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디즈니랜드의 해외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Disney社가 해외진출을 고려한 이유는 무엇인가 ?

2. 해외진출의 1차적 대상지로 일본(동경)과 유럽을 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

3. Disney가 왜 일본에서는 자본(지분)참여를 하지 않았고,

4. Tokyo Disneyland와 Euro Disneyland (Disneyland, Paris)의 주요 계약 내용

5. Euro Disney의 후보 지역이었던 스페인과 프랑스가 제시한 조건들을 정리해 보고
왜 이들 국가가 그러한 조건을 제시하며 Disney를 유치하려고 했는지 생각해 보자.
또한 Disney의 입장에서 각 후보지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6. 일본과 프랑스에서의 기본적인 경영방식의 차이

본문내용
2. 해외진출의 1차적 대상지로 일본(동경)과 유럽을 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
󰀲 타 시장에 비해 위험보다 기회요인(Benefit)이 더 많았기 때문이다.

아시아에서 가장 큰 시장으로는 중국을 뽑을 수 있다. 그러나 디즈니랜드에서 해외진출을 고려한 80년대에는 중국의 개방 정도는 매우 미미했다. 중국은 그때까지 폐쇄주의적인 자본주의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런데 반하여 1980년대의 일본은 전기. 전자 제품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수출이 크게 증대되어 높은 경제 성장을 이루었고 일본의 내수산업 또한 유례없는 호황기를 맞이하고 있었다. 아시아에서 경제적으로 굉장히 발달한 일본은, 디즈니랜드라는 놀이문화를 즐길 수 있는 여건을 가지고 있었고, 일본인들은 자신이 좋아하고 즐기는 것에는 많은 소비를 하는 걸 아까워하지 않는 경향을 보이기도 했기 때문에 디즈니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디즈니사는 생각 했다. 또 일본은 많은 인구를 가지고 있고, 그 중 많은 젊은이들이 미국의 문화를 동경하고 서구문화에 대해서 개방적이며, 그 문화를 받아들이고 향유하는데 거부감이 적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문화를 보여주는 디즈니랜드는 그들의 욕구를 잘 반영해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 했다. 마지막으로, 일본 하면 애니메이션과 만화의 왕국이라는 특징이 떠오른다. 이를 반영하듯 일본의 캐릭터 산업은 굉장히 발달되어 있는데, 브랜드 인지도가 있고 일본에서도 인기가 있던 디즈니의 캐릭터는 사람들의 관심을 디즈니랜드로 이끌어 오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 했을 것이다.

유럽을 1차적 대상지로 선택한 이유는 80년대에 유로디즈니(Euro Disney)를 기획할 때만 해도 이 사업이 거의 보증수표처럼 낙관적으로 전망되었기 때문이다. 당시 경제호황을 누리고 있는 유럽인들은 여가활용에 돈을 많이 쓰고 있었고, 유럽에는 디즈니가 계획하고 있는 정도로 큰 테마공원이 아직 없었다. 게다가 디즈니라는 상표가 유럽의 구석구석까지 잘 알려진 것은 말할 것도 없는 이유였다. 디즈니사는 유럽 내에 디즈니 캐릭터에 대한 명성이 높은 상태였기 때문에 부가 상품들(캐릭터 등)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는 수익성을 고려하였다. (one-source, multi-use) 또한 유럽은 많은 관광객들이 오가는 매력적인 관광지라는 점을 노렸으며, 경제적으로 풍족한 많은 인구가 밀집되어 있다는 인구통계학적 이점으로 인해 유럽을 해외진출의 1차적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3. Disney가 왜 일본에서는 자본(지분)참여를 하지 않았고,
파리에서는 지분참여를 가능한 한 많이 하려고 했을까 ?
󰀲일본 시장에 진출할 때 첫 번째 시도하는 해외사업이라는 위험을 고려하여, 손실을 피하기 위해.
󰀲도쿄 디즈니랜드의 수익성이 좋게 나타나자 일본에서의 뼈아픈 경험을 다시금 하지 않기 위해, 유로 디즈니에는 적극적인 지분참여를 시도

월드 디즈니사는 일본 시장에 진출할 때 미국의 것과 차별성이 별로 없고, 자연재해인 태풍과 지진문제 등 추가적인 비용이 들것이라는 생각에 손실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오리엔탈 랜드 컴퍼니(Oriental land Company) 계약방식을 택했었다. 즉, 총괄적인 계획, 설계, 제조, 컨설팅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대가를 받지만 공원이나 부지에 대한 소유권(지분)은 전혀 갖지 않는 방식이었다. 개장 후 도쿄 디즈니랜드는 많은 방문객수와 이익을 가져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문제에 대해서 답변이 정확하게 달려있고,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 skylov***
    (2012.11.03 21:34:54)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