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 브레히트의 『코카서스의 백묵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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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작가 소개
1.2. 『코카서스의 백묵원』 줄거리
2. 본론
2.1.문제적 장면
2.2. 2차 문헌 논의
2.3. 해석 및 논평
본문내용
1. 서론
1.1. 작가 소개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at Brecht, 1898-1956)는 독일 아우크스부르크 태생의 희곡작가·소설가·시인으로, 소외 효과 기법을 이용한 서사극으로써 아리스토텔레스 이래 연극의 혁명을 일으킨 현대 연극의 아버지라 불린다. 그의 문학 발전 단계는 본격적으로 집필을 시작한 1913년부터 그의 사망일까지 3 단계로 나뉘어진다. 브레히트 저/유창국 외 역,『브레히트 백묵원』해설편 p. 269-274 참조, 책세상 1994

문학 발전 제 1단계에 속하는 1913년부터 1926년 사이에는 주관적이고 허무주의, 무정부적인 분위기의 작품을 썼다. 이때 그는 좌익 예술가와 신문 기자들과의 교류로 말미암아 점차 바이마르 공화국에 대항하는 입장이 되었다. 또한 경제적인 통일성과 정치적, 사회적 발전의 배경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으로 마르크스 자본론에 몰두하기도 했다.
문학 발전 제 2단계에 속하는 1926년부터 1933년 사이에는 마르크시즘에 열중하여 주로 선동적인 교훈극을 썼다. 이 시기는 바이마르공화국이 경제적으로 혼란에 빠졌던 시기로, 이 때의 브레히트 작품은 공산주의 경향을 띠고 있으며 공산주의의 선전 목적을 위해 쓰여진 9개의 교육극도 바로 이 시기에 쓰여진 것이다.
1933년 그는 망명의 길에 올랐는데, 이 때부터 그의 사망까지가 문학 발전 제 3단계에 해당된다. 그는 프라하, 스위스, 파리, 덴마크, 스톡홀름, 핀란드, 미국을 거쳐 마침내 동독에 정착한다. 15년에 걸친 망명 시기에는 반나치즘에 혼신을 기울였고 동독에 정착한 뒤로는 성숙된 사회주의의 이상을 관철시키려고 했다. 그리고 민중의 지혜에 기반을 두지 않은 기능국가의 설립을 비판하였다.
브레히트 연극의 특징은 무엇보다도 그 목적이 극예술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를 개혁하려는 정치적 의도에 있다는데서 찾아볼 수 있다. 그의 극이 갖는 정치적 의도는 완전히 극예술의 형식으로 용해되여 표현되기 때문에 관객은 극예술을 즐기면서 정치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브레히트의 극에서는 헤겔적인 의미에서 정치적 내용의 극예술적 형식은 양분될 수 없는 변증법적 관계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억척어멈과 그녀의 자식들』, 『사천의 선인』, 『갈릴에이의 생애』, 『코카서스의 백묵원』 등과 같은 브레히트의 대표적 연극은 그 좋은 예이다. 마리안네 케스팅 저/홍승용 옴김, 『브레히트와 만나다』 참조. 한마당 1992

참고문헌
마리안네 케스팅 저/홍승용 옮김 ,『브레히트와 만나다』, 한마당 1992
브레히트 저/유창국 외 역, ,『브레히트 백묵원』, 책세상 1994
나백희,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연극에 나타난 법정장면”, 전남대학교 석사논문 1986
장용원, “브레히트의 희곡 ,『코카서스의 백묵원』 연구”, 서강대 대학원 박사논문 2000
주경식, “브레히트의『코카서스의 백묵원 Der kaukasische Kreidekreis』 에 있어서의 게스투스적 변증법”, 인문학보 29,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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