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rc회로의_충방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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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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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험 목적
2. 실험기구 및 장치
3. 이론 및 원리
4. 실험 방법
5. 결과 및 분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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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험 목적
저항과 콘덴서로 이루어진 회로에서의 콘덴서에 인가되는 전압의 시간적 변화를 관측하고 회로의 용량 시간상수를 구한다.
2. 실험기구 및 장치
①콘덴서 충방전 실험장치(저항, 콘덴서 팩 포함)
②직류전원공급장치
③S-CA 시스템
3. 이론 및 원리
충전과정은 기기의 스위치를 닫으면 콘덴서에는 아무 전하도 없음으로 판 사이에는 퍼텐셜 차가 생기지 않는다. 그러므로 회로의 법칙을 사용하면 된다.
전류가 흐르기 시작한 순간에만 맞는다. 왜냐하면 그 이후에는 콘덴서 판 사이에 전하가 쌓여서 그사이에 퍼텐셜 차가 생기기 때문이다. 회로의 법칙을 사용하면 이렇게 전하가 쌓이는 과정에서 저항과 콘덴서의 퍼텐셜 합은 전지의 기전력과 같아야 하므로 저항의 퍼텐셜 차는 감소하므로 전류도 줄어든다.
저항에서의 전류의 변화는 콘덴서가 완전히 충전될 때까지 계속된다. 완전히 충전되었다는 것은 콘덴서의 퍼텐셜 차가 전지의 기전력과 같다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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