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경영정보시스템] 환대 산업과 I T의 연계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환자 관리 시스템

1. 병원 예약 시스템

(1) 병원 예약 시스템의 개요
(2) 병원 예약 시스템의 활용 사례

2. RFID를 이용한 병원 정보 시스템

(1) RFID의 개념
(2) 병원 시스템에서의 RFID의 특징
(3) 병원 시스템에서의 RFID 기술적용
(4) 병원 시스템의 RFID 활용 사례

3. EMR (전자의무기록)

(1) EMR의 개요
(2) EMR 활용 사례


Ⅲ. 결 론

본문내용

② 병원 예약 일정 관리 시스템

세브란스 안이 병원의 자체 조사 결과 고객이 의료 기 관에 가장 바라는 것은 원하는 시간에 진료 예약을 하고 예약된 시간에 진료를 받고 싶다는 것이 밝혀졌다.
다시 말해서 고객 입장에서는 병원에 예약된 시간에 가도 바로 진료를 받지 못하고, 병원에서는 예약 환자들이 예정된 진료 시간에 도착 하지 않는 부도율이 높아 예약 시스템이 그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안이 병원 예약 문자 화면> 이는 고객의 만족도 저하와 병원의 진료 수익 감소로 악순환 으로 이어졌다. 이에 안이 병원에서는 2004년, UDS ; 예약 일정관리와 알리미 서비스인 전화 예약 통보 서비스를 도입하여 운영 중에 있다. UDS는 다음의 처리 과정을 거치게 된다. 원무계에서 3일 전 외래 예약 DB에 근거 해 초진, 재진 환자에게 음성과 문자 메시지를 발송 한다. 고객은 전화나 문자를 확인하고 예약 상황 변경, 취소가 가능하며 원무계는 이를 고객 내원 이틀 전에 확인해 처리 한다. 예약 변경 전화 예약 센터와 임상과로 변경사항을 전화 통보 하고 취소된 일정에는 신규 예약을 받게 된다. 이렇듯 예약 일정을 잡은 환자들에 대해 예약 통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 병원은 예약 부도율을 줄이고 당일 접수 환자를 늘려 병원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높이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신규 환자가 증가했으며 이는 수입 증대의 효과로 이어졌다. 실제로 처음 이 시스템을 도입 후 1년 간 통계치를 분석 해보니 도입 전 예약 부도율은 2.3% 감소하였으나 외래 환자 수는 반대로 3.5% 증가하는 수치를 보였다. 수익 면에서도 UDS에서 제공하는 문자와 콜 비용 월 56만원에 비해 증가된 진료수로 인한 1일 수익이 약 76만원 증가하여 연 2억 원대의 신규 매출 효과를 누리고 있다.

2. RFID를 이용한 병원 정보 시스템

(1) RFID의 개념
RFID(Radio Frequence Identification)는 무선 주파수 인식 시스템을 이용하여 제품에 관한 각종 정보를 담은 전자 칩이다. RFID는 비접촉 무선인식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으로 인해, 네트워크와 사물을 연결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응용의 중간자로서, 발 전과 활용이 더욱 부각될 것으로 기대되어 있다.
RFID 시스템은 안테나가 포함된 Reader기, 무선자원을 송/수신 할 수 있는 안테나, 정보를 저장하고 프로토콜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tag, 서버 및 네트워크 등으로 구성된다.

(2) 병원 시스템에서의 RFID의 특징
① IC 칩과 안테나로 구성되는 RFID 태그는 전파를 이용하여 복수의 태그를 한 번에 읽거나 멀리 떨어진 장소로부터 해독할 수 있다. 이는 기존 건강측정 단말기에서 측정된 데이터 값의 방대한 양과 다양한 측정기구들이 동일한 공간에서 데이터 값을 송수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② 내구성이 우수하여 온도, 습도, 진동에 강하고 수명이 길다. 이러한 내구성의 우수는 건강측정단말기가 주로 휴대형이기 때문에 사용자에 의해 쉽게 충격을 받거나 파손될 수 있는 단점을 보완해준다.


