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O 가입 및 올림픽 개최에 따른 중국 관광정책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WTO 가입 및 올림픽 개최가 중국 경제사회에 미치는 영향
Ⅲ. WTO 가입 및 올림픽 개최가 중국 관광정책에 미치는 영향
Ⅴ. 시사점 및 우리의 대응방안
- 본문내용
-
1. 연구 목적
우리는 중국과 지리적 인접성, 문화적 유사성, 밀접한 역사 등으로 인하여 1992년 수교이래 전반적인 교류가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이러한 교류는 관광분야에서도 예외가 아니어서 1998년 중국정부에 의해 우리나라가 해외여행 자유화 국가로 지정되면서 해마다 중국인의 방한이 기록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급기야 최근에는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규모가 큰 인바운드시장으로서 확고히 자리 매김 하였다.
아울러 1978년 덩샤오핑(鄧小平)이 시작한 개혁개방에 이어 제2의 개혁으로 불리는 WTO 가입과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최유치를 계기로 중국은 국제사회의 시장개방 압력에 적극 부응함은 물론 인적교류에 있어서도 국제기준에 맞추기 위하여 출입국 문호를 대폭 개방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향후 중국정부는 단계적으로 중국민의 해외여행 자유화조치를 실시하게 될 것이며, 이로 인하여 중국의 아웃바운드관광시장이 폭발적으로 확대되어 가까운 장래에 보다 많은 수의 중국관광객이 한국을 방문할 것으로 전망된다.
뿐만 아니라 WTO 가입으로 세계 각 국의 중국에 대한 무역장벽이 완화되고 외국인직접투자가 크게 늘어나는 한편 개혁개방이 가속화됨에 따라 중국경제는 앞으로도 높은 경제성장률을 유지하고 산업경쟁력이 강화되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며, 올림픽 개최 또한 중국의 건설투자 확대, 서비스산업 발전 등을 가져옴으로써 향후 중국의 관광시장은 더욱 확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21세기 우리 관광산업 발전의 관건이자 한국 최대 인바운드 시장으로서 그 중요성이 날로 더해 가는 중국 관광시장을 보다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WTO 가입과 올림픽 개최유치로 인한 중국 관광정책의 변화를 관련법규 및 출입국제도 그리고 여행업관련 관광산업정책을 중점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최근 중국의 관광정책 변화로 인한 시사점과 이에 대한 우리의 효율적인 대응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우리 관련업계 및 행정당국의 대중국 관광정책 수립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참고문헌
-
한국관광공사, 신한류 관광마케팅, 한국관광공사, 2002.
---------- , 중국관광객 유치전략, 한국관광공사, 2002.
---------- , 중국관광시장동향(20012003), 2003.
박한진, 北京올림픽과 우리 기업의 활용방안, KOTRA 시장정보, 2001.
은호성 외, 중국의 WTO 가입 및 올림픽 개최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향, 한은조사연구, 2001.
오동윤, 중국 올림픽 개최에 따른 경제효과와 문제점, KIEP주간세계경제분석 27호, 2001.
유휴종, 북경올림픽의 한국 문화산업에 대한 효과 분석, 문화관광부, 2001.
전선준, 해외지역정보: 대중국 서비스업 진출을 확대해야, 수은해외경제, 2002.
中國國家旅游局, 中國旅游統計年鑑, 中國旅游出版社, 2002.
------------, 中國旅游統計年鑑副本, 中國旅游出版社, 2001.
中國國務院硏究室 編中國加入WTO机遇、挑戰、對策中國言實出版社2002.
中國國家旅游局政策法規司 編, 旅行社与導游管理法規, 中國旅游出版社, 2002年.
中國旅行社協會旅行社硏究課題組, 中國旅行社發展現狀与發展對策硏究課題, 旅游敎育
出版社, 2002.
王澤光中國加入"世界組織"后旅游行業面臨的冲擊、挑戰和對策中國旅游出版社2002.
安 輝入世后的中國旅游業旅游管理(3)2001.
杜 江 外中國出境旅游變動趨勢分析旅游學刊(3)2002.
孟素洁, 北京藍皮書: 2001年京郊經濟形勢分析, 社會科學文獻出版社, 2002.
范劍平, 居民消費与中國經濟發展, 中國計划出版社, 2000.
魏小安中國旅游業新世紀發展大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