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Entertainment(SM엔터테인먼트) 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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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SM Entertainment

1.『SM Entertainment』 소개

2. 국내 음반 시장의 현황
1) 국내 음반 시장의 위축

3. 상대적 매력도가 높은 아시아 음반 시장 진출

4.『SM Entertainment』의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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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BCG 매트릭스

① Question Marks(? 물음표)

② Star (별)

③ Cash Cow(젖소)

④ Dog (개)

1) 매트릭스 사례

① 강타

② BoA

③ 동방신기

④ 더 트랙스

⑤ 천상지희

⑥ H.O.T

⑦ S.E.S


(2)『SM Entertainment』의 SWOT분석

1) 『SM Entertainment』강점

① 탄탄한 재무구조

② 선발 기업의 우위(축적된 해외 시장 진출 노하우)

③ 다양한 제품군

④ 체계적인 연예인 발굴 시스템 및 육성 시스템

2)『SM Entertainment』의 약점

① 10대 층을 겨냥한 댄스 일변도의 장르

② 대표이사의 비리 연루

③ H.O.T 해체

④ 안티 팬

5.『SM Entertainment』의 일본 진출

(1) 시장 분석 및 특징

① 일본 음반 시장 실태

② 세계적 수준의 J-POP

③ 관련 산업의 발전

④ 다양한 장르

(2) 시장 선택

(3) 진입방법

(4) 제품전략

1) 제품 사례 - BoA

① 철저한 현지화

② 완벽한 준비과정

(5) 촉진 전략

1) Push&Pull 전략

(6) 유통전략
(7) 성과

1) 매출액으로 본 성과

2) 음반 시장의 활성화

3) 오리콘 차트 1위 석권

4) 골드 디스크 대상 본상 수상

5)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 1면 대서 특필

6) 한국 음악과 한국인에 대한 일본 내 이미지 제고

6.『SM Entertainment』의 중국 진출

(1) 시장 분석

1) 개방화 물결

2) 거대한 시장

3) 불법 음반의 실태

4) 중국 내 한류 열풍

5) 계획 경제 체제 하에서 관리되고 있는 엔터테인먼트 시장

(2) 시장 선택

1) 독생자 세대(獨生子世代) - ‘소황제’

2) ‘하한쭈(합한족)’

3) 중국의 세대별 한류 선호 현황( 문화콘텐츠 진흥원)

4)『SM Entertainment』의 목표 시장

(3) 진입방법

1) 인지도 형성 후 진입

① 대만의 록 레코드

② 우전 소프트(宇田 Soft) - 김윤호 사장

2)『SM Entertainment』 China 설립 예정

(4) 제품전략

1) 차별화 전략

◆ 중국 소녀 팬들의 우상 H.O.T

2) 현지화 전략
◆ 현지 Casting을 통한 현지인 Artist 발굴 (H.O.T. China, S.E.S. China Audition)

3) 제품 사례(동방신기)

① 동방신기(東方神起) 소개

② 동방신기의 해외 시장 공략 기획

◆ 외국어 트레이닝

◆ 전략적 제휴와 미디어 프로그램 제작

(5) 촉진 전략

① 중국의 최대 음반회사인 차이나레코드-중국 창편 총공사와 라이센스 계약

② 보아
③ 동방신기
④ 중국시장을 겨냥한 H.O.T 재결합 논의

⑤ 블루오션(BLUE OCEAN)프로젝트

⑥ 중국태생의 가수를 직접 발굴, 트레이닝, 매니지먼트

⑦ 중화권내 각종 시상식참석과 콘서트 개최

◆ H.O.T 단독 콘서트

◆ 2002년 중국 항주서 `SM엔터테인먼트 라이브 인 차이나' 콘서트

◆ 2002년 ‘한류(韓流)문화 콘서트’