Bar-cord
REID
인식방식
리더기 적외선을 통해 인식
태그가 리더에 무선 주파수 전송
인식거리
수미터 이내
주파수와 태그에 따라서 거리 유동적
데이터 처리
1~100 Bytes
데이터 수정 불가능
128~8000 Bytes
데이터 수정 가능
처리 방식 장단점
작업자 개별처리
저렴한 가격
보안성 취약
자동인식, 고속 대용량 작업 처리
반영구적
데이터 위변조 불가능
높은 가격
국가간 주파수 차이

참고문헌
환경관리시스템의 RFID 기술접목 구현연구 / 박준호 2006
전화 한 통에 환자 만족 연 2억 수입 / e week 도안구 2004
전자의무기록(EMR)시스템 사용자 인식도와 사용자 만족도에 관한 실증 연구 / 김소연
종합의료 정보시스템의 현황과 발전방향 / 최동훈
을지재단 둔산병원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의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 종연, 이은표,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1997
EMR 도입을 통한 의료 질 향상
국내종합병원의 통합의료정보시스템 사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이진석
네이버 http://www.naver.com
병원신문, http://www.khanews.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들에 들어있는 통계가 사업을 직접 수행했던 입장에서 다른 점이 많음. 대신에 기사들이나 자료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한 것은 추천할 만함.
  • cap***
    (2010.08.20 16:10:19)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패스트푸드(롯데리아) 사례분석
  • T 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경영자에게는 올바른 의사결정을, 근무자에게는 최적의 근무환경을, 고객에게는 최고의 만족을 제공하고 있다.1)연수센터(HAMBURGER UNIVERSITY) -롯데리아는 판매관리, 고객관리, 원부자재 관리, 회계관리, 인력관리 등의 모든 분야의 업무를 교육하는 연수센터를 운영하여 관리자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우수 근무자를 선발, 해외 연수를 보내 외국의 선진 패스트푸드 시스템을 배우게 하는 등 세계 패스트푸드 산업의 선두 주자

  • [서비스 산업] 서비스 설계 레포트
  • 시스템높은 접촉 시스템사용조건대면접촉이 요구되지 않거나 고객이 이를 원치 않을때정보의 신속한 교환이 필요하지 않을때인터넷 뱅킹, 인터넷 쇼핑, 통신 판매등의 서비스에 사용됨(표준화된 고객요구)서비스 공정 설계가 변화할때서비스 공정 설계가 불확실할때다양한 고객들의 요구가 있을때종업원기술적인 능력을 갖춘 종업원(효율성 강조)대인관계 능력이 좋은고객지향적인 종업원(인간성과 유연성을 강조)수요반응수요 평준화

  •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
  • 목차I. 서론i) 현대 중공업 조선사업부의 선정 이유 - 2ii) 베트남의 국제 경영 환경(사회문화적 환경, 경제적 환경, 법률적 환경, 정치적 환경) - 4II. 본론1 - 투자 실태 분석i) 현대 중공업 조선 사업부 - 13ii) 베트남 조선 시장 분석 - 16iii) 투자 실태 분석 (투자 현황) - 222 - 논리적 타당성 분석i) 투자결정의 타당성 분석 - 28ii) 투자 목적 유형별 타당성 - 343 - 경쟁사 분석i) 국내 경쟁사 - 39ii) 국외 경쟁사 - 53II. 본론 ⓶1 - 기대와 영향 분석 i) 베트

  • 아웃백 스테이크의 마케팅전략과 핵심 성공요인 분석(A+)
  • .다섯 번째, 패밀리레스토랑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일률적인 메뉴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메뉴개발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야 할 것이다.참고 문헌외식업체 성공사례 (한국 호텔 관광 학회 김영욱,민병준 )외식업체의 훈련프로그램과 서비스 품질간의 관련성 분석 ( 관광경영학회 곽동경, 장혜자, 박혜정 )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http://www.outback.co.kr)T.G.I.프라이데이스 (http://www.tgif.co.kr)베니건스 (http://www.bennigans.co.kr)

  • [서비스마케팅] 아웃백 서비스 마케팅
  • < 목 차 >Ⅰ.개 요외 식 산 업 의 성 장 가 능 성아 웃 백 의 개 요 & 선 정 동 기Ⅱ.3 C 분 석C O M P A N YC U S T O M E RC O M P E T I T I O NⅢ.S T P 분 석S E G M E N T A T I O NT A R G E T I N GP O S I T I O N I N GⅣ.7 P 분 석P R O D U C TP R I C EP R O M O T I O NP L A C EP R O C E S SP H Y S I C A L E V I D E N C EP E O P L EⅤ.취 약 점 & 방 안직 원 서 비 스주 이 용 고 객 우 대 제 도스 테 이 크 메 뉴Ⅰ. 개 요외식 산업(Food Service Industry)의 성장 가능성사람의 식욕은 기본적인 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