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빙그레 바나나 우유의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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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빙그레 소개 및 연혁

선정 이유

3C Analysis

SWOT분석

STP 전략

3P 마케팅 믹스

발전 방향

본문내용
빙그레 바나나 우유 를 선정한 이유?


경제와 사회 문화가 발전하면서 소비자들의 Needs는 보다 다양해짐
소비자의 Needs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신제품의 수명주기는
짧아지고 있음
☞ 소비자들에게 편익을 주지 못하는 제품은 경쟁력이 없다.
 
시장에 가장 먼저 진출한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높음
웰빙시대에 가격은 더 이상 경쟁전략이 될 수 없음
☞ 차별화된 편익을 제공하지 못하는 제품은 경쟁력이 없다.

다양한 미디어매체로 마케팅 믹스는 점점 복잡해지고 있음
☞ 소비자의 이목을 끌 신선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이런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환경 속에서도 승승장구하며
매출을 올리고 있는 제품
☞ ‘빙그레의 바나나맛 우유’



3C Analysis - ① 시장 환경 분석


전체우유시장규모 : 1조 7500억원

장기불황, 원유가 상승, 우유가격 인상
☞ 우유시장 어려움 가중

국내 빅 5업체 우유판매량 1672만 7000개
☞전년대비 2.6%하락

흰우유 : 1259만 4000개 (2.3%증가)

가공우유시장 : 413만 3000개 (15.1%감소)
☞ 가공우유 시장하락세

기능성우유시장 : 연간 5~10%성장

전체시장 차지하는 점유율 30% 증가
 


바나나 우유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기존의 시장은 빙그레 ‘바나나 맛 우유’가 거의 독점한 상태


바나나맛 우유의 탄생 배경?


- 74년 정부가 국민건강차원에서 우유소비촉진을
중점 추진하는 가운데 가공우유로 탄생.- 당시 최고급 과일이었던 바나나 맛으로 선택 - 좀더 눈에 띄고 바나나 특유의 은은한 색상을 살리기 위하여
폴리스틸렌 용기를 사용.

☞ 10 ~ 20대 - 마케팅(PPL, 광고)의 성공으로 젊은 층의 소비 증가☞ 30 ~ 50대 - 30년의 역사를 가지는 만큼 기성세대가 된 (중장년층) 30 ~ 50대 에게 인기. ☞ 어렸을 때 먹은 ‘추억의 맛’ 을 기억하는 브랜드 충성도 높은 매니아 소비자.


1. 선도기업


최초로 바나나맛 우유를 내놓은 회사임으로
사람들의 인식에 바나나맛 우유는 빙그레라는 인식


2. 이미지의 정립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바나나맛 우유를 선택할 때
항아리 용기로 손이가게 만드는 효과


3. 장수브랜드 (익숙함)


자신의 아버지 세대부터 마시기 시작한 우유로써
아이들은 부모님과 같이 바나나 우유를 마셔보게 됨


4. 시의적절한 마케팅


점유율을 지키기 위해 년도별로 상황에 맞는 마케팅 전략 펼침
마케팅에 열을 올리는 바나나맛 우유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

고정관념을 깬 기발한 제품명과 독특한 광고로 2006년 하반기
출시이후 6개월 만에 2,000만 개 매출 돌파- 역발상 마케팅으로 기존의 광고 형식을 벗어난 도발적인 형식의
동영상 광고 화제- 업계에서 아직 1위는 못하고 있지만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에
대적하여 상상 유례없는 엄청난히트 기록 중

제품의 주요 특징

1. 색소를 넣지 않은 바나나 천연과즙 우유
2. 우유와 과즙의 본연의 색으로 노랗지 않음.
3. 일반 우유의 유지방 함량을 반으로 줄인 저지방 가공유
4. 백설탕이 아닌 결정과당, 액상과당 사용 BUT, 원유 함량에서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는 85.715%
바나는원래하얗다는 42% 차지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는 혼합탈지분유가 들어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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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1.02 00: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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