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란 무엇인가 도서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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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롤로그 비즈니스의 기본으로 돌아가는 지도
머리말 경영이라는 보편 규율

제1부 경영의 핵심: 우리는 왜 그리고 어떻게 같이 일하는가

1_ 가치창조: 회사 밖으로부터 안으로
2_ 비즈니스 모델: 통찰을 사업화 하기
3_ 전략: 탁월한 성과를 내는 논리
4_ 조직: 어디에 선을 그릴 것인가


제2부 경영의 실행: 계획을 성과로 옮기기

5_ 현실직시: 어떤 숫자가 왜 중요한가
6_ 진정한 핵심: 사명과 측정 도구들
7_ 미래에 베팅: 혁신과 불확실성
8_ 경영의 성과내기: 당신이 먼저 집중하라
9_ 인적자원관리: 어떤 가치들이 왜 중요한가

에필로그

본문내용
경영이라는 보편 규율

사람이 하는 모든 행동은 처음부터 특정한 목적을 갖고 의도적으로 조직하고 체계적으로 실행했다고 볼 수 없으면 다른 사람들에게 그렇게 비칠 수 있다. – 피터. 드러커

 혁신(기술 등)이 빠르고 넓게 퍼질 수 있었던 또 하나의 혁신, 생산성 향상에 가장 중요한 역할. (그 근거 : MBA 졸업생 숫자 1960년 5,000명  2000년 10만 여명, 경영학 책 폭발적 증가)
 우리가 잘 살고 못사는 것은 경영의 성과에 달려 있다.
- 어떤 조직(회사, 자원봉사 등)에서 더 나은 결정을 내릴 때에 무엇이 경영인지, 어떤 상태가 잘 나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바를 경영자 이든 아니든 확실히 알아야 한다.
 사람에 대한 것이 대부분.
- 인문과학, 우리 자신과 세계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게 해주는 것들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 새로운 규율은 발전을 가져온다.
- 의학이란 것이 글로 표현된 규율이 된 뒤에 남에게 가르칠 수 있게 되면서 비약적 발전.
- 경영이라는 규율 덕분에 회사나 조직들이 생성, 효과적으로 목표 달성. 우리 삶의 구조가 윤택
 신경제에서의 경영의 본질의 혼란
- 경영의 본질은 복잡한 것이든, 특수한 것이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바꾸는 일(경영은 기본적으로 남을 감독하는 것이 아님. 위계질서의 한 특권을 누리는 것도 아님.)
- 경영의 역할은 일을 해내는 조직을 만드는 것
- 구식 조직과 경영을 한꺼번에 없애겠다는 약속(자발적으로 조직된 업무팀이, 위계질서의 상층부 대체. 리더십은 경영자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의 책임)
- 경영자란 단어의 의식적 거부(잭 웰치 – 리더(leader), 피터드러커 – 이그제큐티브(executive)  경영의 의미가 성과나 성과를 낳은 조건에 초점
- 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경제회복 과정에서 새로운 힘이 대기업으로 옮겨가자, 헌대사회를 이해하는 것은 곧 경영을 이해하는 것 – 피터 드러커






 책의 목표
일반경영과 경영에 대한 통일성 있는 시각 전달.(나무  숲)

1부 ‘경영의 핵심’
사람들은 왜 함께 일하고 어떻게 일하는 가에 대한 답.  혼자서는 이룰 수 없는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회사나 조직을 만든다.
1_ 가치창조: 한 회사의 목적과 사명 중에서도 핵심. 현대 경영학의 생명
2_ 비즈니스 모델 :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 가치를 창조하기 위한 시스템
3_ 전략 : 어떻게 시스템을 구성해야 더 나아질 수 있고, 주주를 만족시킬 수 있는 지에 대한 방법
4_ 조직 : 사람들이 왜, 함께 그리고 어떻게 일하는가. 모든 구성원들을 같은 목표를 향해 정렬시키는 참여의 규칙

2부 ‘경영의 실행’
계획을 실행(execution), 적용(implementation)을 통해 성과로 바꾸는 것. 공식적인 경영진뿐만 아니라 조직 내 모든 구성원들의 이행과 판단이 요구.
5_ 현실직시 : 공통의 현실을 같이 보기 위한 도구. 어떤 숫자에 집중하고, 기본적인 수리개념이 왜 중요한지.
6_ 사명과 측정도구 : 성과 메트릭스가 목적(핵심)의 구체화, 조직원의 노력 결집을 어떻게 하는지.
7_ 혁신과 불확실성 : 단기 및 장기 성과를 어떻게 하면 제대로 조화시킬 수 있는지
8_ 성과내기(집중) : 자원을 필요한 곳에 배분, 조직의 지속적인 전진, 모든 구성원들이 가장 중요한 과제에 집중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9_ 어떤 가치가 중요한가 : 경영진에게 가치의 중요성. 가치의 남용여부.












1. 가치창조

• 현학적 용어이지만 현실세계와 맞닿아 있는 용어
• 일에 투입되는 자원을 관리하는 것에서 산출되는 성과를 관리하는 것으로 옮겨가는 방향으로의 사고방식에서 중대한 변화를 의미
• 무엇이 성과이며 회사가 어떻게 성과를 내는지 판단하는 기준

□ 가치란 무엇인가?
• 온타임오디터닷컴의 사례: 가치는 금전 or 더 나은 고객 관리
• 코닥의 이스트먼의 사례: 편리성, 금전, 가족 사진 이 세 가지의 가치.
• 가치는 고객이 정한다: 가치는 회사가 하는 일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 회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는 고객에 의해서 결정된다. 회사는 회사 밖에 있는 사람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그래서 경영진은 이러한 회사의 외부 지향성을 임직원들이 잊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일이 제대로 됐느냐를 결정 짓는 테스트는 고객들이 그것을 돈을 내고 사느냐 하는 사실이다. (1990년대 실리콘 그래픽스의 쌍방향 TV의 사례)

□ 제조업자식 사고방식: 효율성으로서의 가치
• 수요가 공급을 앞질렀던 산업 경제 시대에 가치: 효율성을 높이는 것
• 테일러의 사례: 광석과 분탄을 담는 삽을 각각 정해놓아 생산성을 높임. 최근에는 기능말살주의등의 용어로 좋은 평가를 듣지 못하지만 지금의 풍족함은 이때의 효율성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음
• 테일러식 접근법의 한계: 제조업적 효율성에만 집착한 것이었으며 관리자의 사명에 대해 좁은 시야를 가지고 있었다.

□ 고객이 가치를 두는 것은 무엇인가? : 마케팅적 사고방식
• 기존의 사고방식: make-and-sell 모델로서 안으로부터 바깥을 보는 것
• 새로운 사고방식: sense-and-respond 모델로서 바깥으로부터 안을 볼 수 있게 됨
• 이스트먼의 사례: 그의 첫 회사는 사진기의 유리판을 만드는 것이었는데 혁신적 발명으로 유리판 대신 필름을 사진기에 이용하게 되었다. 하지만 필름은 선명도가 나빴기 때문에 사진기사들의 호응을 얻지 못했고 회사가 망할 위기까지 갔었다. 하지만 이때 제품의 고객을 바꾸자는 발상의 전환을 하게 되고 그 결과 소형 카메라가 탄생하게 된다.
• 누가 고객이며 고객이 무엇을 가치 있게 여기는지 알았기 때문에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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