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관광숙박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관광숙박업의 개념
2. 관광숙박업의 발전배경

3. 관광숙박업의 역사

1) 인의 시대

2) 그랜드 호텔의 시대

3) 상용호텔의 시대

4) 현대호텔의 시대

5) 우리나라의 역사

4. 관광숙박업의 분류

① 호텔업

② 휴양콘도미니엄업

<호텔업>

◆ 호텔업의 정의 및 유래

◆ 요금 방식

◆ 예약과 준수사항

◆ 한국 호텔의 기원

<휴양콘도미니엄업>

◆ 정의 및 개념

◆ 발전 과정
① 형성기(1980-1983)
② 휴면기(1984-1988)
③부흥기(1989-1996)
④ 정비기(1997)
5. 관광숙박업의 미래

본문내용
3. 관광숙박업의 역사
1) 인의 시대
인의 시대의 인(Inn)은 문헌에 나타난 최초의 여행자를 위한 숙박시설이다. 인의 시대의 숙박시설은 여행자들을 위한 피난처 역할을 담당하면서 숙소문제와 음식을 제공하는 장소로 존재하였다. 그리스와 로마시대에는 군사도로와 도시를 건설하면서 인간의 이동이 급속히 신장하였고, 장기간 이동을 가능하게 하여 숙박시설의 건설과 운영이 산업적으로 시작되었다. 이 인의 시대의 숙박시설의 주요 기능은 여행자들에게 수면과 음식 제공 그리고 생명과 안전을 보호 해 주는 일이었다.
2) 그랜드 호텔의 시대
그랜드호텔의 시대에는 산업혁명 이후 교통기관의 발달과 대도시의 출현으로 호텔이라는 새로운 형태로 숙박시설이 등장하게 되었다. 1850년 파리에 건립된 그랜드 호텔이 그 최초의 호텔인 것이다.
여행자의 피난처 역할과 같은 단순한 기능을 하는 인의 시대와는 달리, 외관과 실내장식, 요리, 가구, 직원의 유니폼 등이 호화스럽고 화려해졌다. 또한, 서비스하는 방식과 내용이 고급스러워지고, 그 규모도 훨씬 커졌으며, 왕족과 귀족들의 사교장소로도 활용되어졌다. 그랜드호텔의 시대는 지금의 숙박업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숙박업의 대부분이 모두 특권층 및 부유층에 한정되어 일반인이 이용하기 어려웠고, 직원들에 대한 배려부족으로 진심 어린 서비스를 기대하기도 어려웠다.
3) 상용호텔의 시대
그랜드 호텔 시대의 숙박업 한계와 상용고객의 등장으로 인해 상용호텔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상용호텔은 단기간 이용하면서 사업목적 이용객의 비즈니스호텔이다.
상용호텔 시대의 일반 여행자들은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시설과 서비스는 만족스러운 호텔을 필요로 하였다.
이러한 필요로 인해 1908년 스타틀러 호텔이 개관하게 되었다. 저렴한 가격으로 객실열쇠, 개인용 욕실, 거울 등 그랜드 호텔에는 없었던, 그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4) 현대호텔의 시대
숙박산업을 대표하던 시설인 호텔 이외에도 새로운 형태의 숙박시설인 모텔이 등장하게 되면서 숙박업은 대전환의 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교통이 발달하고, 차량수가 늘어나면서 주차장이 잘 갖추어져 있고, 셀프서비스를 통해 가격이 저렴한 모텔이 생겨나게 된 것이다. 주차장과 객실이 가깝고, 단층이라서 이용하기 편리하여 모텔의 수는 급격히 늘어났고, 지금은 호텔보다는 소규모지만 그 수는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모텔의 등장으로 호텔은 서비스나 가격, 다양화 면에서 더욱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 이후에도 휴가가 증대되고, 철도의 확장, 여행의 대중화 현상으로 숙박업은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시대구분
인의 시대
그랜드호텔 시대
상용호텔 시대
현대호텔 시대
주 이용객
군사, 종교목적 이용객
특권층, 부유층
상용여행객
상용, 관광여행객
건설목적
자선, 자연발생
사회적 명예획득
이윤추구와 획득
목적다양, 국민복지
경영방침
사회적 의무
황후, 귀족지향
비용지향
마케팅지향, 다각화
조직
독립, 소규모
독립, 중소규모
체인화, 규모의경제
체인화, 다양화
시설성격
최저 필요시설
호화, 진기성
표준화, 편리화
개성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원론 한국관광공사
  • 관광을 중심으로)Q. 의료관광의 현황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우리나라 역시 2009년 의료법 개정으로 외국인 환자 유치행위가 허용된 이래 메디컬비자 도입, 유치기관 등록제, 의료기관의 숙박업 및 부대사업 인정 등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에 힘입어 아시아 주요 의료관광국가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Q.의료관광을 목적으로 오는 관광객은 얼마나 되나요2009년에는 60,201명, 2010년에는 81,789명, 2010년에는 110,000명(

  • [관광학원론] 우리나라 중, 저가 숙박시설 확충방안
  • 관광을 즐기는 젊은 배낭 여행객층이 대부분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시설 건설 운영주체와 공공부문의 역할에서 방콕시내 도처에 산재해 있는 저가 Inn, Guest House, 소형 아파트의 경우 민간부문에 의해 자연 발생적으로 건설되었으며, 동 시설 건설과 관련된 공공부문의 역할은 특별히 없지만, 태국관광청에서는 이러한 시설들에 대한 해외홍보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법적, 제도적 지원 등의 측면에서 보면 숙박업 등록기관은 관광담당 장관실(수상

  • [관광학원론] 한국 외식문화의 특징과 현황
  • 관광학원론 9조 – 반종혁 윤소윤 이윤재 이재령음식이나 음료 등을 조리하여 동일한 장소 또는 그 내부나 외부에서 소비 되도록 제공하는 업종외식업의 정의1. 외식의 개념과 정의경제적 : 생산력과 소득수준의 증가사회문화적 : 핵가족화에 따른 식생활 패턴의 변화, 교통의 발달로 인한 이동의 용이성외식업의 등장배경외식업+숙박업 동시에 발전 시작 19C 후반 : 외식업과 숙박업의 경계가 나뉘고 산업화와 함께 발달1970년대 : 산업

  • [졸업][관광학]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 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목차제1장. 관광의 효과 -3제2장. 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효과 41. 경제적 효과 52. 사회적 효과 93. 문화적 효과 114. 환경적 효과 175. 정치적 효과 206. 사례연구 -20제3장. 결론 28참고문헌 -291장. 관광의 효

  • [졸업][국제관광]중국 관광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제시
  • 관광 시장의 잠재력2. 중국인의 관광 동향과 관련업.2-1. 중국인의 해외여행 실태.2-2. 관광산업 관련업2-3. 중국인의 해외관광객 유치Ⅴ. 중국 관광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향제시241. 중국 관광산업의 문제점2. 중국 관광산업의 발전방향 결론 27※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김명숙.『중국 관광산업시장성진단』. 한국관광공사, 1999.2. 김병문. 『국제관광론』. 백산출판사, 1995.3. 김종은. 『관광학원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