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준거집단과 가족의 영향을 받게 하는 스타벅스의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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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준거집단

1. 스타벅스의 준거집단
2. 광고에 나타난 스타벅스 준거집단의 특성
3. 사회적 힘의 다섯가지 유형 < 스타벅스마케팅 연관>
4. 스타벅스 커피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준거집단의 유형
5. 스타벅스 구매에 대한 준거집단의 영향
6. 스타벅스의 준거집단을 이용한 마케팅전략.

가족

1. 가족수명주기와 가족구조의 변화가 스타벅스에 미치는 영향
2. 가족의 의사결정 스타벅스 구매에 미치는 영향과 마케팅전략

- 그 외의 스타벅스 마케팅 자료

본문내용
드라마를 시청하다 보면 여자 주인공이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는 장면이 등장
⇒ 많은 여성들이 항상 꿈꾸는 뉴요커적인 삶의 하나의 도구가 스타벅스 커피라고 착각하게 되는 것.
뉴요커를 꿈꾸는 여성들에게 스타벅스는 하나의 꿈의 실현도구가 되는 것이며, 뉴요커들은 그들의 준거집단이 되는 것.


스타벅스의 브랜드이미지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소위 뉴요커라는 느낌이 들도록 하는 준거집단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음.

2. 광고에 나타난 스타벅스 준거집단의 특성

스타벅스와 함께라면 그곳에 어디든 휴양지가 된다는 뜻을 전하는 광고인데, 이 광고를 보면 바쁜 현대인들을 타겟으로 한 광고


현재 스타벅스는 감성적인 마케팅 대신에 감각적이고 유머러스한 광고를 함으로써 바쁜 도시인, 현대인을 대상으로 광고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음.


스타벅스 이용자들의 준거집단인 바쁜 뉴요커, 트랜드 리더 등을 겨냥한 광고


3. 사회적 힘 <보상적 힘>

보상적 힘 - 상대방에게 가치있는 것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으로부터 나오는 힘

스타벅스 - 스타벅스를 이용함으로써 자신의 가치가 높다고
생각되어 구매로 이어지게 함.
           
-커리어 우먼. 바쁜, 세련된 현대인의 이미지 창출,
세계에서 가장 도심답고 세련된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사람들이라는 뉴요커의 꿈꾸는 현대인의
이미지 창출.  
          
- 명품의 이미지 창출로 소비자의 보상심리 자극.     


전문적 힘 -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전문적
기술이나 지식에서 오는 영향력

스타벅스 - 커피제조 전문가의 바리스타의 전문적
기술을 통한 마케팅
          
- 바리스타가 스타벅스 커피는 고급원두와
신선한 우유만을 사용한다고 하면 구매자는
전문가의 말을 믿고 보다 질좋은 커피를
원하기 때문에 스타벅스를 이용.
            
- 스타벅스에서 수료하는 바리스타 자격증이
국가 공인 인정됨.

준거적 힘 - 어떤 개인에 대한 존경. 그 개인의
태도나 행동을 본받고 싶어하는 열망

스타벅스 - 헐리웃 스타나 국내의 많은 연예인들이 스타벅스를
이용하는 것을 보고 자신도 그와 같아지길 바라는
마음에 스타벅스를 이용.
           
- 유명연예인이 등장하는 영화에 그들이 스타벅스
커피를 사용하며 그들의 태도, 행동을 본받고
싶어하도록 준거적 힘의 마케팅 활용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유브갓메일 .아이엠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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