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하이트맥주 브랜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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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요약문

Ⅱ. 서 론
1. HITE 회사 소개
2. 경쟁자소개
3. HITE 진입전 시장상황

Ⅲ. 본 론
1. 브랜드 전략의 개념정리
2. HITE 출시를 위한 시장 분석
1) 주류시장분석
2) 맥주시장 분석
3. HITE 탄생배경
4. HITE 브랜드 전략
5. HITE 진입후 시장상황
6. HITE 맥주의 성과
7. HITE 시장진입 성공요인

Ⅳ. 결 론
1. 문제점
2. 발전방향

Ⅴ. 부 록
참고자료

본문내용
2. 경쟁자소개

대한민국 맥주의 자존심 OB 맥주

93년에 하이트 맥주가 출시될 때까지만 하더라도 맥주시장은 OB가 완전히 장악하고 있었다. OB는 이미 맥주의 대명사였고, 브랜드 이미지 및 선호도 또한 OB가 훨씬 앞섰다.
9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국내최대 맥주회사로서 2위인 하이트 맥주가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차이를 벌리면서 맥주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해왔던 OB 맥주가, 90년대 이후 이제는 하이트 맥주를 따라잡을 수 없는 2위 업체가 되어버렸다. 현재 OB는 하이트 맥주를 따라잡기 위해 OB 라거에서 옛날 이름그대로 'OB‘로 변경하고, Well-being이라는 시대의 트랜드에 발맞춰 새로운 OB는 3.56g의 쌀이 첨가되어 어떤 맥주보다도 목 넘김을 좋게 하고, OB만의 강화 발효 공법을 사용하여 불필요한 쓴맛을 제거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OB 맥주의 점유율은 44% 정도로 카스와 올 3월에 새로 나온 제품 OB의 비중이 각각 20%씩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이다. 그러나 OB 라거를 단종 시켜가며 8년 만에 새로 선보인 OB가 ‘쌀을 첨가해 목을 부드럽게 넘어 간다’는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이 어느 정도 애주가들에게 먹혀들고 있어 OB 맥주측은 “1위 탈환의 전기를 마련했다”고 호언하고 있다.



■ OB 맥주 회사개요
지난 70년간 한국 주류 업계를 이끌어 온 OB 맥주(동양맥주)는 1933년 일본의 맥주 회사인 소화기린맥주를 모태로 설립되었다. 그러나 해방(1948년)이후 상표를 'OB'로 변경하고, 1952년 두산그룹이 설립한 대한민국의 주류 회사였으나, 2003년 인베브에 매각되었다.
OB맥주는 현재 이천, 광주, 청원 3개 공장에서 최신의 자동화 설비를 갖춘 연간 128 KHL의 생산능력으로 오비블루, 카스, 카프리, 버드와이저, 레드락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벡스, 호가든, 스텔라 아르투와, 레페, 레벤브로이 등을 수입, 판매하고 있다.
-

■ OB맥주 수출현황

오비맥주는 우수한 맥주 양조 기술을 바탕으로 해외 바이어의 요청에 의한 OEM 맥주를 수출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우리 브랜드인 OB Blue 및 Cass의 수출을 통해 한국맥주의 70%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대표적인 OEM맥주는 홍콩 1위 브랜드인 Bluegirl로 연간 250만 상자를 홍콩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까다로운 일본인 입맛에 적합한 저맥아 발포주를 제조하여 일본 유통업계의 선두인 다이에사에 연간 40만상자의 수출 실적을 올리고 있다. 오비맥주는 한국맥주수출의 시장 점유율 70%를 차지하고 있다.

3. HITE 진입 전 시장 상황
조선맥주는 수년간 계속 OB맥주에게 점유율면에서 압도적으로 밀리고 있었고, 또 사람들이 조선맥주 하면 쓴 맛이 나는 맥주라고 해서 먹기를 꺼려하고 있었습니다. ‘하이트’가 출시 될 무렵의 당시 조선맥주의 시장점유율은 약 30%이고 경쟁사는 70%였습니다.
크라운 계열의 브랜드는 맛 비교에서는 우세하나 상표 친숙도, 광고 등의 영향으로 실제 상표 선호도는 OB에 비해 크게 뒤진다.
이렇게 고전을 면치 못하다가 조선맥주는 3년여의 연구 끝에 1993년 5월에 비열처리공법을 도입한 하이트라는 맥주를 시판하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 사이트
하이트 맥주 홈페이지 : http://www.thehite.com/
OB맥주 홈페이지 : http://www.ob.co.kr/
- 문헌
하이트로 바꾼 기업운명 / 명성출판사
하이트 마케팅 신화 / 나남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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