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주 인간과 문학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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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상을 기조로 한 신라의 설화를 제재로 본격적인 진리의 세계인 영원주의의 이념과 선적인 정서를 부활시켰으며 유치환과 더불어 '생명파' 시인으로 불리고 있다. 시집으로 《화사집》(1941) 《귀촉도》(선운사, 1946) 《신라초》(정음사, 1960) 《동천》(민중서관, 1968) 《서정주시선》(민음사, 1974) 《국화옆에서》(삼중당, 1975) 《질마재신화》(일지사, 1976) 《서정주의 명시》(한림출판, 1977) 《한국의 명시선》(서정주편, 현암사, 1979) 《학이 울고 간 날들의 시》(소설문화사, 1982) 등이 있다.
이처럼 그는 상당히 화려한 생활을 하였다.
그는 10대 중반의 중앙고등보통학교 재학시절 공산주의에 빠져들었다. "가난하고 불행한 이때 이 나라의 많은 민중들의 처참한 꼴을 보고 마르크스와 레닌의 경제적 균배주장이 좋은 해결책으로 보였기 때문"이었다. 좋은 가죽구두도 벗어던지고 노동자들의 "지까다비"를 신고 다녔으며 하숙도 학교 근처의 좋은 집에서 빈민촌으로 옮겨 가난한 사람들과 같이 살다 염병(장티푸스)에 걸려 사선까지 돌파했다. 1930년 광주학생사건 2차년도에는 중앙고보 주모자로 퇴학당하고 투옥됐다. 그러다 16살때 읽은 톨스토이의 "물질적 균배로서 인생의 행복을 두루 좌우하다니 그 무슨 엉터리 소리냐"는 외침에 감명받아 자유사상의 넓은 벌판으로 나아갔다." 넓다면 한정없이 넓고 깊다면 또 한정없이 깊은 인생에서 경제적인 균배만으로 그 해결책을 삼는 사회주의의 좁은 이해력"를 벗어났다는 것이다.
18살 때는 니체의 사람과 신을 일치시키는 인신이라는 초인격과 모든 비극의 철저한 극복의지에 빠져들었다. 또 니체의 "그냥 지나쳐 가기"가 "천하고 저속한 어리석은 사람들에게 동화하지 않고 인생의 순수한 것을 지켜내기 위해 아주 필요한 일"로 생각됐다고 밝히고 있다. 20대 후반인 일제말기에는 "거북이처럼 끈질기고 유유하게 이 난세의 물결을 헤치고 살아나가야 한다"는 인생관을 갖게 됐다. 그와함께 이조백자를 바라보며 한정없는 체념 속의 달관을 깨우치고 동양사상으로 회귀했다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그는 사람들의 비난도 많이 받은걸로 알고 있다.
일제시대부터 80년대까지....
지금도 서정주를 기억하는 사람은 친일이랑 단어가 생각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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