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전반적 개요
Ⅱ. 기업 소개
1. 경영이념
2. 비전
3. 경영방침
4. CEO 소개
5. 연혁
6. 조직도
7. 인지도
8. 향후계획
9. 현대자동차의 대표 모델
Ⅲ. 기업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2. 내부 환경 분석
3. SWOT 분석
Ⅳ. 산업의 매력성 - 주요한 성공요인의 분석
Ⅴ. 경쟁사 분석 - 도요타
Ⅵ. BCG 매트릭스 모델
◆ 국내 시장에서의 위치
◆ 해외 시장에서의 위치
◆ 차종별 매트릭스 - 현대자동차 승용차 부분의 BCG 매트릭스 분석
Ⅶ. 장기 전략의 탐색
Ⅷ. 요약 및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3. 경영방침
현대자동차는 2000년 초일류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경영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신뢰경영, 현장경영, 투명경영을 경영방침으로 정하였다. 세 가지 경영방침은 현대자동차가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경영, 품질경영, 브랜드 경영 등 핵심 경영활동의 전략적 기반이 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현장에서 투명하게 신뢰를 쌓는 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 신뢰경영 (언행일치, 노사신뢰, 상화신뢰, 고객신뢰)
현대자동차는 개방적이고 투명한 커뮤니케이션과 언행일치를 통해 주주, 고객, 임직원, 협력사, 지역사회 등 자동차산업과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03년부터 지속가능성 보고서발간을 통해 경제, 환경, 사회적 성과와 활동을 공개함으로써 기업의 정보를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해 나가고 있다
◆ 현장경영 (현장지식, 현장직원 사기 제고, 경영역량 현장 집중 투입, 현장감 기반 경영전략, 연구개발 추진)
현장경영은 무엇보다 전체 임직원이 자동차산업 현장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현장에서 임직원들의 사기를 높여 주는 것이다. 공장에서는 생산성과 품질을 제고하고, 시장에서는 판매효율과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모든 경영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또한 경영전략과 연구개발도 철저히 현장감을 바탕으로 추진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야 한다. 현장을 중시하는 경영은 최고경영자가 수시로 전세계 판매, 생산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직원들을 독려하고 경영상황을 점검하면서 강력히 추진되고 있다.
◆ 투명경영 (전 부문 업무 추진 상 투명성 확립, 공정한 거래관계 유지, 윤리의식 고취 및 윤리경영체제 구축)
기업은 사회 구성원으로서 투명하고 건전한 사회를 만드는 데 사회적 책임을 갖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책임의식이 투명경영의 근간이 되고 있다. 투명경영은 앞서 말한 신뢰경영과 현장경영의 실천을 위해서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전제조건입니다. 고객과 거래처를 포함한 모든 사업 파트너와는 투명한 거래조건에서 상호이익을 보장하는 공정한 거래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현대자동차는 2001년 투명경영을 실천할 수 있는 정신적 기반을 갖추기 위하여 기업시민정신을 바탕으로 한 윤리헌장과 윤리실천강령을 제정, 발표하였으며 2005년에는 임직원 개개인이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업무 수행 시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임직원 윤리행동지침서를 발간, 배포하였다.
- 참고문헌
-
◆ 도서
․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 장박원 / 채움
․ 현대자동차의 힘 / 진희정 / 명성
․ 정몽구의 도전 / 김성홍 / 고즈윈
◆ 인터넷
․ 현대자동차 / http://www.hyundai-motor.com/
․ 현대자동차 사업보고서 (2006.12) / http://dart.fss.or.kr/frameForm.do?rcpNo=20070330002128&dcmNo=
․ 쌍용자동차 / http://www.smotor.com/kr/motor/mul/indus_01.jsp
․ 자동차 부품연구원 / http://www.katech.re.kr/TIC/upload/PDF/%C0%DA%B5%BF%C2%F7%BB%EA%BE%F7%C7%F6%C8%B2.htm
․ 국제 재무 5조 / http://cafe.naver.com/dydtndi/
◆ 신문
․ 2005 전 세계 자동차회사별 생산대수 / 한겨레 / 2006.07.02
․ [김방희의 경제 이야기] 현대차 질주의 숨겨진 비밀 / 이코노믹리뷰 / 2005.07.06
․ [애플 경제]현대차는 디자인,GM은 싼맛에 / 쿠키뉴스 / 2006.10.20
․ [경제 블로그] 현대차, 자동차업계 맏형 맞나 / 부산일보 / 2006.10.12
․ 美주간지 타임 “鄭회장 무결점철학 현대차 성공 원동력” / 동아일보 / 2005.06.27
․ “현대차 성공 비결은 MK의 스피드 경영” / 서울신문 / 2006.11.10
․ 세계 車업계 주목 현대기아차 해부 / 동아일보 / 2005.07.08
․ 최우량기업賞 현대차 "품질경영으로 '밸류카' 도약" / 매일경제 / 2005.08.18
․ 현대차 “땡큐! FTA / 주간조선 1950호 / 2007.04.16
․ 부산서 셋째 낳으면 車값 50만원 할인‥부산시-현대차 협약 / 한국경제 / 2007.04.23
․ 권 공정위원장 “현대차 독과점 지위남용 분석” / 파이낸셜뉴스 / 2007.04.18
◆ 논문
․ 현대자동차의 기후변화협약 대응 기술 / 한국자동차공학회 2005년 워크샵(대마도) / 2005. 7.
․ 한국 자동차 산업의 21세기 생존 전략 / 김재운 /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