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마트 K-mart 실패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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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Ⅱ. 본 론



1. 과거의 성공



2. 환경분석



3. 마케팅 전략분석



4. 실패원인






Ⅲ. 결 론



1. 유통회사의 성공방안



2. 맺음말






Ⅳ. 참고자료



1. 참고사이트



2. 참고서적



본문내용
2. 환경분석
1) 거시환경
(1) 정보화
정보화의 진전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보다 많은 정보를 획득할 수 있게 됨으로서 보다 강력한 협상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고 소비자 주권이 보다 강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정보 통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서 좀 더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과 전달이 중요하게 되었다. 이런 정보화는 정보통신 기술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의 각 분야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소매, 할인업체에서도 적시 수송과 조달, 재고, 소비자의 구매 성향 분석 등에 큰 영향을 미쳐 각 업체의 정보 시스템 도입이 경쟁력의 척도로 작용하게 되었다.

(2) 80년대 미국의 경제 불황
전통적으로 미국 소비자들은 청교도적인 검약정신의 생활화하고 있다. 이에 덧붙여 80년대 미국 경제의 불황으로 인하여 전체적인 사회의 소비성향은 침체되었다. 이런 사회 상황으로 인하여 소비자들은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데 힘썼고, 생필품의 경우 저렴한 가격이 소비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따라서 소매, 할인 업체에게 제품 조달과 재고 관리, 수송에서의 원가 절감을 통한 가격 경쟁에서의 우위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3) 신세대의 등장
80년대 베이비 붐 세대들이 신세대라는 새로운 이슈를 이끌고 소비시장 전면에 등장하였다. 이들은 유행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고 기성세대와는 차별된 구매성향을 나타내고 있었다.

(4) 세계화
세계화의 진전은 외국 업체들의 국내시장 진출을 활성화시키고 소비자들의 거부감을 줄임으로써 시장내 경쟁강도를 심화시키는 위협요소로 등장하였다. 한편으로는 신흥시장을 비롯한 국외시장으로 시선을 확장시킴으로써 새로운 성장 동력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

2) 세력모형 분석
(1) 기존경쟁자
제품의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범용재인 까닭에 전환비용(switching costs)이 낮은 한편 큰 규모의 경쟁업체들의 존재는 결국 산업내 경쟁강도를 심화시키고 이를 타개하기 위한 방편으로 치열한 가격경쟁이 필연적이다.

(2) 잠재적 진입자
기존의 강력한 업체들이 많은 점포를 통한 매출과 제품 공급선을 확보하여 규모의 경제를 이룩하여 저렴한 가격이라는 경쟁 우위 요인을 달성하고 있었다. 따라서 기존 업체들의 규모의 경제로 인하여 높은 진입장벽을 지닌 시장으로 평가하였다. 그러나 세계화로 인하여 프랑스의 까르푸 등의 국외 유통업체들이 미국시장으로 진출할 위험성 증대하였다.

< K-mart의 세력 환경 모형 >


잠재적 진입자
(국외 유통업체 진입)








공급자 협상력
(강력한브랜드파워)

기존 경쟁자
(낮은 전환비용)

구매자 협상력
(소비자 정보력 증대)










대체재
(백화점, 편의점 등)



참고문헌
1. 참고 사이트
한국체인 스토어협회
http://www.kosca.or.kr/frmmain.htm
Wal-mart
http://www.walmartstores.com/
Wal-mart 코리아
http://www.walmartkorea.com/
K-mart
http://www.bluelight.com/(http://www.kmart.com/home.jsp)
네이버
http://www.naver.com
데이터 모니터
http://www.datamonitor.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2. 참고서적

오세조, 할인점경영(상)/ 박영사

이광종, 월마트 성공의 길/ 한수협출판사

상공회의소, 21세기 유통비전

LG 주간경제(2002년2월)/ LG 경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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