운 협동사업중 61%가 중국과의 협동사업이었다. 1991년-92년 동안 극동 러시아지역 소비자 제품의 부족과 트럭 및 비료등의 재고품들을 상당히 저하된 가격으로 판매하자는 지역 관계자와 기업인의 방침으로 인해 무역은 더욱 증가하였다.
무역증가율은 1993년에서 1995년 사이에 최고의 기록을 수립하였다. 1993년에 러시아는 중국의 7번째 무역파트너였던 반면, 중국은 러시아의 2번째 최대규모의 무역파트너였으며, 공식적인 상업만으로도 러시아의 대아시아 상업활동의 35%를 차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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