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네이버(Naver)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네이버의 문제점
5. 네이버의 개선방안
6. 네이버의 전망
7. 최종 결론
본문내용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일반인들에게 보급되던 2000년대 초 네이버컴(주)(이하 네이버)은 업계 4위에 올라 있었다. 초창기 국내 모든 포탈들은 수익모델의 부재로 엄청난 고민에 빠져있었으며 네이버도 그중 하나였다. 100억 원대의 투자를 유치하였으나 수익모델이라곤 고작 배너광고정도 뿐이었다. 국내 최초의 포탈파워를 자랑하는 다음과 외국 시스템을 한국에 적용한 야후 코리아, 젊은이들이 많이 사용하는 네띠앙과 프리첼, 그리고 라이코스, 코시크, 까치네, 와카노, 심마니 등은 네이버에게 끊임없는 압박이었다. 한게임 또한 2000년대 초에 1천만 명의 회원 수를 돌파하기 바로 목전에 있었으나 한게임의 시스템 자체가 회원의 급속한 성장세를 뒷받침 하지 못하여 절박한 위기에 빠져 있었다.
2000년 2월부터 두 회사의 대표가 강남역 인근 술집에서 잔을 기울이며 나누던 담소를 계기로 두 회사가 합쳐지면 엄청난 시너지를 얻게 될 거란 결론을 내렸다. 그 후 두 달 뒤인 4월쯤 공식적인 발표가 이루어졌으며 그해 8월 수많은 자문위원들과의 미팅과 대표들의 결론 끝에 네이버와 한게임커뮤니케이션즈가 전격 합병을 하게 되었으며 2001년 9월 NHN(주)이란 이름이 탄생게 되었다.
네이버는 회사 설립 2년 만인 2001년에 다음, 야후와 함께 3강에 들었고, 이듬해 야후를 제치고 2위로 올라섰으며, 2003년 이후 줄곧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그동안 수많은 종합포탈사이트들은(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까지 국내 포털사이트는 5천여 개나 됐다.) 수익모델 부재로 하나둘씩 사라져가기 시작했고 다음, 네이버, 네이트, 야후, 엠파스의 5강체재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렇다면 무엇이 네이버를 1위의 자리에 있게 하였는가? 한게임의 역할이 네이버를 1위로 올려준 것인가?
참고문헌
www.nhncorp.com
www.naver.com
www.rankey.com
www.lgeri.com
www.zdnet.co.kr
www.mk.co.kr
www.segye.com
www.dt.co.kr
www.han-kyung.co.kr
www.mic.go.kr
구글 VS 네이버 : 검색대전쟁 - 강병준, 류현정, 전자신문사, 2008
네이버 공화국 - 김태규, 손재권,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네이버 성공신화의 비밀 - 임원기, 황금부엉이, 2007
이것이 네이버다 - 윤선영, 창조적 지식 공동체 싱크, 2007
네이버 스토리 - 장정훈, 뉴런, 2007
인터넷 검색 포탈 1위, 네이버 성공비결 - 김민영, emars,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마케팅] 글로벌기업 국제기업 구글 Google 핵심역량, 기업전략 기업성공사례 성공요인분석 글로벌전략 글로벌경영 마케팅 분석(ppt)
  • 경영전략 분석(1) 지식경영, 윤리경영, 지속가능경영, 6시그마전략 등(2) 조직체계 분석Chapter 4 – 마케팅, 광고전략, 성공요인 분석(1) SWOT 분석 : S 강점, W 약점, O 기회, T 위험(2) 4P MIX 분석 :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3) STP 분석 :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 : TARGETING (표적 시장 설정) : POSITIONING (포지셔닝)(4) 핵심역량 및 성공요인 분석 결론 발전방안 및 나아갈 방향 -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전략제시(1) 성공요인(2) 향후 발전방안 및 나아갈 방향목차Cha

  • 구글 국내시장진출 실패사례분석및 구글 마케팅전략(SWOT,STP,4P)분석과 구글이 향후 나아가야할방향 제안
  • 네이버는 국내1위의 기업이다. 그러나 분명 구글과는 많은 차이점을 보인다. 많은 부분이 다르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많다는 점은 약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지만 장점으로 작용도 가능할 것이다. 2) 구글 한국시장진출 문제점과 원인분석(1) 한국 시장 진출전략진출당시 : 국내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전략적 제휴 ‘검색동맹’ - 구글이 다음을 파트너로 선택 : 함께‘오픈 소셜’ 프로젝트 진행. - 구글의 한국에서의 점

  • 질레트 vs 도루코 국내외 경영전략 비교분석및 두기업의 문제점분석과 도루코,질레트 향후 개선방안 제안 레포트
  • 경영전략 비교분석1-1. 도루코 경영전략1) 한국 시장에서의 경영전략2) 해외에서의 경영전략 - 꾸준한 연구개발(R&D)1-2. 질레트 경영전략1) 한국 시장에서의 경영전략- 현지화 전략2) 해외 시장에서의 경영전략 -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2. 도루코, 질레트의 경영전략의 차이점 분석3. 경영전략의 문제점 분석결론 (두기업 개선방안 제안)< 참고문헌 >서론1. 기업선정배경사람들에게도 잘 알려져 있는 도루코와 질레트는 한국과 미국의 대표적인 면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전략이 될 것이다. 또한 제작사측에서도 재고율을 없앨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이다.7. 롯데시네마 문제점분석과 개선방안제안(1) 롯데시네마의 현 상황과 문제점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롯데시네마는 만연 2등일까? 우리는 이것이 롯데시네마 만의 차별화 된 고객유치 방안이 없다고 생각했다. 일반적으로 한 시장에서 다른 업체들이 비슷한 이미지와 비슷한 서비스만을 제공한다면 덩치가 큰 업체에게 파이를 가장 많은 부분을 내어줄 수밖에 없

  • 상표충성도(브랜드 로열티) 기업의 사례 조사 -애니콜, 엘라스틴
  • 문제점 및 개선방안2001년 처음 브랜드를 런칭한 이후로 엘라스틴은 꾸준한 상승세를 타 오면서 동일한 전략으로 광고를 집행 해 왔다. 중요한 2가지는 소구방법과 모델인데, 엘라스틴은 최근 광고에서 5년간 했던 감성소구 광고에서 틀을 약간만 바꾸어 알파+시스틴이라는 단어만 첨가하여 이성소구와 감성소구를 복합하여 캠페인을 집행했다. 그러나 이는 여전히 감성소구적인 요소가 많아 달라지지 않은 엘라스틴의 모습을 보여주며 전지현 또한 5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