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HRM] 한국공항공사의 복리후생제도 분석 및 개선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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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3) 연구의 구성
2. 본론
(1) 공항공사의 복리후생제도
(2) 복리후생제도의 효과
(3) 선택적 복지제도
(4) 시사점 및 문제제기
3. 결론
(1) 해결책
(2) 연구 결과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1) 한국공항공사의 복리후생제도

1) 한국공항공사 및 복리후생제도 소개

한국공항공사(韓國空港公社, Korea Airports Corporation)는 공항을 효율적으로 건설·관리·운영하도록 함으로써 항공수송을 원활하게 하고, 나아가 국가경제 발전과 국민복지 증진을 위해 설립한 공사이다.
구분
공사
설립연도
1980년 5월 30일
소재지
서울 강서구 과해동 274
설립목적
항공수송의 원활화와 국가경제 발전과 국민복지 증진에 기여
주요활동
공항시설의 효율적 관리·운영
규모
15개 지사, 직원 1,995명(2002)


<표 1 - 1> 한국공항공사 개요

1979년 12월 28일 제정·공포된 국제공항관리공단법(법률 3219)에 의거, 1980년 5월 30일 국제공항관리공단으로 설립되었다. 1990년 4월 7일 한국공항관리공단, 1992년 1월 31일 한국공항공단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으며, 2002년 3월 2일 지금의 이름으로 변경되었다.
1983년 5월 부산지사(김해국제공항 인수운영), 1985년 8월 제주지사(제주국제공항 인수운영), 1990년 6월 대구지사 등 9개 지사(대구·광주·울산·여수·속초·강릉·사천·예천·포항 공항 인수운영), 1992년 5월 목포지사, 1992년 11월 군산지사, 1997년 1월 청주·원주 지사를 설립하였다.
조직은 5실(비서실, 감사실, 홍보실, 기획정보실, 경영정보실) 4본부(기획본부, 관리본부, 운영본부, 시설본부) 10처 1팀 1연대로 구성되어 있고 총 인원은 2000년 12월 현재 1,995명이다.
주요업무는 활주로·계류장 등 항공기 이동지역과 여객청사, 화물청사, 공항 내 각종 건물, 도로, 주차장 등 일반지역을 관리·운영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① 공항의 효율적인 건설·운영 및 이에 필요한 주변지역 개발사업 ② 공항시설의 관리·운영사업 ③ 공항개발 사업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업 ④ 육상·해상교통 등 복합교통시설의 설치 및 운영사업 ⑤ 항공법에 의한 소음대책사업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업 ⑥ 기타 공항의 효율적인 건설과 관리·운영에 필요한 사업 등을 한다.
공항 운영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으로 항공기 안전운항 확보와 공항 서비스 향상을 위해 재투자하고 있다. 한편 파리공항, 로스앤젤레스공항, 밴쿠버공항 등과 자매결연을 하고 있다. 2002년 현재 15개 지사와 항공기술훈련원(1984.6. 설립), 항로시설본부(1994.12. 설립)를 설치하고 있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강서구 과해동 274번지에 있다.

한국공항공사의 복리후생제도는 소속감 고취 및 직무 몰입도 향상을 통한 생산성 향상을 통해 기업 미션 달성 기반의 체계화를 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현재 복리후생과 임금의 비율은 11%:89%로 다른 공기업들과 비슷한 수준이며, 근속년수, 자녀의 유무, 교육지원, 피복지원, 주택지원 등의 기준으로 복리후생의 대상자를 분류하고 있다. 주로 현금, 현물 및 대여 등의 형태로 복지후생이 지급되고 있으나, 2004년 선택적 복지제도 도입 이후로 복지카드의 사용의 비율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현재 공항공사에서는 임의성에 따라 법정 4대 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과 건강진단 등의 법정 복지후생과 선택적 복지제도, 단체 상해보험, 출산지원, 사택 지원 등의 법정 외 복지후생으로 구분하여 시행되고 있다.
보건 안전 측면에서는 근로손실을 최소화하고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매년 직원들의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으며 체력 및 건강 증진과 애사심 고취를 위해 체력 단련실 및 각종 체육활동을 실시할 뿐만 아니라 개인 특성에 맞는 건강관리법을 지도해 주는 보건관리자에 의한 건강 관리실도 운영이 되고 있다.
또한 생활 안정 측면에서 결혼자금 및 주택자금 융자, 전보자에 대해 주택지원을 하고 있으며 건전한 휴식문화 제공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생활 수련원 및 휴양소 및 콘도 이용을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직원들의 소속감 및 연대감 고취를 위해 사내 동아리 활동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직원들의 일체감 조성 및 작업 내용에 따른 안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근무복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복지후생 정책들은 적정성, 합리성, 협력성의 원칙을 가지고 종업원의 욕구 충족, 종업원의 참여, 대상 범위가 넓은 제도 우선 채택, 복지 후생비 지불 능력 등의 원리에 의
참고문헌
[1] HRM 2반 1조, 한국공항공사 복리후생제도 만족도 설문지, 2008.5.16
[2] HRM 2반 1조, 한국공항공사 복리후생제도 인터뷰 자료,
홍점표 과장, 2008. 5.
[3] 김식현, 지식경영사, 인사관리론 8판, 2007
[4] Steven McShane and Mary Ann Von Glinow, Organiza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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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http://kac.airport.co.kr/ 한국공항공사 홈페이지
[6] http://www.kepco.co.kr/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
[7] 김정찬, 사례연구: 한국 IBM, 임금연구 9권 2호, 2001
[8] 주간 이코노미스트, 신이내린 직장, 공기업, 2007. 2
[9] 삼성경제연구소, 기업별 선택적 복리후생제도 사례집, 2007. 9
[10] 한국행정연구원, 공무원 선택적 복지제도 시범실시 효과 분석
및 평가 연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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