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 퍼시픽 아이오페 IOPE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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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명확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강력한 인지도 확보

STP 전략

1) 시장 세분화

2) 표적시장

3) 포지셔닝

마케팅 믹스의 전략과 관리

(1) Product - 제품 -

(2) Price - 가격 -

(3) Place - 유통 -

(4) Promotion - 촉진 -

①홍보

②광고

③ 판촉

④인적판매

실제사례재조명

결론

본문내용
-꾸준한 고객가치 중시 마케팅 정책 : 아이오페의 브랜드 관리는 모든 부분이 소비자와의 연계성을 통해 관리를 강화시키고 있다. 첫째로,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하여 소비자에게 정보의 접근하기 위해 모든 광고매체,홍보지,홈페이지,브랜드 정보지가 고객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내용으로 집중되어 전개하고 있다. 또한 선별적인 판매점 선정과 판매점의 vmd를 구축하고 전문 관리자인 sm을 두어 판매시 철저한 고객 카운슬링을 실시하고 있다. 둘째로, 고객의 상품 체험 기회 확대를 위한 프로모션을 전개했다. 세 번째,고객의 가치를 높이고 브랜드의 파워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전개했다. culture프로그램등 고객의 브랜드 참여의 장을 마련하고 crm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문화마케팅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추세에서 공연스폰서,오케스트라 창단등 적극적인 문화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체계적 관리시스템으로 고객만족 실현 : 소비자의 다양하고 급변하는 느즈에 대응하기 위해 plm를 적용해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을 이용하고있다. 또한 유통판매에서는 웹을 기반으로 한 판매 및 재고 관리시스템으로 2차 거래까지의 실시간 판매 분석을 통한 유통전략을 세우고 있다. mc studio와 지식경영시스템,내부 영업정보시스템을 구축해 고객의 수요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지속적 마케팅 교육을 통해 실행력 향상 : 아이오페는 마케팅전문가 육성을 통해 마케팅활동의 핵심역량을 향상시키고 있다. 프로젝트성 액션러닝 세미나와 간담회등의 다양한 교육방식을 활용,이론과 실무를 용합한 자기주도 학습을 도모해 최대한의 학습효과를 내려고 노력하고 있다. 즉 특정 분야의 전문가인 동시에 경영전문가를 양성하려는 것이다. 또한 아이오페는 다양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신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경우는 환경분석 및 태도분석을 통해서 제품의 방향을 설정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구매패턴 등을 파악해 마케팅 활동에 대한성과를 예측하는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즉 지속적으로 고개만족도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광고 조사등을 적절히 실시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시장 변화와 추세에 대응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아이오페는 정확한 시장 예측으로 화장품 업계 선점 IMF의 어려운 시기에 국산품을 애용한다는 소비자의 심리와 맞물려 크게 성공할 수 있었다. 시대의 흐름에 맞춰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꾸준한 R&D투자를 통해 타겟 고객을 위한 기술개발과 이미지 개선 노력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국내 화장품시장에서 선도적인 우위를 점할 수 있었다. 또한 주력이었던 시판전문점을 철수하고 직거래 형식으로 전화하여 카운슬링의 기능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극대화해 고객만족을 실현함으로써 시판경로의 하락세를 안정화시켰다. 이렇게 개별 브랜드의 높은 브랜드 파워와 모든 유통망에서의 강점을 기반으로 시장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었기에 급변하고 있는 국내 화장품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었다.


STP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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