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전반적 개요

Ⅱ. 기업 소개
1. 경영이념
2. 비전
3. 경영방침
4. CEO 소개
5. 연혁
6. 조직도
7. 인지도
8. 향후계획
9. 현대자동차의 대표 모델

Ⅲ. 기업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2. 내부 환경 분석
3. SWOT 분석

Ⅳ. 산업의 매력성 - 주요한 성공요인의 분석

Ⅴ. 경쟁사 분석 - 도요타

Ⅵ. BCG 매트릭스 모델
◆ 국내 시장에서의 위치
◆ 해외 시장에서의 위치
◆ 차종별 매트릭스 - 현대자동차 승용차 부분의 BCG 매트릭스 분석

Ⅶ. 장기 전략의 탐색

Ⅷ. 요약 및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3. 경영방침


현대자동차는 2000년 초일류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경영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신뢰경영, 현장경영, 투명경영을 경영방침으로 정하였다. 세 가지 경영방침은 현대자동차가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경영, 품질경영, 브랜드 경영 등 핵심 경영활동의 전략적 기반이 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현장에서 투명하게 신뢰를 쌓는 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 신뢰경영 (언행일치, 노사신뢰, 상화신뢰, 고객신뢰)
현대자동차는 개방적이고 투명한 커뮤니케이션과 언행일치를 통해 주주, 고객, 임직원, 협력사, 지역사회 등 자동차산업과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03년부터 지속가능성 보고서발간을 통해 경제, 환경, 사회적 성과와 활동을 공개함으로써 기업의 정보를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해 나가고 있다

◆ 현장경영 (현장지식, 현장직원 사기 제고, 경영역량 현장 집중 투입, 현장감 기반 경영전략, 연구개발 추진)
현장경영은 무엇보다 전체 임직원이 자동차산업 현장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현장에서 임직원들의 사기를 높여 주는 것이다. 공장에서는 생산성과 품질을 제고하고, 시장에서는 판매효율과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모든 경영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또한 경영전략과 연구개발도 철저히 현장감을 바탕으로 추진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야 한다. 현장을 중시하는 경영은 최고경영자가 수시로 전세계 판매, 생산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직원들을 독려하고 경영상황을 점검하면서 강력히 추진되고 있다.

◆ 투명경영 (전 부문 업무 추진 상 투명성 확립, 공정한 거래관계 유지, 윤리의식 고취 및 윤리경영체제 구축)
기업은 사회 구성원으로서 투명하고 건전한 사회를 만드는 데 사회적 책임을 갖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책임의식이 투명경영의 근간이 되고 있다. 투명경영은 앞서 말한 신뢰경영과 현장경영의 실천을 위해서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전제조건입니다. 고객과 거래처를 포함한 모든 사업 파트너와는 투명한 거래조건에서 상호이익을 보장하는 공정한 거래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현대자동차는 2001년 투명경영을 실천할 수 있는 정신적 기반을 갖추기 위하여 기업시민정신을 바탕으로 한 윤리헌장과 윤리실천강령을 제정, 발표하였으며 2005년에는 임직원 개개인이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업무 수행 시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임직원 윤리행동지침서를 발간, 배포하였다.


참고문헌

◆ 도서

․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 장박원 / 채움
․ 현대자동차의 힘 / 진희정 / 명성
․ 정몽구의 도전 / 김성홍 / 고즈윈

◆ 인터넷

․ 현대자동차 / http://www.hyundai-motor.com/
․ 현대자동차 사업보고서 (2006.12) / http://dart.fss.or.kr/frameForm.do?rcpNo=20070330002128&dcmNo=
․ 쌍용자동차 / http://www.smotor.com/kr/motor/mul/indus_01.jsp
․ 자동차 부품연구원 / http://www.katech.re.kr/TIC/upload/PDF/%C0%DA%B5%BF%C2%F7%BB%EA%BE%F7%C7%F6%C8%B2.htm
․ 국제 재무 5조 / http://cafe.naver.com/dydtndi/

