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사업부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 사업부제란?
2. 사업부제의 분류
① 지역별 부서화
② 제품별 부서화
3. 사업부제의 특성
4. 사업부제 (연방적인 분권제)의 장점
5. 사업부제의 단점
6. 사업부제를 채용할 때의 준비사항
7. 적합한 상황
8. 사업부제 조직의 모범 사례 (GM)
결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사업부제란?
사업부제에 의한 분권관리는 직능별 부문조직의 결점인 기업적 업적 책임의 불명확성을 제거하기 위해 시행된 분권관리의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사업부제조직은 시장별(지역별)․제품별․고객별로 분화되고, 이들 각각을 독립경영을 하는 사업단위로 인정한다. 사업부제는 한 기업내부에 독자적인 이익 및 제품 또는 시장을 갖는 기업적 책임단위를 설정하는데, 이는 곧 분권화를 행하는 경영제도를 가리킨다. 기업내부에 결정된 기업적 업적책임이란 사업부에 불과하다. 사업부가 독자적 기업적 업적책임을 가짐으로써 경영자․관리자가 행하는 방침․계획의 결정이나 통제의 기능에 대해서 기업적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사업부제의 본질이다.
2. 사업부제의 분류
① 지역별 부서화
담당구역이나 지역을 기포로 이루어지는 활동을 집단화하며, 지리적인 형태에 따라서 부서를 배열하는 것이다. 이 조직구조에서는, 주어진 지역 내 기업의 모든 활동을 관리자에게 보고를 해야 한다. 마케팅부서는 지역적 부서화를 많이 활용한다. 지역별 부서화가 조직을 지리적 부분으로 나눈 것이라고 본다면, 국제 경영에 아주 잘 활용된다.
② 제품별 부서화
제품계열별로 조직활동을 몸아 놓는 방법으로서,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나 상품에 따라 부서를 배열하는 것이다. 상세한 상품이나 서비스가 아주 중요하고 그것들을 만들어 내거나 지원하는 부서들은 대부분 독립적인 회사가 될 때, 상품부서화를 적용할 수 있다.
③ 고객별 부서화
고객의 필요와 욕구에 바탕을 둔 구조를 말한다. 한 고객집단의 요구가 다른 그룹의 요구와 많이 다를 때, 고객별 부서화는 효과가 있다. 고객별 부서화는 상품별 부서화와 비슷하고 때로는 이 두가지 조직형태 구분은 애매모호하기도 하다. 예를 들면, 은행이 주택저당을 주택소유자에게 제공하는 것과 특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아니면 두 가지 모두를 제공하는 경우가 된다.
3. 사업부제의 특성
① 각 사업부는 독립채산제를 중심으로 하는 이익 단위로 독립적인 경영활동을 통해 실현한 이익을 자 체적으로 처리하고 책임을 지는 이익책임단위이다.
② 각 사업부에 할당된 시장을 책임지고 관리하며, 더 나아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시장책임단위이 다.
③ 권한이 각 사업부의 장에게 대폭 위양되어 있는 분권적 단위이다. 사업부 조직 체제 하에서의 최고 경영층과 본부의 스탭은 전사적 목표의 설정,, 사업부간 자원배분, 사업부의 업적평가, 전사적 지원기 능 등의 조직 전체적 관점에서 관리를 수행한다.
4. 사업부제 (연방적인 분권제)의 장점
① 경영 담당자의 시야를 넓혀 그 노력을 직접 사업 목적에 달성에 향하게 한다.
② 경영 담당자가 자기 기만에 빠져서 장래성 있는 것을 무시하거나, 유리한 부문을 희생시키고 불이익 부문을 유지하는 위험을 미리 막는다.
③ 이 제도 하에서 비로소 목표의 설정에 따라 이루어지는 경영이 충분한 효과를 발휘한다. 경영자는
- 참고문헌
-
1. 경영 조직의 이해, 허갑수외 2, 2004., 형설출판사
2. 조직이론 강의, 박경원외 1, 2000, 대영문화사
3. 조직이론의 현재와 미래, 최재열 , 1999, 학문사
4. 현대 경영학 원론, 윤재홍외 2, 2004, 박영사
5. 현대 조직론의 이해, 박재린, 2000, 무역경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인가구 연구레포트] 1인가구 개념,특징,현황분석/ 1인가구 정책사례와 문제점및 정책제언/ 나의의견정리
- [다국적기업론] 애플 APPLE社의 경영 성공전략
- [다국적기업론] 애플 최근의 글로벌 전략, 성공사례(아이폰)
- [경영학] 파파존스 마케팅 전략
- 파파존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적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
- 크라운베이커리의 성공 전략 분석, 크라운베이커리 SWOT 분석, 크라운베이커리 외부-내부 환경 분석 및 경쟁사 분석
- 프리미엄 분식 스쿨푸드
- 아마존 기업분석과 SWOT,STP분석 및 아마존 마케팅 4P 전략분석과 향후시사점 연구
- AMAZON 아마존 마케팅 4P전략과 아마존 STP,SWOT분석 및 AMAZON 아마존 향후전략방향 제시
- 국제경영_한국 반도체산업의 현황과 국제경쟁력 강화방안을 조사 정리하시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