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철도(Korail)승차권 예약시스템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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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1. 사업개요
2. AS-IS
(1) 현재 예약시스템 시장 현황
(2) 예약시스템 시장 특성
(3) 현재 예약시스템 의 문제점

Ⅱ.본 론

1. 예약시스템이란?
2. 우리가 도입할 시스템

Ⅲ.결 론

1. 기대효과
2. 보완할 점
3. 결과

본문내용
(2) 예약시스템 시장 특성

. 편리하게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승차권 예약이 가능하다.
. 열차 출발 2개월전 09:00부터 열차출발 1시간 전까지 예약이 가능하다.
. 예약한 승차권을 정해진 기간 내에 구입하거나 인터넷으로 결제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취소된다.
. 예약하고자 하는 열차의 좌석승차권이 매진되었다면 인터넷(www.korail.go.kr) 또는 (www.barota.com)으로 [예약대기]를 신청하면(출발 2일전까지 신청 가능 KTX에 한함)
예약 대기 신청순서에 따라 자동으로 취소된 좌석을 예약해 준다.(예약 결과는 고객이 확인)
. 인터넷으로 결제한 경우에는 열차 출발시각 전까지 승차권을 발행 받아야 한다.
. 출발시각이 경과한 후에는 자동으로 취소되며, 수수료가 발생한다.


(3) 현재 예약시스템 의 문제점

1) 단순 예약을 위한 시스템

․ 출발일시, 열차종류, 좌석종류(기본, 유아동반, 노트북(새마을), 휠체어, 전동휠체어<종류>, 1인석, 창측, 내측<위치>, 순방향, 역방향<방향>), 인원정도, 추가할인 정도로 구성되어 있다.
․ KTX영화객실 또한 좌석종류, 인원정보, 추가할인 으로 구성되어 있어, 원하는 좌석을 지정할 수 없다.
․ 창측좌석 선택에도 불구하고 풍경 감상의 어려움이 있는 좌석도 있고, 노트북석을 이용하기 위해서는(새마을호 제외) 전화로 따로 문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2) 부가적인 정보 디스플레이 부족

3) 지정 열차에 대한 좌석현황을 알 수가 없기 때문에 현재 몇 석이 예약되어 있고, 몇 석을 예약할 수 있는지 알 수 없다.




Ⅱ.본 론

1. 예약시스템이란?

(1) 승차권예약시스템
- 승객의 요청에 의해 승차권의 예약 또는 발매를 요청받는 승차권 발매 장치 시스템.



. 승차권 예매 할 때는 출발일시와 출발, 도착역과 열차종류와 좌석방향, 인원정보, 기타할인 정보들이 요구된다.
. 승차권 발매 장치는 매표소, 인터넷 및 ARS에서 접근 가능한 지상 승차권 발매 장치 또는 승무원이 구비한 단말기에 구비된 기차 승차권 발매 장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차권 예약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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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04.29 03:5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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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03.22 16:0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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