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경영] 교보생명의 Quality 이익중심의 경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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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생명보험산업 현황
2.교보생명 현황
3.위기의 발생
4.신경영전략의 수립 및 실행
5.경영성과 및 문제점
6.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성명 신창재

소속 교보생명대표이사회장

주요경력
2000.05 ~ 현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회장
1999.05 ~ 2000.04 교보생명대표이사이사회의장
1998.10 ~ 1999.04 교보생명 이사회 회장
1996.11 ~ 1998.09 교보생명 이사회 부회장
1994.10 ~ 1996.10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부교수
1993.11 ~ 1994.09 대산재단 이사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조교수
1987.09 ~ 1989.09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전임강사

주요수상경력
2008. 07 신용호 세계보험 학술대상
2008. 01 전경련 국제경영원, IMI 경영대상 수상
2006. 10 서비스품질혁신 대통령 표창 수상
2004. 12 한국경영대상 윤리경영부문 대상 수상
2004. 11 한국능률협회컨설팅, 고객만족경영대상
5회 연속수상 및 명예의 전당 헌정
2004. 06 여성부, 여성주간 대통령표창 수상
2004. 03 한국전문경영인학회, 한국CEO대상 수상
2003. 05 한국기업윤리학회, 제1회 기업윤리대상 수상
2001. 11 한국능률협회, 최고경영자상 수상
2001. 11 노동부, 직원능력개발 대통령상 수상


수입보험료, 수입보험료중가율 사업비율 총자산
8,633,795 1.9 9.4 32,410,278
8,888,965 3.0 10.9 35,533,758
9,825,282 10.5 6.2 38,497,852
10,292,098 4.8 5.9 43,035,543
72,325,041 -14.2% 7.4%  42,492,145
71,196,073 -1.56% 7.5% 46,166,473


2000년 4월 변화혁신 선포

신뢰경영을 바탕으로 한 정도경영 실천을 목표
사원만족경영을 통한 고객만족 경영 지향
경영관리 전반에 대한 지속적인 혁신활동 추진
투명성과 공정성있는 인사 구현
각 부분별로 균형 발전을 통한 시너지 창출


기업의 핵심목적과 기업전략을 반영한 중장기
마케팅전략(고객들의 “생애설계”중심)
종신/정기보험 중심의 가족보장
연금보험등의 노후보장
상품 중심의 마케팅 고객중심의 마케팅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성장기반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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