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코카콜라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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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요약문

2. 서론 (제목 : 상황분석 (SWOT포함)
1) 산업의 전반적 개황
2) 경쟁사( 주경쟁사 소개 , 그들의 전략)
3) 자회사의 실적 ( 역사, 규모 포함 )
4) SWOT 분석

3. 본론 (제목 : 코카콜라의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목표
2) 목표 시장
3) 주경쟁사의 전략
4) 주무기(SCA)
5) 마케팅 믹스전략(4Ps)

4. 결론

5. 부록
1) 참고문헌
2) 통계자료

본문내용
(3) 외국 기업 국내 진출
우루과이 라운드협상의 타결로 수입문호가 폭넓게 개방되면서 외국기업의 국내시장 침투가 늘어나고 있다. 과거 단순한 상품의 수출을 통해 소극적인 해외진출 방법에서 벗어나 자회사 설립 등 직접투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국제규모의 대기업이 자본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에 진출할 경우 국내기업과의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 예로 1995년 생수시장의 개방으로 국내에 진입한 프랑스의 "에비앙", "볼빅" 등은 국내 생수시장 점유율을 높여 나가고 있다. 1997년부터 과실음료 시장이 전면 개방되면서 외국기업의 국내 진출은 더욱 늘어나고 있으며 앞으로 국내 생수시장은 물론 각종 음료시장에서는 국내업체간은 물론 외국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이 전망된다.

(4) 가격경쟁의 심화
심화되는 경쟁이 가격경쟁으로 비화되어 유통가격질서가 혼란해지고 있다. 특히 신제품이나 비인기제품, 하위브랜드의 경우 그 정도가 심각한 편이다. 식혜나 생수는 판매 공급가가 공장도가격 이하로 납품되는 등 가격파괴가 이루어지고 있다.

2. 경쟁사분석(주 경쟁사 소개, 펩시의 전략)

(1) 펩시콜라 - 역사

2002년 1분기 미국 콜라 시장에서 31.4%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44.5%의 부동의 1위를 점유하고 있는 코카콜라를 긴장시키고 있는 펩시 콜라는 103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콜라 시장의 2인자이다. 펩시 콜라는 여러 가지 사업으로의 다각화와 효과적인 마케팅으로 코카콜라와 인상적인 공방전을 펼치고 있다.미국 노스캐놀라이나의 약사 캐레브 브래드햄이 조합한 소화 불량 치료약이 팹시 콜라의 원조.주로 콜라 너트,바닐라빈즈 등을 원료로 한 것으로, “Brad's Drink”라고 불리는 음료로서 약국에서 제조,판매됐다, 콜라 너트의 콜라와 소화 효소의 펩신으로부터 "펩시 콜라"라고 이름 붙여졌다.
펩시 콜라 컴파니를 설립,펩시 콜라의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한다.프랜차이즈 제도의 생산,판매 시스템의 확대에 의해, 1906년까지 미국전역에 200의 보틀러(제품을 병에 채워 판매하는 회사)와 계약한다.
제1차 세계 대전 후,급격하게 생산 비용이 상승한 것으로,캐레브 브래드햄은 비즈니스를단념하고,펩시콜라의 상표를 매각한다.이후 약 15년에 걸쳐 오너가 괴로운 시대를 맞이한
다.대공황의 시대(1930년 대), 소프트 드링크의 대부분이 1병(6 온스)에 5센트로 팔리던 때였으나, 펩시콜라는 12온스를 5 센트로 판매...당시로서는 드물게 라디오 광고를 대대적으로 사용해서,발매와 동시에 매상을 크게 향상시킨다.CM송도 유행하였었으며, 100만장 이상의 레코드가 주크박스에 넣어졌다.

(2) 펩시의 전략
- 콜라가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이 확산되자 발빠르게 사업다각화하고 고객의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응
- 젊은 세대를 집중공략하는 '다음 세대의 선택(the choice of next generation)'을 기치로 삼았다

3. 자회사의 실적 (실적, 역사, 규모)

(1) 실적
- 전 세계 200여 개국에서 사랑 받고 있는 청량음료.
코카콜라사는 세계 최대 청량음료 회사로서 전 세계 청량음료 시장의 제조 및 마케팅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견지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음료인 코카콜라를 비롯 코카콜라 라이트(또는 다이어트 코크), 환타, 스프라이트 등 세계 5대 청량음료 중 4가지와 킨 사이다를 생산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유통망을 통해 전 세계 약 200여 국가의 소비자들이 하루 약 1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사 제품을 마시고 있다.

- 110년이 넘는 역사의 코카콜라.
코카콜라는 1886년 미국 남부의 초원 지대인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태어났다.
새로운 약이나 음료 만들기를 매우 좋아하던 약제사, 존 S. 펨버튼 박사가 어느 날 맛이 독특하고 향기로운 시럽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코카콜라 탄생의 기원이다.

- 한국에 소개된 지 30여년, 코카콜라 제품의 원액도 국내 생산.
코카콜라가 한국에 처음 선을 보인 것은 1950년대 초였으나, 국내생산이 시작된 것은 1968년부터 였다. 1974년부터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코카콜라사 제품의 원액도 한국 코카콜라(주)가 국내에서 생산, 공급하고 있다.

- 전 세계 소비자들과 함께하는 코카콜라
세계의 스포츠 발전을 위해 많은 활동을 펼치고 있는 코카콜라는 특히 올림픽과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다. 1929년 제 9회 암스텔담 대회 이래, 모든 올림픽대회를 다방면에서 적극적으로 후원해온 코카콜라는 1988년 서울 올림픽대회를 비롯, 96년 애틀랜타 올림픽대회에서도 역시 대회 공식청량 음료로서 세계인의 사랑을 받았으며, 2008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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