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문화사] 중국 여인들의 어제와 오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국 여인들의 어제와 오늘 보고서 입니다.
목차
I. 서문

II. 과거의 중국 여성
1. 역사 속 미인과 여걸
2. 여성들의 예속
3. 여성의 이상
4. 딸의 교육
5. 사랑과 구혼
6. 가정과 결혼
7. 전족

III. 오늘의 중국 여성
1. 변화하는 중국 여성
2. 연애에서 결혼까지
3. 중국 여성의 사회활동
4. 여성을 위한 국가적 정책
5. 중국 여성들의 지위향상의 한계점
6. 중국 여성과 전족

Ⅳ. 맺음말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 문

여자로써 다른 나라 여성의 삶이 어떠했을지 궁금해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유명하게는 측천무후나 서태후같은 힘있는 여인들이 있었는데 과연 중국인들은 여성을 어떻게 생각했길래 여성이 황제가 될 수 있었을까, 우리 나라의 여성사와 얼마나 다를까하는 의아함으로 발표 준비를 시작하였다.
중국의 전통사회에서 첫째딸의 탄생은 매우 실망스러운 일이며, 둘째딸의 탄생은 슬픔을 가져오는 일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셋째딸의 탄생은 어머니가 비난받게 되는 분명한 비극의 하나가 되었던 것이다. 그러한 고정관념이 왜 생겨났는지, 그리고 그러한 속에서 중국의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변화하는 중국 여성들의 모습을 통해 격변하는 중국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II. 과거의 중국 여성
1. 역사 속 미인과 여걸 - 측천무후 / 서태후 / 양귀비
측천무후
성신황제(聖神皇帝) 측천무후, 즉 무측천(武則天: 624~705)의 본명은 무조(武照), 당(唐) 고종(高宗)의 황후였으나 고종이 죽은 후에 황제에 등극하였다. 황제로 16년간 재위하였지만 실제로는 50여년간 집권을 한 중국역사상 유일무이한 여자황제이다. 무측천은 황제에 등극한 후에 이름을 조(明 아래에 空이 있는 글자. 무측천이 새로 만든 글자임)로 고쳤다.
690년 9월 9일 중양절(重陽節)을 기하여 무측천은 마침내 예종을 폐위하고 직접 황제의 자리에 올라 스스로 성신황제(聖神皇帝)라 칭하였다. 그리고 국호를 주(周), 연호를 천수(天授)라 하고 준비해 둔 도읍지 낙양으로 천도하였다. 이로써 그녀는 중국역사상 유일무이한 여자 황제가 되었던 것이다. 역사에서는 그녀를 '무주(武周)'라 일컫는다. 무측천이 황제에 등극했을 때 그녀의 나이는 이미 67세였으니, 중국역사상 그녀는 황제에 즉위한 나이가 가장 많은 황제가 되었다.
참고문헌
1. 중국, 중국인 : 임여당 지음/ 신해진 옮김 <장락>
2. 중국의 어제와 오늘 : 왕순홍 편저/ 김덕환,정차근 옮김 <평민사>
3. 현대 중국의 여성 :마저리 울프 지음/ 문옥표 옮김 <한울>
4. 현대 중국의 생활문화 : 장범성 저 <한림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5. 중국이 보인다 : 중국학 연구회 지음
6. 오늘의 중국을 읽는 27가지 테마 : 다케요시 지로오, 나카노 겐지 지음/김양수 옮김<자작나무>
7. 캠브리지 중국사
8. 서울 대학교 인류학과 인터넷 자료실
9. http://myhome.naver.com/mugam2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원하던 자료를 찾아서 좋네요.
  • hotsie***
    (2013.11.06 00:17:18)
회원 추천자료
  • 중국의 소수민족 신화
  • 중국의 소수민족 신화Ⅰ.신화란 무엇인가?1.신화란 무엇인가?2. 신화의 특징3. 중국신화의 유래 Ⅱ. 중국 소수민족 문화개항 1. 소수민족의 기원 및 역사Ⅲ. 중국 소수민족 신화의 분류 1. 지리문화권별* 중국 소수민족 소개2. 주제별소수민족 신화Ⅳ. 중국 소수민족 신화의 간략적 내용1.창세 신화2.영웅 신화3.여신 신화* 신들의 계보-오방 상제와 그 후손들* 별책 부록 - 산해경 (山海經)Ⅴ. 중국 소수민족 신화와 한족 문헌과의 상호연

  • [현대시강독]1990년대 현대시
  • 오늘이라면』, 청동거울, 1999.김정란, 『그 여자, 입구에서 가만히 뒤돌아보네』, 세계사, 1997.김준오, 『현대시의 방법론과 모더니티』, 새미, 2009.김준오 편, 『한국 현대시와 패러디』, 현대미학사, 1996.김진기 외, 『페미니즘 문학의 이해』,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2.김현섭, 『서태지 담론』, 세훈문화사, 1999.김혜니, 『한국현대시문학사 연구』, 새미, 1998.김혜순, 『아버지가 세운 허수아비』, 문학과 지성, 1985.문덕수, 『사라지는 것들을 위하

  • [여성사]한국사회에서의 종교와 여성에 관하여(유교,불교,개신교,신유교,무속)
  • 어제와 오늘, 서울 : 장자사, 1989.한국여성연구회 여성사분과 편, 한국여성사 : 근대편, 서울 : 도서출판 풀빛, 1992.김종서, 현대 신종교의 이해, 서울 : 정아인쇄사, 1994.한국종교연구회, 「한국 종교문화사 강의」, 청년사, 1998금장태, 「유교의 사상과 의례」, 예문서원, 2000김혜숙, 조선시대의 권력과 성,「한국여성철학」, 한울, 1995한국여성연구소, 「새 여성학강의」, 동녘, 1998전통과 현대 2000년 여름호, http://www.jontong.co.kr 유교와 페

  • [현대문학사] 1930년대 문학
  • 문화사, p.332~3335. 나오며지금까지 우리는 1930년대에 전개되었던 여러 가지 문학사조들과 그 사조를 뒷받침 해주는 여러 집단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참고문헌․ 김기림,「모더니즘의 역사적 위치」, 서울:백양당, 1947․ 서준섭,「한국모더니즘문학연구」, 일지사, 1998․ 정현숙,「박태원 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93․ 조용만, 박태원「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깊은샘, 1989․ Eugene Lunn, Marxism and Modernism, 김병익 역, 「마르크시즘과 모더니즘」

  • 1990년대 한국 시
  • 오늘의 시-91년 하반기 통권7호, 1991.박혜경, 『세기말의 서정성-90년대 시의 내면 풍경』, 문제스펙트럼, 1999.오형엽「전환기적 모색, 근대와 탈근대의 경계에서」,『90년대 문학, 어떻게 볼 것인가』,민음사, 1999유성호,「오늘의 시문학, 그 담론적 지형」,『시창작이란 무엇인가』, 화남, 2003이건청, 『한국 현대 시인 탐구』, 새미, 2004.작가와비평 편, 『비평, 90년대 문학을 묻다』, 여름언덕, 2005.정남영,「건너는 일과 다시 살아나는 일」,『초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