⑧ On-line

(6) 유통전략

(7) 성과

① H.O.T의 성공

◆ H.O.T 재결합 시 예상되는 경제적 효과

② 동방신기

③ 강타
④ 보아
7.『SM Entertainment』의 향후 과제

8.『SM Entertainment』의 향후 전망 및 최종 목표

(1) 향후 전망

(2) 최종 목표

Ⅱ.결론

Ⅲ. 관련 신문 기사

Ⅳ.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2. 국내 음반 시장의 현황 http://www.miak.or.kr/

1) 국내 음반 시장의 위축
90년대 후반부터 연간 4,000억 규모로 비약적으로 발전해온 국내 음반 산업은 2002년 한해, 매출 기준으로 25% 이상의 감소가 추정되는 최악의 불경기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음반시장규모>
구분
‘95
‘96
‘97
‘98
‘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국내시장(억원)
3,790
4,045
4,104
3,530
3,800
4,104
3,733
2,861
1,833
1,833
1,087
세계시장(억불)
375
377
380
381
385
369
337
322
320
320



구분
‘95
‘96
‘97
‘98
‘99
‘2000
‘2001
‘2002
‘2003
생산물량(천개)
188,086
187,833
236,262
200,800
259,888
283,284
277,618
227,647
186,571
매출액(백만원)
137,890
150,361
196,362
166,900
183,590
205,620
201,508
165,237
135,494
<연간 국내 생산량 및 매출액>
구분
‘2004
‘2005
생산물량(천개)
154,854
131,626
매출액(백만원)
112,460
95,591


90년대 초반 서태지와 아이들 을 필두로 점차 성장해 온 우리나라 음반시장은 세계를 무대로 뻗어 나가며 ‘한류’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내며 더 이상 문화의 수용국이 아닌 새로운 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하며 선도하고 있다. 또한 HOT 와 SES 등을 발굴한 『SM Entertainment』와 핑클, 젝스 키스 등을 배출한 대영AV 와 같은 국내 음반 기획사들이 코스닥에 상장하였고 통신기술개발 벤처기업인 로커스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사업에 진출하는 등 서서히 산업으로 자리 매김을 해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삶의 질에 대해 추구하는 기본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음반 산업 그 자체가 지적 예술적 창조 능력에 의해 엄청난 부가가치가 창조 될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기존의 제조업에 비해 그 잠재력과 가능성이 무한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에서의 음반에 대한 산업으로써의 인식은 아직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더불어 음반 제작 시스템의 전근대성에서 기인한 제작비의 과다상승으로 손익분기점은 점차 높아가고 있는 추세이며, 손익분기점에 근접하는 8~10만장 이상 판매된 앨범 타이틀은 전체 제작 앨범수의 10% 도 못 미치고 그 수량도 점차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음반판매의 부진은 곧 도매상과 소매상등의 영업이익과 직결되는 것으로 32개에 이르던 도매상이 20여 개로, 5000여 개에 달하던 소매상이 2000개미만으로 줄어들고 있다.
이 밖에도 음악 콘텐츠는 특정 장르에 한정되어 불균형의 구조를 여전히 개선하지 못한 채, 문화적 종 다양성을 상실해가고 있고, 음반 유통과 저작권 등 음악 시장을 지탱하고 있는 주요 제도들이 여전히 전근대적인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음악의 방송 의존도는 갈수록 심화되고 라이브 공연 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 국내 음반 시장은 커다란 위기와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국내 상황은 국내 음반회사들이 더 이상 내수 시장에서만의 수익으로 기업을 운영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한국 대중음악의 활로를 찾고 한국 대중음악을 키울 수 있는 길은 더 넓고 수익성 있는 시장으로의 진출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참고문헌
◆ http://www.naver.com
◆ http://www.paran.com
◆ http://www.empas.com
◆ www.newsen.co.kr
◆ SM Entertainment 공식 홈페이지 http://www.smtown.com
◆ 한국 음악 산업 협회 공식 홈페이지 http://www.miak.or.kr/
◆ 스포츠 월드 http://www.sportsworld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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