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6장 경쟁자와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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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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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 선정
1) 'YESHIN PJ (예신 피제이)' - Brand 'Codes Combine'
2) about 'YESHIN PJ'
3) about 'Codes Combine'
2. 선정 동기와 상황
롯데리아 매출․점포 수 추이
철근 산업의 특징과 가격 경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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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선정 동기와 상황
독점적 경쟁시장은 시장점유율이 작은 다수의 기업들이 서로 밀접한 대체재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시장 활동을 의미하는데, 기본적으로 경쟁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생산자들이 공급하는 재화의 특성이 약간씩 달라 그것이 바로 진입의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경쟁시장과 구별된다. 즉 경쟁시장에서는 제품이 동질적인데 비해, 이 시장에서는 제품마다의 품질이나 포장, A/S 등 제품과 관련된 전반적인 특성의 차이가 제품의 차별화를 가져와 그것이 독점력의 원천이 된다. 제조자에 따라 품질이나 특성, 디자인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너무나 당연한 것이므로 완전경쟁시장보다는 독점적 경쟁시장이 좀 더 현실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와 같은 별개의 특성을 지닐 수 있는 재화들, 예컨대 음식점, 미용서비스, 패션시장 등이 독점적 경쟁시장의 예로 볼 수 있다. 그 중 우리는 패션시장에 초점을 맞춰 출발 했다.
codes-combine을 선정하게 된 동기는 브랜드 창설 이후 종횡무진 캐주얼 시장의 선두주자로 군림해온 상위 브랜드는 런칭 초기에 내수 시장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영국 신성 디자이너 'Stella McCartney'의 컬렉션 스타일을 그대로 카피하면서(업계 담당자의 뒷 담화에 따르면) 당시 동대문 상권에만 존재했고 브랜드 화 되지 않았던 스타일을 브랜드화 시키는 면에서 선두주자가 되었다. 이후 잠시 변화되는 유행코드에 발맞추지 못해 흔들리는 것 같았으나, 내수 브랜드로써는 이래적인 대형 spa 브랜드의 유통시스템(fast fashion)을 도입, 적기 적시에 물량을 유입 하면서 독보적인 내수시장 1위를 점하고 있다.
자라,포에버21 등 외국계 유명 패스트패션(SPA) 브랜드의 공세에 흔들리지 않고 높은 성장률을 이어가고 있는 국내 브랜드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예신피제이의 '코데즈 컴바인'과 코오롱패션의 '쿠아'가 그 주인공.이들은 발빠른 상품 기획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을 수시로 내놓으며 '패스트패션의 토종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코데즈 컴바인'은 전국 111곳의 매장을 확보하고 있으며 올 들어 지난 10월까지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25%가량 증가한 750억여원.대부분의 여성복 브랜드가 마이너스 신장이나 한 자릿수 성장으로 고전하고 있는 것과는 사뭇 대조적이다. 특히 자라,포에버21 등 외국계 유명 브랜드들과 경쟁을 벌이고 있는 서울 명동상권에서는 명동점,롯데본점,영플라자 등 3개 점포에서만 지난달 2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기염을 토했다.
예신피제이 측은 올 연말까지 925억원의 매출을 기록,2002년 브랜드 론칭 이래 최대 실적을 기대하고 있다. 코데즈 컴바인의 성공 비결은 불황을 덜 타는 중저가 가격대면서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을 수시로 내놔 20,30대 젊은층에 어필하고 있는 것.이종수 롯데백화점 본점 파트 매니저는 "코데즈 컴바인만의 차별화된 디자인을 갖고 있으면서 유행에 맞춘 디자인을 재빠르게 내놓아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국 경제 2008.11.16
산업조직론 기업사례 page 3 경쟁자와 경쟁
유러피안 감성 캐주얼 ‘codes combine’은 국내 캐주얼시장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해외 브랜드가 한국의 의류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브랜드가 성공적으로 시장에 자리잡은 것 자체가 큰 의미가 있다. ‘codes combine’ 브랜드를 운영하는 '예신PJ'는 성공요인을 기존 브랜드와의 차별화 전략에 따른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codes combine’의 강점은 매장과 판매처를 중심으로 하는 빠른 의사결정이다. 이 업체 관계자는 "영 캐주얼의 감성을 읽어내 매출이 급격히 늘고 있고, 국내 의류업계는 물론 해외 브랜드들도 ‘codes combine’을 주목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codes combine’은 현재 직영점 7개, 대리점 33개, 백화점 70개 등 11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보다 10%가량 매장 수가 늘어난 것으로 중장기적으로 매장 수가 200개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내년 봄여름 시즌에는 ‘codes combine jean’과 여성복 ‘codes combine c-code’를 새로 론칭 할 예정이다.
글로벌 진출의 교두보인 중국에서는 상하이 지역 3개점과 하얼빈 지역 3개점 등 모두 6개점을 열어 성공적으로 운영 중에 있다. '예신PJ' 박상돈 회장은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시장에서도 성공적으로 안착했다고 평가하고 있다’며 ‘codes combine’의 목표는 ‘세계 속의 한국의 대표 브랜드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매일경제 2008.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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