◆ 신문

․ 2005 전 세계 자동차회사별 생산대수 / 한겨레 / 2006.07.02
․ [김방희의 경제 이야기] 현대차 질주의 숨겨진 비밀 / 이코노믹리뷰 / 2005.07.06
․ [애플 경제]현대차는 디자인,GM은 싼맛에 / 쿠키뉴스 / 2006.10.20
․ [경제 블로그] 현대차, 자동차업계 맏형 맞나 / 부산일보 / 2006.10.12
․ 美주간지 타임 “鄭회장 무결점철학 현대차 성공 원동력” / 동아일보 / 2005.06.27
․ “현대차 성공 비결은 MK의 스피드 경영” / 서울신문 / 2006.11.10
․ 세계 車업계 주목 현대기아차 해부 / 동아일보 / 2005.07.08
․ 최우량기업賞 현대차 "품질경영으로 '밸류카' 도약" / 매일경제 / 2005.08.18
․ 현대차 “땡큐! FTA / 주간조선 1950호 / 2007.04.16
․ 부산서 셋째 낳으면 車값 50만원 할인‥부산시-현대차 협약 / 한국경제 / 2007.04.23
․ 권 공정위원장 “현대차 독과점 지위남용 분석” / 파이낸셜뉴스 / 2007.04.18

◆ 논문

․ 현대자동차의 기후변화협약 대응 기술 / 한국자동차공학회 2005년 워크샵(대마도) / 2005. 7.
․ 한국 자동차 산업의 21세기 생존 전략 / 김재운 /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경영전략,현대차마케팅,경영전략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현대자동차 경영전략 제안Contents현대자동차 경영전략 제안기업소개국내 판매량 분석경영전략 제안마케팅 전략 수립글로벌 상용차시장기업소개연혁현대자동차 경영전략 제안196719761986199119941996199820002011현대자동차 주식회사 설립최초의 한국형 승용차 PONY 시판EXCEL 미국시장 수출전기자동차 개발연간 생산량 100만 대 돌파전 차종 생산누계 1000만 대 돌파기아자동차 인수국내 최초 자동차 전문그룹 출범미국 브랜드 충성도 2년 연속

  • [경영학원론] 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 현대자동차는 2009년 퀄리티 마케팅(Quality Marketing ; 품질마케팅)추진을 선언하고 고객이 가진 브랜드이미지나 인지도 개선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또한 10년 무 고장 품질을 구현해 제품품질 최상위권 달성 목표를 제시했다. 대내적 전략현대의 대내적 성공요인의 첫 번째로는 매우 강력한 카리스마를 지닌 최고경영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독특한 기업 문화이다. 이는 하면 된다 는 불도저식 경영으로 무에서 유를 창조해내는 최고경영자의 리더

  • [기업사례]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 현대 자동차이다. 우리나라의 근대화의 물결에 중심에서 견인차 역할을 했던 것이 바로 현대 자동차이다. 추억의 포니부터 소나타 씨리즈, 젊은이들의 선망인 투스카니, 꿈의 차 에쿠스에 이르기 까지 주옥같은 현대 차의 모델들은 우리나라의 근대화 물결과 함께 했다. 1960년대에 회사가 설립하여 지금까지 안정적이고 혁신적인 경영을 추구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조사하기에 앞서 우리는 마케팅전략 보다는 기술 혁신과 경영

  • 현대자동차 자기소개서 자소서 환경플랜트 기획·전략·경영 국내외영업 자동차설계 연구실험기술 생산직 경영기획 0k
  • 현대자동차 자기소개서 자소서 환경플랜트 기획전략경영 국내외영업 자동차설계 연구실험기술 생산직 경영기획 0k현 시대적 흐름을 살펴보면 제3차 산업혁명에서 제4차 산업으로 넘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AI, 인공지능, 빅데이타로 인한 일자리가 갈수록 일자리가 줄어들고 있어, 현재 직업의 70%이상이 사라져 취업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만큼 어렵다고 한다. 대학을 졸업을 해도 취업할 자리가 없다. 따라서 합격의 기쁨을 누리기 위해서는 취업을 철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글로벌 경영전략
  • 현대자동차는 현재 세계 180여 개 국가에 6,000여 개의 판매 네트워크와 32개의 해외 생산판매 거점을 보유하고 있다. 유럽 재정위기 등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서도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영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현대자동차 소개1967년 12월 29일 포드와 합작 회사로 시작한 현대자동차는 1975년 울산공장 준공을 통해 1976년에 ‘현대자동차 포니’를 첫 시판하게 된다. 이후 1984년 엑셀 시판과 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