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한국전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1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사회문제론4E)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은 개인삶에는 어떤영향미치고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은 후 해결 방안모색서술하시오0k
- [한국사회문제C형]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이 우리 삶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나 우리사회에서 일어나는 사회문제들을 해결하기 어렵게 만드는 사례 서술, 이념갈등 남북분단 한국사회문제 극복방안
- [한국사] 한국전쟁이 나의 삶에 미친 영향
- [한국사회문제C형]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이 우리 삶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나,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사회문제들을 해결하기 어렵게 만드는 사례를 찾아서 구체적으로 서술한 후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논하시오.
- [한국사회문제 E형] 우리 삶 속에서 찾을 수 있는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의 영향에 대해서 기술
- 목차
-
- 한국전쟁
[내용]
[느낀점]
- 본문내용
-
- 한국전쟁
[내용]
'한국전쟁'은 한국전쟁을 우리나라 혹은 북한, 아니면 개입했던 다른 나라에서 보는 시각이 아닌 완전한 3자의 입장, 즉 한국전쟁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하는 책이다. 이 책은 지은이 박태균 교수가 한국전쟁을 모든 이들이 객관적으로 보도록 썻다는 느낌을 받을 만한 글이었다. 또 박태균 교수는 어느 한 편의 성공이 아니라 반대의 실패를 바라보는 형태로 서술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극우나 극좌가 시대의 흐름을 주도했었고, 그에 따른 민족에 대한 폐해가 있었다. 그러나 만약 독립 후 한국전쟁이 일어나기 전까지 중도파가 주도권을 잡았다면, 앞에서 말한 민족에 대한 폐해가 없었을 것이다. 우리나라는 이데올로기가 정치를 이끌었고, 한 민족 내에서 정치적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서로 싸워야 했었다. 우리나라는 남북이 분열될 정도로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치열했지만, 책에서 극우와 극좌는 통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당시의 우익인 한국민주당의 임시정부의 정책에서도 사회주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었다는 것이 극우와 극좌가 통한다는 것의 한 예이다. 이렇게 극우와 극좌는 서로 화합할 가능성이 있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극우와 극좌에 모두 영향을 주는 인물인 조선인민당의 여운형이 암살당한 것이나, 그 밖의 여러 가지 요소들로 해방후 극좌와 극우의 화합에 걸림돌이 있었던 것이다. 해방이후 북한이 급속하게 사회주의화된 것은 소련의 적극적 정책 때문만이 아니었다. 책 75쪽, 스탈린은 '북한 영토내에 소비에트 제도를 도입하지 말라'는 지령을 내렸었다. 북한의 평안도 지역은 19세기부터 보수적 성향의 기독교 세력들의 근거지였다. 그 후에 남북이 분열 되면서, 사회주의적 성향을 남기고 대부분이 남쪽으로 넘어오면서, 북한의 사회화가 급속하게 진전된 것이다. 미국과 소련은 한국전쟁이 세계전쟁으로 확대될까 두려워했다. 그것이 한국전쟁에 '제한전'이 처음으로 도입된 이유이다. 맥아더는 전쟁 중해임이 되었었는데, 그 이유는 제한전에 반하는 전술을 쓰려했기 때문이었다. 맥아더는 UN군을 압록강까지 진격시키면서 중국군의 참전을 유발하기도 했었다. 또한 맥아더는 한반도에 핵폭탄을 쓰려고도 했었던 사람이었다고 한다. 맥아더는 영웅이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 한국전쟁의 특수성은 마치 게릴라전 처럼 상대지역을 점령했다가 후퇴하는 공방전을 벌였다는 것이다. 이 전쟁의 특수성 때문에 복잡한 전쟁포로 문제가 발생했다. 정전협상에서 가장 큰 문제였던 것이 포로 송환 문제였다. 포로송환 문제는 남과 북 양측 진영의 강한 심리전이었을 것이다. 이러한 물리적, 이념적 대립속에서 평범한 국민들이 전쟁에 휘말려 포로가 되기도 했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 최인훈의 '광장'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의료사회복지와 관련된 사회보장 제도와 의료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근거가 되는 법을 정리하고
- 만2세 영아의 발달영역별(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놀이의 효과를 기술하고, 발달영역별 예시를 작성하시오.
- 욕망의 모호한 대상(1977, 루이스 브뉘엘)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 아동복지론]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