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노키아 글로벌 기업의 해외진출 실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글로벌 기업이란?
- 들어가며
Ⅰ. 서론
(1) 왜 노키아 인가?
(2) 노키아의 연혁
Ⅱ. 본론
(1) 노키아의 한국시장 진출
(2) 노키아의 SWOT 분석
(3) 애니콜 (경쟁사)과의 비교
(4) 노키아 4P 삼성 애니콜의 4P 비교
(5) 국내시장 진입 실패 이유 (노키아 한국)
Ⅲ. 결론
(1) 시사점
(2) 결론 및 해결방안
(3) 조원들의 생각
- 참고문헌
- 용어설명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노키아의 한국시장 진출
2000년 노키아는 전 세계에서 1억 2800만대의 휴대폰을 판매하며 시장점유율 1위 (32%)를 달성했다. 2001년에 세계 시장점유율 40%이상 달성을 목표로 했는데, 특히 목표달성을 위해 아시아의 3대 시장인 중국, 한국, 일본으로 진출 고려했다. 한국은 아시아에서 3번째로 큰 시장이고 휴대폰 산업성장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노키아로서는 매력적인 시장이었다. 이에 2001년 4월 5일 한국진출을 공식 선언했다.
■ 노키아 서울 CDMA R&D 센터
- 텔슨전자가 공급한 이동전화단말기의 테스트 담당.
- 미국의 노키아 R&D센터에서 개발된 단말기를 내수시장에 맞게 현지화하는 업무 담당.
■ 오진텔레콤
- 노키아의 휴대폰의 한국총판업무담당.
(2001년 노키아 8887, 8877총판 담당, 2002년 노키아 8587 총판 담당)
■ 텔슨전자
- 2000년 6월 CDMA 방식의 휴대폰 공동개발 및 생산을 위한 계약을 시작으로 노키아의 국내
휴대폰 생산업체가 됨.
- 2001년 8월 설립한지 6개월 만에 한국R&D센터를 철수해 노키아를 철수하려는 움직임을 보임으로
써 큰 타격을 받음.
- 텔슨전자는 중국 CDMA판매로 노키아를 통한 성장계획을 수정.
■ 2001년 5월 이후 삼성과 LG는 계속 향상된 화질의 컬러폰을 출시.
■ 2001년 6월 노키아가 텔슨전자와 공동 개발하여 국내에 처음 출시한 노키아8877과 8887은 흑백폰
이었음.
■ 가격 면에서도 노키아 제품은 40만 원대 가격, 이에 반해 삼성 컬러폰은 40만원대 가격이었고, LG
의 컬러 폴더폰은 30만원대의 가격이었음.
▶기술력 뿐만 아니라 가격 경쟁력에서도 경쟁사에 뒤쳐짐.
■ 노키아는 2002년 11월에서야 처음으로 컬러폰 노키아 8587 출시.
구분
한국
유럽
주 소비자 층
0~20대 젊은 층
30~40대 사회층
소비자 성향
새로운 제품 새로운 기능 선호
같은 기능, 같은 매뉴얼 선호
구매성향
다기능. 예쁜 디자인
단순함, 튀지 않는 디자인
교체주기
빠름 (6개월)
느림(1년 이상)
휴대폰의 의미
개성표현, Entertainment
커뮤니케이션 수단
(Connecting people)
A/s
민감함
덜 민감함
■ 국내 경쟁사들이 카메라폰 등 고화질의 컬러를 이용한 제품을 쏟아내고 있는 상황에서 노키아 8587
의 4096 STN LCD로는 제품경쟁력을 가지지 못함.
■ 삼성, LG보다 떨어지는 기술력인데도 40만원 중반대의 비싼 가격으로 가격적인 면에서도 경쟁력이
떨어짐.
▶ 휴대폰기술 수준에 대한 요구 정도가 높아진 소비자에게 기술적으로도 타사에 비교 부족한 핸드폰을 고가에 출시하여 2002년 1만대 미만의 판매량이라는 초라한 성적을 거둠.
자료평가
- gffffffffffffff
- kwgk***
(2015.11.09 14:22: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 경영(의미, 목적, 필요성)과 가치체계(가치-미션-비전)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경영의 의미와 필요성
- [경영,필요성]경영의 필요성에 대하여
- [전략경영] ㈜파라다이스 경영종합분석
- [산업심리학]산업심리학의 세부영역 다섯 범주 중 인사심리학과 조직심리학을 본인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잘 알고 있는 조직의 사례에 접목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